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데일리케어

고양이 화장실 모래, 소재별 장단점

고양이 키우기에 빠트릴 수 없는 것, 바로 고양이 화장실 모래! 고양이에게 화장실 정말 중요한 요소다. 요즘은 다양한 타입의 고양이 모래가 시중에 나와 있다. 각 소재에 따라 장단점이 있고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할 때 참고하길 바란다.

고양이 화장실 모래

고양이 화장실 모래 종류 3가지

고양이에 따라 좋아하는 모래가 있다. 만약 고양이가 원하지 않는 타입의 모래 소재를 사용한다면 고양이가 오줌 테러를 하거나, 화장실을 참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고양이 모래는 소재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므로 특징을 파악하고 고양이가 잘 사용하는지 잘 살펴보도록 하자.

1. 벤토나이트

고양이가 가장 좋아한다고 알려진 벤토나이트 모래는 야생의 모래와 가장 비슷한 재질이다. 고양이 발바닥에 자극이 가장 적다는 장점이 있다. 또 잘 굳고 부스러기가 잘 생기지 않아 청소가 쉽다.

단, 먼지가 생기기 쉽고 집안의 사막화를 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 먼지로 인해 고양이 기관지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천식이나 비염이 있는 고양이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다.

2. 시스템 화장실

비교적 최근에 나온 화장실 타입이다. 밑에 전용 시트를 깔고 그 위에 전용 모래를 뿌린다. 소변은 망을 통해 시트로 배출되고 대변만 전용 모래에 남는다.

탈취력이 높고 시트를 바꾸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청소가 편리하고 먼지가 적다. 시트에 소변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변 색상으로 건강 상태를 파악하기 쉽다.

다만 모래알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고양이가 아파할 수 있으며 고양이의 선호도가 매우 낮다. 사용해주더라도 벤토나이트에 비해 화장실 사용 빈도가 적어 고양이 상태를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3. 두부 모래

두부 모래의 특징은 고양이가 만약 섭취하게 되더라도 안전하다는 점이다. 일반 쓰레기로 배출이 가능하고 물에 녹아 변기에 버릴 수 있는 제품도 있다. 가는 입자부터 굵은 입자까지 선택지가 넓다.

단점은 탈취력이 약하고 일반적으로 벤토나이트에 비해 응고력이 낮아 모레 전체 갈이가 자주 필요할 수 있다. 먼지는 벤토나이트 보다 적게 나오지만 그래도 사막화가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다.

고양이 화장실 모래 선택하기

고양이 화장실 모래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양이의 선호도다. 집사가 청소하거나 관리하기 편한 것보다 고양이가 사용하기에 편한 것을 선택하자.

탈취를 위해 향이 있는 제품들도 많이 나오지만 고양이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무취의, 향이 있더라도 강하지 않은 것을 사용하자.

비마이펫유튜트배너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