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질병사전

고양이 요로결석, 치료법과 예방 방법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질병 고양이 요로결석. 그 위험성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고양이 요로결석의 원인은 무엇인지, 또한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신장에서 요관, 방광, 요도까지를 요로라고 한다. 여기에 결석이 생기면 요로결석이라고 부른다. 결석의 대부분이 방광에서 만들어진다. 

요로 중에서도 아래 쪽에 있는 방광에서 요도까지를 ‘하부 요로’라고 부른다. 여기에 질환이 생기면 하부 요로계 질환(FLUTD)이라 말한다. 하부 요로계 질환에는 요로결석 뿐만 아니라 방광염이나 종양 등을 전부 포함한다. 

요로결석의 돌은 체외에서 유입된 것이 아니라 체내에서 생성된다. 물에 소금을 녹인 후 물을 증발 시키면 소금이 남는 것과 비슷한 것이다. 

고양이 요로결석 걸리기 쉬운 이유는? 

고양이가 요로결석이 잘 생기는 것은 몸의 구조 때문이다. 고양이의 조상은 원래 사막에서 왔다고 알려져 있다. 소량의 물로 살 수 있게끔 소변을 농축하는 능력이 발달한 것이다. 

식습관의 문제 

미네랄과 아미노산의 균형이 무너졌을 때. 마그네슘과 칼슘 중 하나가 너무 과해졌을 때. 결석이 생기기 쉽다.

6세까지의 고양이는 마그네슘 문제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7세 이후부터는 칼슘 문제의 결석이 생기기 쉽다. 평소 적절히 수분을 섭취할 수 있는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소변의 상태  

소변 pH 값에 의해 요로결석이 생긴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pH 값은 고양이 연령에 따라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연령에 맞는 pH 값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중성화 수술한 수컷 고양이 

요로결석은 중성화 수술을 한 수컷 고양이에게서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어린 시기에 중성화를 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요도가 발달하지 못해 결석이 잘 막힐 수 있다. 정기적인 검진과 식습관, 음수량 조절이 중요하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세균 감염, 체질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빠른 발견과 치료가 생명을 구한다 

요로결석이 생기면 방광염을 일으키고 배뇨를 할 수 없게 된다. 며칠을 배뇨하지 못해 체내에 오줌이 쌓이면 요독증으로 악화된다. 이 때는 생명에 지장을 주는 위험한 병이 된다. 

고양이의 배뇨 상태나 배변 상태를 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장실을 가는 횟수나 양이 평소와 다르지 않는지 체크해 주도록 하자.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증상 

고양이에게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볼 수 있다. 

  •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늘어난다.
  • 화장실이 아닌 곳에서 소변 실수를 한다. 
  • 소변의 양이 줄어든다. 
  • 배뇨를 할 때 불편해 하거나 아파한다. (때로는 울기도 한다)
  • 혈뇨를 누거나 소변에 반짝이는 것이 섞여있다. 
  • 소변 색상이 탁하다.
  • 화장실에 자주 가지만 거의 배뇨하지 못한다. 
  • 화장실에서 자세를 취하고 소변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요로결석 종류와 원인 

요로결석에는 여러 종류와 원인이 있다. 각각 알아보도록 하자.

스트루바이트 결석(Struvite, MAP) 

소변 속 마그네슘 및 암모늄, 인산 과잉으로 결석이 된 경우다. 마그네슘 과잉 섭취 또는 수분 부족이 원인이다. 또한 소변이 pH7 이상의 알카리성일 때 형성된다. 신장에서도 형성되지만 대부분 하부 요로계에서 발생한다. 

예전에는 가장 많이 발생한 요로결석이지만 식이요법으로 결석 용해가 가능해 치료 예후가 좋다. 결정은 크리스탈같은 모양이다.

칼슘옥살레이트(Calcium Oxalate, CaOx)

스트루바이트와 반대로 마그네슘과 칼슘의 부족으로 결석이 된 경우다. 또는 비타민의 과잉 섭취로 소변이 산성일 때 형성된다. 미네랄 과잉, 영양제 과잉, 비만과 운동 부족등이 원인이 된다. 

요즘 발병률 1위 요로결석으로 결석이 용해가 되지 않아 수술로 치료해야 한다. 결석 제거 후에도 재발율이 높아 칼슘과 단백질을 제한하고 관리해야한다. 결정은 크리스탈 정팔면체의 모양이다.

 요산염 

고양이 요로결석 중 5% 정도의 발병율로 상대적으로 드문 결석이다. 바늘 모양의 결정으로 식이요법으로 결석 용해가 가능하다 

그 외

그 외에도 드물게 발생하지만 시스틴과 실리카의 결석도 있다. 시스틴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육각형 판 모양의 결정이다. 실리카는 공깃돌 모양의 결정으로 식물 유래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요로결석의 치료법

고양이 요로결석에서 가장 큰 문제는 결석이 요도를 막하 배뇨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요도 폐색이라고 부른다. 요로 폐색이 발생하면 급성 신부전을 일으키기 때문에 응급 처치가 필요하다. 

급성 신부전, 방광 파열까지 갈 경우 수술은 가능하지만 생존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또한 2~3일이나 배뇨를 하지 못하면 요독증이 생겨 생명에 영향을 준다.

어떤 쪽이든 위급하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중요하다. 

카테터 응급 처치 

요로 결석은 암컷보다 요도가 좁은 수컷 쪽이 발생률이 높다. 암컷은 요도가 굵기 때문에 요로 폐색까지 가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요로 폐색으로 인한 응급 처치는 요도로 카테터를 삽입한다. 그리고 일단 원인이 되는 결석을 방광까지 밀어 넣는다. 

이것으로 배뇨는 가능하므로 방광 파열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응급처치일 뿐이다. 결석이 다시 방광에서 내려와 막힐 수 있다.

그 경우 수술이나 식이요법으로 결석을 제거한다. 

식이요법

이즈칸, 프로플랜, 로얄캐닌, 세라피드, 트로벳 등. 요로 결석 사료를 먹이는 것으로 스트루바이트 결석을 용해시킨다. 마그네슘과 인이 적고 소변의 pH를 조절한다.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 후 먹이도록 한다. 

음식에 까다로운 고양이. 치료를 위한 사료를 거부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포기하지 말고 천천히 조금씩 바꿔주도록 하자. 

외과 수술 

긴급한 경우에는 페니스를 절제하고 항문 아래쪽으로 요관을 이동시키는 수술을 할 수 있다. 또한 요관을 절개해 결석을 제거하거나 피하 요관 우회 장치를 이용할 수 있다.

요로 결석 수술은 특별한 기구가 필요하므로 병원에 따라 수술이 불가한 곳도 있다.

만성적인 요로결석은 식이요법과 수술을 병행한다. 스트루바이트 결석과 요산염은 식이요법이 가능하다. 하지만 칼슘옥살레이트와 실리카는 수술이 필요하다.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예방법

고양이 요로 결석은 재발율이 높은 질병이다. 식이요법은 물론 비만, 운동부족도 원인이 되니 주의하자. 

화장실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화장실이 더러워 고양이가 소변을 참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소변을 계속 참는 것도 결석의 원인이 된다. 

기본적으로 음수량이 적기 때문에 습식과 건식 사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습식은 치석이 생기기 쉬우니 치아 관리에 주의하자. 

사료나 간식 중에는 요로 결석을 방지하는 제품들도 있다. 하지만 치료식은 아니기에 집사의 판단에 따라 급여 가능하다. 음수량이 적어 걱정이 된다면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다. 

다만 식품 효능에 너무 의지하는 것은 위험하다. 고양이가 건강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전반적인 생활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로결석이 생기기 쉬운 품종 

수컷 고양이 이외에도 품종에 따라 요로결석 발생이 높은 아이들이 있다. 대부분 순종 고양이들이 많이 생긴다. 대표적으로 아메리칸 숏헤어, 샴, 스코티쉬 폴드, 히말라얀이 있다.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