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짖음 방지 목걸이, 쓰면 안 되는 이유는?

강아지를 키우면 행복한 일도 많이 생기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짖음‘인데요. 심하게 짖는다고 해서 강아지 짖음 방지 목걸이 사용을 해선 안 됩니다. 훈련을 통한 올바른 교정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짖음 방지 목걸이

강아지 짖음 방지 목걸이, 쓰면 안 되는 이유

짖음 방지 목걸이, 강아지에게 고통을 주는 장치

강아지 짖음 방지 목걸이란, 강아지가 짖지 못하도록 훈련하기 위해 만든 목걸이입니다.

강아지가 짖으면 특정 동작이 작동되는데요. 보통 전기 충격 혹은 정전기, 초음파 소리, 진동 그리고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 분사 네 가지 중 하나입니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가 짖으면 부정적인 일이 일어난다고 인식시켜, 짖지 못하게 만드는 원리인데요. 결국 체벌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절대 사용해선 안 됩니다.

동물 학대로 여겨져요

짖음 방지 목걸이는 강아지에게 큰 고통과 스트레스를 줍니다. 많은 국가와 여러 동물 단체에서는 이를 동물 학대로 여겨요. 영국, 독일, 호주 등에서는 법적으로 짖음 방지 목걸이 판매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기 충격 방식인 경우 강아지가 화상을 입을 위험성도 높아요. 경찰이 사용하는 전기 충격기와 맞먹는 수준의 제품도 있다고 하니 절대 사용해선 안 되겠죠.

짖음 방지 목걸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아니에요

짖음 방지 목걸이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아니에요. 강아지가 짖는 행동이 교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

미국 코넬 대학교의 캐서린 A 후프(Katherine A Houpt) 교수가 1996년에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전기 충격 방식의 짖음 방지 목걸이의 경우 8마리 중 4마리에게 행동 교정 효과가 없었다고 해요.

오작동 문제도 있어요

짖음 방지 목걸이는 오작동 문제도 큽니다. 다른 강아지가 짖는 소리, 문이 열리는 소리 등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 머리를 흔들기, 달리기 등의 격한 동작을 했을 때 오작동이 발생한 사례도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짖음 방지 목걸이

짖음 방지 목걸이는 그만! 올바른 훈련 방법을 사용하세요

올바른 강아지 짖음 방지 훈련을 알아보아요. 강아지를 짖게 만드는 상황 그리고 훈련 도우미 1명이 필요해요.

1. 강아지 짖게 만들기

강아지 짖음 방지 훈련

훈련 도우미에게 부탁해 강아지를 짖게 만드는 상황을 만들어 주세요. 문 앞에 서있기, 문 두들기기, 초인종 누르기 등이 대표적인 방법이에요.

2. 강아지를 짖게 만드는 이유를 눈으로 확인하기

짖음 방지 목걸이

강아지를 짖게 만드는 이유를 눈으로 확인해 주세요. 강아지에게 ‘너가 왜 짖는지 확인했어!’라는 신호는 주는 행동이에요. 예를 들어, 초인종을 눌렀다면 보호자가 문 쪽을 쳐다보면 됩니다.

3. 짖는 강아지에게 간식, 장난감으로 관심 끌기

짖는 강아지에게 간식, 장난감을 보여주어 관심을 끌어주세요.

4. 강아지가 짖는 걸 멈추면 간식, 장난감을 주기

강아지가 짖는 걸 멈추면 간식, 장난감을 주어 보상해 주세요. 1~4번을 반복하면서 간식이나 장난감을 주기 전에 강아지가 조용히 있는 시간을 점차 늘려주세요.

5. ‘조용’ 가르치기

훈련에 익숙해지면, 강아지가 짖을 때 ‘조용’, ‘그만’ 등의 단어를 단호하게 말해주세요. 짖는 걸 멈추면 보상을 해주세요. 훈련이 마무리되면, 강아지가 ‘조용’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짖는 걸 멈추게 된답니다.

짖음 방지 목걸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