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진드기 증상 및 제거 방법은? 터뜨리지 마세요!
진드기는 작은 거미류로, 약 30cm 거리를 이동할 수 있어요. 그래서 강아지가 풀에 가까이 가지 않아도 안심할 수는 없죠. (ㅠㅠ) 만약 강아지에게 진드기가 붙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강아지 진드기 증상, 확인 및 제거법을 알아봅시다!
강아지 진드기 증상 및 제거 방법
강아지 진드기 증상 알아보기🤒
강아지가 진드기에 물리면 가벼운 출혈이나 빈혈, 피부 붉어짐 및 부어오름 등이 생길 수 있어요.
심한 경우, 전신 마비나 라임병 같은 심각한 병으로 악화될 가능성도 있어요. 따라서, 항상 예방을 철저히 하는 게 중요해요.
강아지 진드기 확인, 눈과 손을 함께!🧐
산책 후에는 강아지 털 사이사이를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눈으로 보는 것뿐만 아니라, 털 속과 피부를 만져서 살펴보는 게 중요해요. 특히, 머리나 목, 귀, 발가락 주위는 진드기가 쉽게 붙는 곳이니 더 자세히 확인합시다!
강아지 진드기 제거 방법은?🕷️
*준비물: 핀셋, 강아지용 소독약, 겸자가위(모스키토)
🚨주의사항: 사람용 소독약은 강아지 피부에 자극적이기 때문에, 동물 병원에서 강아지용 소독약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해요. 또한, 손으로 진드기를 제거하는 경우, 제거가 잘되지 않고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꼭 겸자 가위를 사용해야 해요.
- 강아지 털을 손으로 잡아당긴 후 진드기 붙은 피부를 팽팽하게 만들기
- 진드기 붙어있는 부위와 그 주변 소독하기
- 피부에 핀셋을 아주 가까이 대고 진드기 잡기
- 진드기 떼어내기 (진드기의 입이 붙어있는 머리끝까지 모두 떼야 해요)
- 떼어낸 부위를 손으로 만져보고 진드기 머리가 박혀있는지 확인하기
- 머리가 박혀있다면 겸자가위(모스키토)로 진드기 머리 제거하기
- 강아지 피부를 소독하고, 떼어낸 진드기 죽이기
진드기를 떼어낸 후에도, 강아지의 행동이 어떤지 잘 살펴보아야 해요. 만약 이상이 있다면, 동물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 진드기, 어떻게 죽여요?
진드기는 절대 터뜨려서 죽이면 안 돼요!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진드기는 단순히 물에 버려도 죽지 않아요. 가장 확실하게 처리하는 방법은, 계피물에 진드기를 담그는 거예요.
강아지 진드기 예방법은?!💊
강아지 진드기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바르는 구충제, 먹는 구충제, 해충 방지제와 해충 방지 목걸이로 크게 4가지가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강아지 진드기 예방 방법과 진드기 목걸이 추천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