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중성화 수술 시기와 안 하면 생기는 일 4가지

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안 하면 어떻게 될까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암컷 고양이는 고통스러워 뒹굴거나 밤새 울고, 수컷 고양이는 집안 벽지나 가구에 오줌을 뿌리는 스프레이(spray) 행동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양이 중성화 수술, 안 하면 어떻게 될까?

예기치 못한 임신 및 출산할 수 있어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으면 예기치 못한 임신 및 출산할 수 있는데요. 특히, 날씨가 따뜻할 때 고양이 발정기가 찾아와 아깽이 대란으로 불리는 봄((4~5월, 늦으면 6월까지)과 가을에 태어난 고양이가 많죠.

게다가, 실내 온도가 1년 내내 따뜻한 집고양이는 계절에 상관없이 발정기를 거칠 수 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그리고 고양이는 강아지나 사람과 다르게 교미배란 동물로, 교미하지 않을 경우 지속적으로 발정이 찾아온다고 해요.

따라서, 고양이는 1년에 여러 번 임신할 수 있는 데다 한 번에 대여섯 마리씩 낳아 개체 수가 크게 불어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중성화

생식기 질환에 걸리기 쉬워져

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암컷의 경우 자궁과 난소를, 수컷은 고환을 제거해요. 중성화 수술의 장점 중 하나로, 호르몬으로 인한 생식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05년 수의사학 논문에 따르면, 암컷 고양이가 성묘가 되기 전에 중성화하면 유성 종양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암컷 고양이가 생후 6개월 이전에 중성화할 경우 91%, 1살 이전은 86%까지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코넬 고양이 건강 센터(Cornell Feline Health Center)에 따르면, 유선 종양은 고양이 암의 1/3이 걸린다고 해요. 그중 유선 종양에 걸린 고양이 95%는 암컷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양이 유선 종양의 80%가 악성으로, 젖꼭지를 모두 제거해도 1년 내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인 질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았을 경우, 암컷은 유선 종양 외에도 유선염, 자궁축농증, 자궁내막염에 걸릴 수 있어요. 그리고 수컷은 전립선염, 전립선 비대증, 고환암 등에 걸릴 수 있습니다.

고양이 중성화

발정기로 고양이와 집사 모두 힘들어져

고양이의 발정기는 고양이와 집사 모두에게 힘든 일인데요. 암컷 고양이는 바닥에 누워 부르르 떨거나 뒹굴고, 벽이나 가구에 몸을 비비는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메이팅 콜’이라고 발정 기간 동안 수컷을 찾는 울음소리를 낼 수 있어요. 고양이가 발정기를 거치는 동안, 그 스트레스와 고통이 출산의 고통과 맞먹을 정도라고 합니다.

수컷은 집안의 벽지나 가구에 오줌을 뿌리는 스프레이(spray) 행동과 함께 암컷 고양이를 찾기 위해 가출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고환에서 생성되는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에 의해 공격성을 띠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7~10일 정도 발정하는데요. 이 시기에 교배하지 않았다면, 잠시 휴지기를 가진 뒤 10~14일 간격으로 발정을 반복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고양이는 완경기가 없어 죽을 때까지 평생 발정기를 거치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중성화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기대 수명에도 영향을 미쳐

2013년 밴필드 동물 병원의 연구 결과(Banfield State of Pet Health Report), 고양이 중성화 수술 여부에 따라 기대 수명에도 영향을 미쳤는데요.

고양이 46만 마리의 평균 수명을 낸 결과, 중성화한 고양이가 중성화하지 않은 고양이보다 더 길었다고 합니다.

중성화한 암컷의 경우 13.1년, 그렇지 않은 경우는 9.5년이었는데요. 수컷의 경우, 중성화한 고양이는 11.8년, 그렇지 않은 고양이는 7.5년 정도였다고 합니다.

단, 이 결과는 중성화 수술뿐만 아니라 여타 조건(불치병, 환경, 다툼, 사고)에 의한 차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중성화

고양이 중성화 수술 시기, 언제 하는 게 가장 좋을까?

첫 발정기 전에 고양이 중성화 수술 마치는 게 좋아

고양이 중성화 시기는 첫 발정기 전에 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고양이의 첫 발정기는 보통 생후 6개월로, 빠르면 생후 4개월에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성별에 상관없이 발정기를 거칠 때마다 고양이가 생식기 질환에 걸릴 확률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따라서, 미국 동물병원협회(AAHA)나 미국고양이개업협회(AAFP), 영국소동물수의사회(BSAVA), 동물학대방지협회(RSPCA) 등의 협회에선 생후 4개월에 조기 중성화 수술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후 8주 미만이거나 몸무게가 2kg 미만이라면, 생식기가 덜 발달해 하부 요로계 질환(FLUTD)에 걸릴 수 있어 조금 기다렸다가 수술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중성화

수컷 고양이라면 4~5개월에 하는 게 좋아

수컷 고양이의 경우, 고환이 복부에서 생식기로 잘 내려왔다면 생후 4~5개월에 하는 게 좋아요. 단, 고환이 뱃속에 남아있다면, 생후 6개월까지 기다리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이후에도 고환이 제대로 내려오지 않았다면, 곧바로 중성화 수술을 하는 걸 추천합니다. 잠복 고환은 생식 능력이 떨어지는 데다, 뱃속에 남아있는 고환은 시간이 지나면 종양으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중성화

암컷 고양이라면 6~7개월에 하는 게 좋아

암컷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첫 발정기인 생후 6~7개월에 중성화 수술을 받는 걸 추천하는데요. 무엇보다 첫 발정기가 오기 전에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만약 암컷 고양이가 발정기를 겪고 있다면, 발정기가 끝난 뒤에 중성화 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발정기에도 수술을 받을 수 있지만, 고양이의 자궁과 질, 혈관이 부어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 후 관리할 때 좋은 제품 추천 5가지

수술 후 먹기에 좋은 부드러운 습식 캔

지위픽 고양이 주식캔 85g
지위픽 고양이 주식캔 85g
바로가기

이 제품은 원료의 92%가 뉴질랜드산 생고기와 내장 및 녹색홍합이 들어있어요.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닭고기 맛이고, 소화하기 힘든 곡류(옥수수, 감자, 쌀)이 들어있지 않아 좋답니다.

로얄캐닌 고양이 마더앤 베이비캣 울트라 소프트무스 트레이
로얄캐닌 고양이 마더앤 베이비캣 울트라 소프트무스 트레이
바로가기

부드러운 무스 타입의 고양이 주식캔이에요. 수술 직후 입맛 없는 고양이에게 급여하기에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해 좋답니다.

수술 부위가 잘 아물게 도와주는 환묘복, 넥카라

카르노 반려동물 심플 베이직 환묘복
카르노 반려동물 심플 베이직 환묘복
바로가기

심플한 디자인의 고양이 환묘복이에요. 수컷 고양이가 잠복 고환이거나, 암컷 고양이라면 배를 핥지 않도록 넥카라와 함께 환묘복을 입히는 걸 추천합니다.

카르노코리아 비비드 프릴 환묘복 오렌지
카르노코리아 비비드 프릴 환묘복 오렌지
바로가기

프릴 장식으로 디자인이 귀여운 고양이 환묘복이에요. 색상도 다양하고, 고양이 다리 부분에 똑딱이 단추가 달려있어 입고 벗기기에도 쉽답니다.

비마이펫X펫트리움 도넛 넥카라
비마이펫X펫트리움 도넛 넥카라
바로가기

고양이가 배나 항문 등 수술 부위를 핥지 못하게 도와주는 넥카라예요. 도넛 모양의 귀여운 디자인과 물이나 오염에 강한 소재로 만들어져 고양이가 토하거나 모래를 묻혀도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중성화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2개의 댓글

  1. 길고양이 중성화이후 아이가 이틀동안 늘어져서 밥도 안먹고 있습니다 코도 빨갛고 말라있고 혓바닥도 침이 없어요. 병원에 가야할까요? 예방접종과 브로드라인 함께 했어요…

  2. 달콤한 말로 구슬리나 그 이면에는 제품팔이 같은 돈벌이에 치중되어 있군요.
    당신은 윤리적으로 중성화가 옳다고 생각합니까?
    장점만 쭉 열거하는 것은 구독자들 세뇌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