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화장실 청소할 때 감시하는 이유는?
고양이 화장실 청소를 해주려 모래를 삽으로 푸는 순간, 날카롭게 느껴지는 시선! 잘 자고있다가도 모래 푸는 소리만 들리면 우다다 뛰어와 감시하듯 쳐다보는 우리 고양이. 왜 그러는 걸까? 정말 집사가 청소를 잘 하는지 못하는지를 감시하려는 걸까?
고양이, 화장실 청소 감시원?
고양이가 화장실 청소를 지켜보는 이유를 알아보자.
깨끗해지는 것을 기다린다옹
고양이에게 깨끗한 화장실은 생활과 건강에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화장실이 깨끗하지 않으면 화장실 가는 것을 꺼려하거나 배변을 참기까지 한다.
깨끗한 화장실을 기다리던 고양이는, 청소하는 소리를 듣고 잽싸게 달려와 청소가 끝날 타이밍을 기다리기도 한다. 기껏 깨끗하게 청소했더니 바로 싸버리는(?!) 것이 야속할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집사의 운명이라 생각하고 더 자주 청소해주는 수 밖에.
내 구역이다옹
고양이는 영역동물이다. 때문에 자신의 냄새가 묻은 배설물들이 없어지면 다시 자신의 구역임을 표시하기 위해 기다리기도 한다.
이 경우 청소가 끝나면 바로 들어가서, 얼마 나오지도 않는데 힘껏 쥐어짜 자신의 냄새를 묻히는 고양이! 영역 의식이 강한 고양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재밌어 보인다옹
사각사각하는 모래의 소리와 삽으로 모래를 헤집는 행동, 바스락 바스락 비닐 봉투에 넣는 것까지. 생각해보면 화장실 청소에는 고양이가 흥미를 느낄 만한 요소가 제법 있다.
때문에 화장실을 청소할 때마다 옆에서 쳐다보며, 호기심을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다.
내 화장실에 무슨 짓을 하는거냐옹
집사의 화장실 청소, 고양이는 기껏 파묻은 배변물을 다시 파헤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잔여물과 냄새가 다시 나기 시작하자, 집사가 화장실을 어지럽힌다고 생각한 것.
야생에서 배변물의 냄새는 적에게 자신의 위치를 들킬 수 있는 약점이다. 때문에 고양이가 계속해서 감시하는 것일 수도 있다.
누가 청소해주는거냐옹
고양이는 집사를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자신에게 굉장히 중요한 화장실을 청소해주는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하기 위해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다.
고양이의 호감도를 높이고 싶다면 화장실 청소를 자주,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자. 깨끗해진 화장실을 보며 ‘내가 집사 하나는 잘 뒀군’하고 뿌듯해할지도 모른다!
고양이 화장실 청소, 삶의 질을 결정
고양이에게 깨끗한 화장실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화장실을 청소하는 것이 굉장히 신경 쓰일 수 있다. 화장실이 더러우면 일부러 스프레이 행동으로 항의하기도 한다.
더러운 화장실은 고양이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항상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유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