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돼지고기 먹어도 되나요?

고양이 돼지고기

고양이 돼지고기 먹어도 되나요?

싸고 맛있어 사람의 식재료로 사랑받는 돼지고기, 고양이 역시 돼지고기 먹어도 괜찮을까?

고양이에게 닭고기나 생선 등을 간식으로 주는 집사는 종종 있다. 하지만 돼지고기는 별로 주지 않는다. 지방이 많아 좋지 않을 것 같아서일까? 고양이에게 돼지고기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급여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돼지고기 먹어도 괜찮아

돼지고기를 가열하여 고양이에게 준다면 괜찮다. 하지만 소화하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매일 급여하는 것은 피한다. 가끔 간식처럼 급여하는 것이 좋다.

bemypet-landscape

돼지고기는 반드시 가열한다

고양이에게 돼지고기를 줄 때에는 반드시 가열하여 급여한다. 소고기나 닭고기의 경우 생식으로 먹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돼지고기는 안된다.

돼지고기는 물론 생고기를 만진 조리기구도 반드시 열탕 소독하도록 하자. 이는 톡소 플라즈마라는 기생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톡소 플라즈마란?

돼지고기에는 톡소 플라즈마라는 기생충이 있을 수 있다. 이 기생충은 고양이 체내에 기생하며 건강한 고양이는 설사와 감기 같은 증상을 일시적으로 보인다.

면역력이 약한 고양이는 결막염이나 체중감소, 만성 설사를 일으킨다.

고양이끼리 감염은 물론 사람에게도 감염된다. 절대로 생 돼지고기를 주지 않도록 한다.

만약 톡소 플라즈마 감염이 의심된다면?

고양이가 생 돼지고기를 먹어버렸을 경우에는 병원에 상담을 받도록 하자. 병원에 따라서 톡소 플라즈마 검사가 안되는 곳도 있다. 사전에 전화로 이야기하도록 하자.

톡소 플라즈마의 감염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설사와 구토, 혈변
  • 식욕 저하
  • 호흡 곤란
  • 발열

고양이 돼지고기 급여 시 장점

고양이에게 익힌 돼지고기를 주는 것은 괜찮다.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비타민B와 단백질, 아연, 철분이 풍부한 돼지고기. 피로회복과 빈혈방지의 효과가 있다. 또한 근육을 만들어주고 피모에 윤기를 더해준다. 피부염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

돼지고기 급여 방법 – 자주는 피해야

지방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제거하여 급여한다. 잘게 잘라 충분히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당근, 양배추, 버섯 등과 함께 조리하면 더욱 좋다. 돼지고기 부위 중 기름기가 적은 부위를 선택하자.

조리 시에는 삶거나 찌는 것이 가장 좋다. 팬에 구울 경우에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굽자.

자주 급여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 불량을 일으킨다. 간식처럼 가끔 주도록 하자. 또한,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자주 혹은 지속적으로 급여 시 신장에 좋지 않을 수 있다.

드물게 돼지고기에 알레르기를 가진 고양이도 있다. 처음 줄 때에는 소량씩 급여하자. 만일 설사, 구토, 피부 가려움증이 보일 경우 급여를 중단하자. 증상이 길어질 때에는 병원에 가도록 한다.

 

고양이 돼지고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