고양이 귀 진드기, 원인과 관리법

고양이 귀 진드기가 기생하여 발병하는 귀 옴. 귀 옴진드기라고도 한다. 고양이 귀 진드기는 감염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고양이 귀 진드기.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귀

고양이 귀 진드기 (귀 옴) 증상 

가장 큰 증상은 가려움증이다. 귀가 가려운 고양이는 머리를 흔들거나 귀를 긁는다. 이 때 너무 세게 긁어 상처가 나거나 출혈이 생길 수 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 계속해서 머리를 흔든다.
  • 귀를 긁거나 모서리에 머리를 긁는다.
  • 검은 귀지와 딱지가 생긴다. 
  • 진물이나 악취 또는 귀의 발열이 나타난다.

심하면 염증으로 이어져 

증상이 심해지면 악취와 함께 고름이 생긴다. 또한 진드기가 많을수록 귀지가 많아진다. 귀 옴은 검은 귀지가 쌓이는게 특징이다. 이것은 진드기의 배설물, 시체, 알 등이다. 

계속 방치할 경우 귀뿐만 아니라 전신으로 퍼진다. 특히 귀와 가까운 눈 주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중이, 내이까지 염증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최악의 경우 청력을 잃기도 한다. 

귀 옴의 원인

귀 옴벌레는 0.3mm의 진드기로 외이도에서 기생한다. 또한 귀지, 림프, 혈액 등을 영양으로 섭취한다. 일반적인 진드기와 달리 피부를 뜯어 먹는다. 

   ① 환경에서 감염

 고양이 귀지를 청소해주지 않거나 환경이 비위생적인 경우 감염될 수 있다. 한번 발생한 귀 진드기는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 일단 생기면 순식간에 번식한다.

   ② 접촉에 의한 감염

새끼 고양이는 엄마 고양이에게 전염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다묘 가정에서는 한번에 전염될 위험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 

고양이 귀

귀 옴의 치료 방법 

고양이가 귀를 가려워한다면 즉시 병원에 데려가자. 귓속을 청소해 살충제 등을 투여하여 치료한다. 상태가 심각할 때에는 항생제와 소염제를 투여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외과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귀 옴의 예방 방법 

 고양이의 귀 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을 최소화 해야 한다. 또한 집 안에서도 진드기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조기 발견되면 아프지 않게 완치할 수 있다. 

실내에서도 진드기를 조심해야 

실내 환경이라도 100% 안전한 것은 아니다. 이불, 카펫에서 진드기가 생길 수 있다. 진드기 제거제를 이용해 관리를 해주자. 제거제는 고양이에게 해가 되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② 정기적인 귀 청소 

꾸준한 귀 청소는 귀 옴의 예방과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 청소 시 부드러운 티슈나 코튼을 이용한다.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