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행복 할 때 보이는 10가지 행동

우리 고양이 정말 행복 할까?

고양이와 보내는 시간은 정말 행복하다. 그냥 함께 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마음 한 구석이 따뜻해진다. 하지만 종종 그런 생각을 한다. 우리 고양이 역시 나처럼 행복 할까? 고양이가 정말 행복 할 때 보이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행복 할 때 보이는 행동

고양이의 평소 행동에서 행복도를 체크해보도록 하자.

1. 골골송을 부른다

고양이의 골골송은 대게 고양이가 기분 좋을 때 보이는 행동이다. 고양이가 엄마 고양이에게 응석 부릴 때 나타내는 소리로. 안전하다고 느끼거나 만족감을 느낄 때 주로 보이는 행동이다.

bemypet-landscape

2. 꼬리를 빳빳하게 세운다

고양이는 꼬리로 감정을 나타낸다. 강아지의 경우 꼬리를 흔드는 것으로 기쁨을 표시하지만. 고양이의 경우 다르다. 고양이가 꼬리를 흔드는 것은 불만의 표현!

반대로 기분이 좋거나 신났을 때에는 꼬리를 일자로 빳빳이 세운다.

3. 다리 사이로 비비적거린다

고양이가 꼬리나 뺨을 다리에 부비부비 하는 것은 애정표현 중 하나다. 본인의 냄새를 묻히는 소유욕의 표시이기도 하지만. 귀가한 주인이 반갑고 기뻐 나타내는 표현이기도 하다.

4. 수염이 밑으로 향한다

의외로 수염 역시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수염이 활 모양으로 빳빳하게 서 있다면 경계의 의미! 반대로 수염이 아래로 떨어진 모양을 하고 있다면. 마음이 안정되어 편안한 상태일 때다.

5. 배를 보이며 뒹굴뒹굴

고양이가 배를 보이는 것은 주인을 매우 신뢰하고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고양이가 배를 보이며 뒹굴뒹굴 한다는 것은. 주인을 신뢰하고 안락함을 느끼고 있다는 것. 따라서 행복한 상태를 의미한다.

6. 얼굴을 핥아주거나 박치기를 한다

고양이가 얼굴을 핥아주거나 이마로 박치기를 하는 ‘네가 너무 좋아!’라는 의미다. 고양이가 할 수 있는 최고의 행복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주인에 대한 신뢰가 높고 애정도가 높은 고양이만이 보이는 행동이다.

7. 천천히 윙크를 한다

고양이의 눈인사 방법이다. 고양이는 신뢰하고 있는 상대에게 천천히 윙크로 눈인사를 해준다. 이것은 아기 고양이가 엄마 고양이에게 하는 행동이기도 하다. 완벽히 안정적이고 행복하다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

8. 스크래쳐 등에 발톱을 긁는다

외출 후 귀가했을 때. 밥을 다 먹고 난 후. 화장실에서 볼일을 무사히 본 후. 고양이가 스크래쳐 등에 발톱을 긁는 것을 본 적 있는가? 귀가한 주인이 반갑거나. 밥을 다 먹어 만족감을 느끼거나. 무사히 배변이라는 무방비 행위를 마쳤다는 기쁨의 표현이다.

9. 잠이 오듯 눈을 가늘게 뜬다

고양이가 눈을 가늘게 뜨고 가만히 앉아 있다면? 고양이 세계에서는 적의나 경계가 없이 안심하고 있는 상태다. 공간에 대한 안정감을 느끼고 있으며. 안심하고 있다고 봐도 될 것이다.

10. 쭙쭙이, 꾹꾹이

고양이가 주인의 이불이나 옷에 쭙쭙이나 꾹꾹이를 하는 것은. 안심과 신뢰의 표현이다. 엄마 고양이에게 어리광을 부리는 행동이기 때문에. 주인을 엄마 고양이로 생각할 만큼 편안하다는 의미다.

고양이 행복

고양이에게 행복이란?

편안한 잠자리

고양이에게 잠자리는 매우 중요하다. 잠자리가 편안하고 쾌적해야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여름에는 선선하고 겨울에는 따뜻할 수 있도록 하자. 고양이는 수면 시간이 길다. 때문에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뜻한 햇살이 느껴지는 창

고양이에게 창밖 풍경은 TV와도 같다. 따뜻한 햇살이 들어오고, 창밖의 풍경을 구경하는 재미는. 고양이에게 큰 행복이라 할 수 있다. 창밖을 볼 수 있도록 창문에 캣타워를 설치해주자. 단, 방묘창은 필수다! 바깥에 새나 다른 동물들을 보고 흥분해서 뛰쳐나갈 수도 있다.

놀이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고양이에게 사냥은 중요한 본능 중 하나다. 아무리 실내에서 지내는 고양이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운동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자. 캣타워나 캣휠 같은 놀이 기구와. 낚시대나 깃털 같은 장난감으로 충분히 놀아주도록 하자.

주인과의 신뢰와 애정

아무리 독립적인 고양이라고 하더라도. 함께 지내는 주인과의 신뢰와 애정은 행복에 큰 영향을 준다. 사람 역시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 지내는 시간은 행복하지 않다. 따라서 주인과 고양이의 유대감 형성은 고양이의 행복을 위해서도 필요할 것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다가가도록 하자.

고양이 행복 기본 조건

  • 균형 잡힌 식단의 맛있는 식사를 먹을 수 있는 것
  •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것
  • 여름에는 선선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환경
  • 깨끗하고 쾌적한 화장실 (취향에 맞는 모래)
  • 외부의 위협이 없는 안전한 공간
  • 신뢰하고 애정하고 있는 집사와의 시간
  • 집사와의 신나는 사냥놀이

고양이 행복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