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중성화 수술 전후 유의사항은?

강아지 중성화 수술은 마냥 작은 수술은 아닙니다. 수컷의 경우 성호르몬을 생성하는 고환을 제거하고, 암컷의 경우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중성화 수술을 한 후에는 관리를 잘 해주는 게 중요한데요. 관리를 잘 해주지 못하면, 상처가 감염되거나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힘든 수술을 견딘 강아지, 보호자가 어떻게 돌봐주면 좋을까요?

👨‍⚕️수술 전 유의사항

수술 전에는 안전한 수술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게 있어요.

먼저 금식과 관련된 것인데요. 수술 전 6시간 전부터는  밥이나 간식을 급여하지 않도록 해야 해요. 물도 수술 1~2시간 전부터는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상처가 아물 때까지 목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목욕을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수술 후 유의사항

우선, 중성화 수술 후 통증과 마취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강아지가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식욕 감소
  • 무기력함
  • 대소변 실수, 횟수 증가
  • 가벼운 기침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 주는 게 좋을까요?

 

강아지 중성화

1. 넥카라로 감염 예방🦠

강아지는 상처나 아픈 부위를 핥는 특징이 있어요. 하지만 중성화 수술 부위가 오염되면 염증이 생길 수 있고, 핥다가 수술 부위가 벌어질 수 있어요. 그러니 넥카라를 통해 감염을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다견 가정이라면, 다른 강아지가 상처를 핥을 수 있어서 격리 시키는 게 좋습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필요하다면, 수의사와 상의 후 소독을 할 수도 있어요. 특히, 목욕은 상처가 어느 정도 아물어 실밥을 제거한 후에 수의사와 상담 후 해야 합니다.

2. 적정 체온 유지🌡️

수술 후에는 강아지가 적정 체온*을 유지하도록 도와줘야 해요. 수술 후 면역력이 떨어진 강아지가 따뜻하고 편하게 쉴 수 있도록, 담요를 깔아주거나 실내 온도를 조절해 줍시다!

만약 너무 더운 여름이라면, 강아지가 더워할 수 있으니 실내를 시원하게 해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강아지를 잘 돌보는 게 중요하긴 하지만, 밤을 새우거나 계속 같이 있진 않아도 괜찮아요. 강아지가 수술 부위를 핥지 않는지, 상태가 어떤지 지속적으로 체크하며 돌봐줍시다!

*강아지 적정 체온은 38~ 39도

강아지 중성화

3. 활동 제한🛌

강아지가 너무 격렬하게 놀거나 산책을 한다면? 상처가 벌어지거나 감염되어 덧날 수 있어요(ㅠㅠ). 그러니 강아지가 너무 신나거나 흥분하지 않도록, 차분한 환경을 만들어야 해요. 산책도 하지 않는 게 좋은데,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의자나 소파, 침대 등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내려올 때 수술 부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가능하면 집에서 간단한 놀이를 해주고, 실밥을 제거한 후에, 가벼운 산책을 하도록 해요!

4. 약 먹이기💊

사람도 아플 때 진통제나 약을 먹듯이, 강아지도 수술 후에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어요. 통증 완화를 위한 진통제나, 염증 예방을 위한 항생제를 처방받았다면? 잊지 말고 강아지에게 챙겨주도록 해요! 

만약 약이 너무 써서 강아지가 잘 먹지 않는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

+) 반려견 약 먹이는 꿀팁  

강아지 중성화

5. 영양분 공급🍖

강아지는 중성화 수술 후 1~2일 정도 식욕이 없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수술 후에는 강아지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잘 챙겨 먹여야 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는 마취 시 사용된 근이완제 때문에 밥을 잘 소화하지 못하고 구토를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수술 후 마취가 완전히 깨기 전까지는, 여러 번에 걸쳐서 1/4 ~ 1/3 정도씩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과식은 주의해야 하는데요. 특히, 과식을 한다면 수술 부위가 터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강아지가 마취가 깨서 호흡을 정상적으로 하고, 의식을 잘 회복했다면 수의사와 급여 방법을 상담하도록 합시다!

 

비마이펫배너광고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4개의 댓글

  1. 암컷 중성화 수술하고 다음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중성화뿐만 아니라 등에 생긴 염증성 혹도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부위가 붕대로 감겨있는데 인위적으로 풀고 소독약을 발라주어야할까요?

    1. 헉 소독은 병원에 가서 하시는게 낫지 않을까요 잘 아물때까지 건드리는건 조심하셔야 하고, 동물병원에서 안내한 사항에 따르시는게 필요할 것 같아요

    2. 저희 꾸꾸도 중성화 하고, 3일 후 병원에서 붕대를 풀고 소독하고, 다시 2일 후 소독, 3일 후 소독 이렇게 마무리했던 것 같아요.
      되도록 소독은 병원에서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병원에서 기본적인 비용은 3300원이니 부담도 없어요.

      HS님은 이미 시간이 지났겠지만 다른 분이 보실지도 몰라서 댓글 남깁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