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고양이 협회의 혈통 등록증 확인하기

혈통서(Pedigree)와 혈통 등록증(Registration)

펫샵에서는 흔히 혈통서가 있는 캐터리 출신 고양이라며 판매하는 동물에 비싼 값을 치르게 한다. 혈통서는 말 그대로 고양이의 족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캐터리 출신 고양이에게 혈통서보다 혈통 등록증이 중요하다. 혈통 등록증에는 고양이에 관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다. 대부분의 캐터리 출신 고양이는 혈통 등록증을 가지고 있으며, 혈통서는 따로 협회에 발급을 요청해야 한다. 또는 고양이를 캐터리에서 분양받을 때 브리더에게 혈통서를 요청해서 받을 수 있다.

혈통 등록증의 경우, 대부분의 캐터리에서는 고양이 분양 비용에 등록증 발급 비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30정도 필요하다. 혈통서의 발급 비용은 몇 대를 요청하느냐에 따라 $50-70 정도이다.

따라서, 혈통 등록증이나 혈통서의 발급 비용을 지나치게 많이 요구한다면 그 분양 처가 믿을만한 곳인지 다시 한번 검증이 필요하다. (* 대부분 이 서류가 해외에서 오기 때문에 빠른 우편으로 보내는 옵션을 더한다고 하더라도 $20정도가 추가되기 때문에 10만 원을 넘는 금액을 요구한다면 꼼꼼히 살펴보길 바란다)

참고 –
  • CFA 혈통서 발급(영문) – https://catalog.cfa.org/pedigrees.shtml
  • TICA 혈통서 발급 안내(영문) – https://www.tica.org/knowledge-base?view=kb&kbartid=48

동구의 CFA 혈통 등록증

동구의 TICA 혈통 등록증

혈통 등록증에는 협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고양이의 출신 캐터리와 브리더, 코트 컬러, 생일, 부모 고양이, 그리고 오너(보호자) 등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다.

캐터리에서 고양이가 새끼를 낳았을 경우 브리더가 자묘(Litter) 등록을 진행하고, 이후 분양이 된다면 오너십 변경(Ownership Transfer)을 통해 오너를 변경한다.

만약 다른 캐터리에 브리딩캣으로 분양이 된다면 새로운 캐터리의 이름이 기존의 이름 뒤에 붙는다.

참고 –

OLDCATTERY라는 캐터리의 SWEETKITTY라는 고양이가 있다면 일반적으로 이 고양이의 이름은 OLDCATTERY’S SWEETKITTY가 된다.
이 고양이가 NEWCATTERY로 분양되면 고양이의 이름은 OLDCATTERY’S SWEETKITTY OF NEWCATTERY 가 된다.
다만, 이것은 한국에서 주로 활동하는 CFA, TICA를 기준으로 설명한 것이고 협회마다 표기법이 다를 수 있다.

CFA, TICA 등 참가하려고 하는 협회의 캣쇼 챔피언십(Championship) 클래스에 참가하려면 바로 이 혈통 등록증이 필요하다.

만약 펫 타입으로 분양받은 고양이 라면 8개월 이상의 중성화된 아이들이 경쟁하는 프리미어십(Premiership, CFA) 혹은 알터(Alter, TICA) 클래스에 참가할 수 있다.

기존 등록된 협회가 있고 다른 협회에 혈통을 등록하고자 한다면 트랜스퍼(Transfer)를 통해 등록이 가능하다. 보통 3-5대 이상 혈통 등록증과 혈통서를 등록하고자 하는 협회의 관련 부처에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참고 –

동구는 CFA에서 TICA로 트랜스퍼를 진행했기 때문에 TICA의 혈통 등록증에는 이름이 4REST’S KANG DONGGU/CF라고 쓰여있다.

혈통이 없는 고양이도 협회 등록증 발급이 가능하다

협회에서 인정되지 않는 고양이 품종 또는 혈통을 알 수 없는 반려 고양이의 경우 혈통 등록증이 발급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하우스홀드 펫으로 협회에 등록하는 것은 가능하다.

만약 혈통 등록증이 없지만 캣쇼에 지속적으로 출전하고 싶다면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등록하고자 하는 협회에 등록해 등록증을 발급을 수 있다. 하우스홀드 펫은 캐터리나 브리더, 또는 부모 고양이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되기 때문에 등록 서류를 작성하는 것도 간편하다. 


춘수의 CFA 하우스홀드 펫 등록증

춘수의 TICA 하우스홀드 펫 등록증

하우스홀드 펫의 등록증 역시 혈통 등록증과 비슷하게 고양이의 정보가 있고, 다만 부모나 브리더에 관한 정보가 없다. 만약 캐터리 출신의 인정되지 않는 품종의 고양이(포인티드 러시안 블루 같은) 라면 부모 고양이와 브리더, 캐터리의 정보가 모두 표시될 수도 있다.

다만, 하우스홀드 펫 클래스의 경우 협회에 등록을 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출전이 가능하며, 캣쇼에 나간 다음 등록을 진행해도 캣쇼에서 획득한 포인트가 누적된다. 다만, 미등록 상태로 참가한 캣쇼의 포인트는 1회에 한해 누적이 가능하므로 2회 이상 출전해 타이틀을 노린다면 미리 협회에 등록해두는 것이 좋다.


용어 설명 –

Neuter, Neutered

중성화된 수컷 고양이

Spay, Spayed

중성화된 암컷 고양이

NFB Not For Breeding

혈통 등록증에 ‘NFB(NOT FOR BREEDING)’라고 기재된 고양이는 ‘혈통 승계가 불가능한 고양이’라는 뜻이다. 

즉 NFB로 등록된 고양이는 교배해서 자묘가 생기더라도 협회에 등록할 수 없다.

NFS Not For Showing

혈통 등록증에 ‘NFS(NOT FOR SHOWING)’라고 기재된 고양이는 ‘쇼 참가가 불가능한 고양이’라는 뜻이다.

NFS의 고양이는 캣쇼에 출전해도 획득한 포인트를 누적할 수 없다.

태그

clarekang

고양이와 함께 하는 삶을 쓰고 그리는 클레어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