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방귀, 자주 뀌는 건 아프다는 신호일까?

강아지를 키우고 있다면, 뽀옹~하는 강아지 방귀 소리를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강아지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인데요. 소리는 귀엽지만 그 냄새는 어마어마하죠. 하지만 갑자기 평소보다 너무 많이 뀐다면,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강아지 방귀

강아지 방귀, 갑자기 많이 뀐다면💨

1. 소화 불량🤢

강아지 소화 불량은 가스를 많이 차게 만들어요. 사람 음식이나 상한 음식,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이 원인이죠. 

비마이펫배너광고

예를 들어, 강아지는 젖당(락토오스, lactose)를 분해하는 락타아제(lactase)를 잘 만들 수 없어요. 그래서 치즈나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먹었다면 소화 불량이 생겨 방귀를 자주 뀔 수 있죠. 심하면 무른 대변을 볼 수도 있어요.

또한, 강아지가 노령화로 소화 기관이 약해져도 방귀를 자주 뀔 수 있어요. 이때 시니어용 사료를 급여하거나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유산균을 급여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방귀

2. 사료 문제🍗

너무 저품질의 사료를 먹여도 방귀를 자주 뀔 수 있어요. 카라기난(carrageenan)같이 강아지들이 소화시키기 어려운 탄수화물이 들어 있을 수 있어요. 카라기난은 일부 습식 사료에 들어가는 첨가제입니다.

이는 배에 가스가 차서 부풀어 오르는 고창증 같은 염증성 소화장애를 일으키죠. 심하면 구토, 설사 등의 원인인 염증성 장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그러니 사료 속에 카라기난 성분이 들어갔는지 구매, 급여 전 확인하면 좋습니다.

만약 최근에 강아지 사료를 바꿨다면? 갑자기 식단이 바뀌면 위가 상한 게 강아지 방귀 원일일 수 있어요. 그러니 사료를 바꿀 때는 조금씩 섞어가며 바꿔주는 게 좋습니다.

+) 강아지 사료 바꾸는 방법!

3. 알레르기🤧

강아지 알레르기도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이 경우, 피부 발진이 생기거나 특정 부위를 계속 핥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강아지 알레르기는 사료 속 단백질이 원인인데요. 이런 경우 수의사와 상담 후 강아지에게 맞는 사료로 바꿔주는 게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적다고 알려진 단백질 성분으로는 칠면조, 사슴고기, 캥거루고기, 오리고기 등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혹은 단백질을 소화하기 쉽게 만들어진 가수분해 사료*를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가수분해 사료가 만능 치료제는 아니니 수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게 좋아요. 

*알레르기 유발 요인인 에피톱을 분해하여 면역반응 방지할 수 있는 사료

4. 잘못된 식습관🍽️

강아지들이 너무 빨리 밥을 먹으면, 밥을 먹으며 마시게 되는 공기도 많아져요. 그러니 강아지가 밥을 천천히 먹을 수 있게 도와주도록 합시다.

또한, 밥그릇이 너무 낮으면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는데요. 강아지 밥그릇을 높이*를 조절해 주면 좋습니다.

*어깨보다 조금 아래에 위치하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방귀

5. 신체구조 때문에🐕

불독, 퍼그와 같이 머리가 납작한 단두종 강아지라면, 다른 강아지들보다 방귀를 더 많이 뀔 수 있어요. 물이나 밥을 먹을 때 공기를 많이 마시게 되기 때문이죠.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하지만 강아지가 평소보다 더 많이 뀌는 경우,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