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일부러 물건 떨어트리는 이유는?
갑자기 툭, 하고 뭔가 떨어지는 소리가 들려 돌아보면 고양이가 물건을 떨어트리는 모습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한 두 번은 실수인가 싶었지만 멀쩡히 책상 위에 올려진 것들을 일부러 앞발로 툭툭 건드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도대체 고양이 일부러 물건 떨어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양이 일부러 물건 떨어트리는 행동
테이블 위의 장식품이나 책상 위에 올려 둔 핸드폰, 식탁의 병 뚜껑, 리모콘 등 고양이가 떨어트리는 물건은 다양하다. 앞발로 툭툭 치다가, 날 한 번 쳐다보고 눈을 쳐다보며 떨어트릴 때에는 대체 왜 이러는 걸까 싶기도 하다.
1. 집사를 부르기 위해
고양이가 물건을 떨어트릴 때 집사가 후다닥 하고 황급히 달려갔던 적이 있는가? 이것이 반복되면 고양이는 ‘내가 이렇게 하면 집사가 오는 구나!’ 하고 인지했을 수 있다.
때문에 배가 고프거나 심심할 때, 집사를 불러도 오지 않을 때 등 요구 사항이 있을 때 물건을 떨어트리는 것이다.
울음소리를 내는 것 보다 물건을 떨어트렸을 때 반응이 좋다고 인지하면 그때부터는 바로 물건을 떨어트려버린다.
우리집 고양이는 나를 깨우기 위해 침대 위 선반의 안경이나 리모콘을 얼굴로 떨어트리곤 한다(…)
2. 호기심
테이블의 물건을 본다 -> 물건이 궁금하다! -> 물건을 건든다 -> 떨어진다 -> 소리가 난다 라는 호기심의 흐름일 수도 있다.
특히 아직 어린 아깽이에게 세상은 호기심이 넘치는 곳이다. 아주 사소한 물건도 궁금하고 만져보고 싶은 것이다.
3. 떨어지는 소리가 재미있어
야생에서 사냥을 했던 고양이는 무엇인가 수렵하며 노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집안 곳곳을 돌아다니며 자신이 가지고 놀 만한 물건을 찾아 다니곤 한다.
테이블 위에 있는 물건들을 발견하고 한 번 떨어트려 본 고양이가 굴러가는 소리나, 툭! 바스락! 쨍그랑! 같은 소리에 재미를 붙인 것이다.
또한 물건을 떨어트렸을 때 집사가 당황하는 모습이나 달려오는 모습, 치우는 모습들이 고양이에게는 놀이처럼 받아들여졌을 수도 있다.
고양이, 일부러 물건 떨어트린다면?
떨어트려서 깨지는 물건이 아니라면 괜찮지만 만약 유리나 고장 낼 수 있는 물건이라면 위험할 수 있다. 고양이가 자주 떨어트리는 곳에는 위험한 물건을 올려 두지 않도록 하자.
반대로 고양이와 놀아주고 싶다면 테이블 위에 병 뚜껑처럼 떨어트리고 싶은 물건을 일부러 놓아두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