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데일리케어

고양이 샴푸, 사람용은 사용하면 안돼요!

가끔 고양이 샴푸가 떨어지면 ‘사람 샴푸를 희석해서 사용하면 안될까?’, ‘아기용 샴푸는 순하니까 괜찮지 않을까?’하고 생각할 때가 종종 있다. 하지만 사람의 샴푸는 아무리 순한 성분이라도 고양이에게 위험할 수 있다. 자세히 알아보자.

고양이 샴푸

고양이, 사람 샴푸 사용은 NO

고양이에게 사람이 사용하는 샴푸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고양이는 자주 목욕시키지 않기 때문에 고양이 전용 샴푸 구매를 아깝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고양이를 목욕시킬 때에는 반드시 고양이 전용 샴푸를 사용해야 한다.

고양이와 사람의 피부 차이

고양이와 사람의 피부 pH는 다르다. 고양이 피부는 알칼리성에 가까운 반면, 인간은 약산성을 띈다. 따라서 사람이 사용하는 샴푸에는 고양이에게 불필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피지를 과하게 세정해 고양이 피부에 부담을 주게 될 우려가 있다.

또한 고양이의 피부는 사람보다 훨씬 자극에 약하고 민감하다. 사람 샴푸의 자극적인 성분이 염증이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너무 과한 향기

사람이 사용하는 샴푸는 고양이의 피부 뿐 아니라, 향기 역시 자극적이다. 후각이 민감한 고양이는 아주 약한 향기에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또한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면서 몸을 말리기 때문에 고양이가 핥아도 안전한 성분이어야 한다.고양이 샴푸

고양이, 사람 샴푸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사람 샴푸의 성분

고양이가 사용하는 샴푸는 고양이 피부에 맞는 성분으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사람 샴푸는 고양이에게 맞지 않는 성분이 사용되고 있다.

사람의 샴푸는 성분에 따라 크게 알코올계, 비누계, 아미노산으로 나뉠 수 있다.

알코올계 샴푸

세정력이 높고 피지 제거에 효과가 좋은 알코올계 성분 함유 샴푸는 피부가 약한 고양이들에 굉장히 안 좋다. 사람에게도 자극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절대 사용해선 안된다.

비누계 샴푸

비누계 샴푸는 알코올계에 비해서는 자극이 약하지만 세정력이 강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고양이에게 사용해선 안된다.

천연 성분, 비 실리콘 등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은 비누계 샴푸지만 그래도 어디까지나 사람용이다. 고양이 피부에는 자극적이다.

아미노산계 샴푸

아미노산계 샴푸는 위의 샴푸들 보다는 덜 자극적이기는 하다. 하지만 아미노산계 샴푸에서도 향료가 들어있는 경우가 많고, 아미노산이 배합된 것과 아미노산 샴푸는 다르므로 주의하자.

정말 급한 상황에서 물로 희석해 한 번 정도 사용하는 것은 괜찮을 수 있으나, 굳이 위험을 감수하기 보다 물로만 닦아 주는 것이 나을 수 있다.

고양이 샴푸

고양이 샴푸 성분 확인도 필수

그렇다면 고양이용 샴푸는 전부 안전할까? 그렇지 않다. 사람 샴푸에서도 성분 확인이 필요하 듯 고양이 샴푸도 유해성분이 들어있지 않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샴푸의 성분표를 확인하고, 성분표가 공개되지 않은 샴푸는 구매하지 않는다. 애매모호한 표현(샴푸 베이스, 에센셜 오일)의 상품은 제외한다. 성분표에서 알지 못하는 성분이 보인다면 검색해 EWG 안전 등급을 확인하자.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