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연구소고양이 질병사전

고양이 천식, 증상부터 치료법까지

천식은 사람에게 흔한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이다. 고양이도 천식이 있다는 사실. 고양잇과의 천식은 사람의 천식이랑 매우 유사하다. 천식은 최악의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따라서 수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집사의 철저한 관리가 중요하다.

 

고양이 천식 일반적인 증상

  • (지속적인) 기침 / 쌕쌕거림 / 가래: 폐에서 점액이 배출된다. 이 점액이 기침과 쌕쌕거림을 유발한다. 천식이 얼마나 심각한지에 따라서 기침의 정도가 다르다.
  • 자세: 어깨를 구부린 채로 쭈그려 앉거나, 목을 늘려서 가파르게 숨을 쉰다면 천식일 수 있다.
  • 입을 벌리고 호흡: 기도가 좁아져서 호흡이 힘들어진다. 입을 벌리고 호흡을 한다면 천식을 의심할 수 있다.
  • 푸른 입술과 잇몸: 호흡 부족으로 몸속의 산소 포화도가 떨어진다. 이로 인해 입술과 잇몸이 푸른색으로 변한다.
  • 무기력증: 천식은 일상생활을 어렵게 한다. 이로 인해 무기력증이 나타날 수 있다.

 

고양이 천식 원인

천식은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기관지염이다. 알레르기항원이나 면역체계를 약하게 하는 물질을 섭취하면 폐의 기도에서 이상 반응이 일어난다. 폐의 좁은 통로가 두꺼워지고, 수축하게 된다. 이는 호흡을 어렵게 만든다.

최근에는 환경오염으로 천식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 중 오염물이 면역체계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로는 히말라야와 샴 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난 고양이가 천식에 가장 취약하다고 한다. 암컷 고양이가 수컷보다 더 많이 천식에 걸린다는 결과도 있다.

 

진단

재채기는 천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천식으로 인한 재채기는 소리가 조금 다르다. 마치 헤어볼(털뭉치)를 삼킨 것 같은 소리가 난다.

천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다른 가능성을 배제해야 한다. 링 웜, 심장 사상충, 상부 호흡기 감염, 폐암, 비대성 심근증 등은 천식과 증상이 비슷하다.

진단에는 신체 증상, 폐의 방사선 사진, 스테로이드 양성반응이 사용된다. 가장 확실한 것은 기도의 조직검사이다. 기관으로 직접 멸균 식염수를 주입했다가 빨아들여 채취한 액체를 분석하는 방법 (trnastracheal wash)를 이용하여 최종 확진을 내린다. 혹은 하기도 검체(bronchoalveolar lavage) 방법을 사용한다.

최근에는 컴퓨터 단층 촬영이 고양이 폐렴과 기관지염을 기관지 보다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치료 방법

천식은 만성 진행성 질환이다. 안타깝게도 완치할 방법이 없다. 하지만 지속적인 치료를 한다면 대부분 평범한 삶을 누릴 수 있다.

경증 고양이 천식은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한다. 더 심각한 중증의 경우 기관지 확장제 함유된 글루코코르티코 스테로이드(glucocorticosteroids)로 관리한다.

이전에는 치료 방법으로 주사 및 경구 약물을 권장했다. 하지만 부작용으로 당뇨병, 췌장염을 낳았다. 2000년  필립 패드리드(Philip Padrid) 박사는 호흡기를 이용한 방법을 창안하였다. 주사가 아닌 호흡기를 이용하려 약물을 흡입하는 것이다. 이 흡입 치료 방법으로 부작용을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

 

고양이 천식 홈케어

1. 천식을 유발할 수 있는 알레르기 항원 제거한다. 꽃가루, 고양이 화장실 먼지, 곰팡이, 향수, 방향제, 카펫 탈취제, 헤어스프레이, 담배 연기, 특정 음식이 원인이 될 수 있다.

2.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비만, 스트레스, 이전 심장병을 앓은 경험, 기생충은 천식을 심화시킨다. 따라서 전반적인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점액이 재채기와 쌕쌕거림을 유발한다. 수분 섭취는 점액이 끈적끈적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급수대를 추가로 배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공기를 너무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4. 온도 변화에 주의: 천식은 온도에 매우 민감하다. 갑자기 추워지는 것, 갑자기 더워지는 것 모두 문제가 된다. 추운 겨울날 환기를 하고 싶다면 따뜻한 장소로 고양이를 대피시키자.

비마이펫유튜트배너
태그

Sally

초롬이 집사입니다:) 고양이를 반려하면서 집 안에 웃음이 더 많아졌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