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석류 먹어도 되나요?
석류, 영양학적 이점 풍부해
우리가 과일이나 음료로 즐겨먹는 석류는 항산화제, 섬유질, 칼륨, 엽산 및 비타민 C가 풍부하다. 특히, 석류 껍질 추출물은 체내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하고 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강아지 석류 급여 시에는 씨앗이나 껍질 섭취 시 배탈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유의하여야 한다.
석류 껍질 추출물, 강아지 위장 및 심장 건강에 긍정적
‘석류 껍질 추출물이 개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룬 한 수의영양학 연구(2017)에 따르면 석류 껍질 추출물을 식단에 보조적으로 추가했을 때 강아지의 전반적인 위장 건강에 긍정적이라고 한다.
또한, 임상수의학 학술지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Veterinary Medicine)에 실린 ‘석류 껍질 추출물이 개의 심부전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의 심장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나타났다.
강아지 석류 급여 시 유의사항
다량의 껍질, 씨앗 먹이면 배탈 날 수 있어
석류의 껍질과 씨앗을 그 채로 먹이기보다는 석류 껍질 추출물 형태로 먹이도록 하자. 소량의 껍질과 씨앗 급여는 문제가 없겠지만 다량으로 먹은 경우 배탈이 날 위험이 있다. 따라서, 강아지가 마음대로 석류를 먹지 못하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
급여량 확인하기
강아지 석류 급여 시 항산화제 보충의 개념으로 1 티스푼을 추가하기도 하는데, 정확한 복욕량에 있어서는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처음 급여할 때는 소량만 급여한 후에 배탈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자.
강아지가 다량의 석류를 먹은 경우 대처법
강아지가 나도 모르게 다량의 석류를 먹었다면? 우선 물을 충분히 먹이고 증세를 살피자. 구토를 할 수 있는데 일회성이 아니라 그 횟수가 지속되거나 무기력, 혈변 등의 기타 증세와 지속된다면 동물병원에 가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