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혈뇨! 오줌에 피가 섞여 나와요
화장실을 청소하다가 고양이 혈뇨를 발견한다면 무척이나 놀랄 것이다. 고양이 소변은 건강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고양이는 몸이 아프면 본능적으로 숨기려고 한다. 때문에 평소 생활 패턴을 파악하고. 이상이 있을 시 곧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하다.
평상시 소변과 대변 상태를 체크해두자. 혈뇨, 혈변, 빈뇨 등의 문제가 생겼을 시 빨리 대처할 수 있다.
고양이 혈뇨, 원인은?
고양이 혈뇨의 주된 원인은 방광염이다. 방광염은 연령에 관계없이 발병하는 질병이다. 이외에도 하부요로계 질병에 의해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요로결석
오줌이 만들어지는 콩팥에서부터 요도까지의 요로에 돌이 생기는 질병이다. 수컷 고양이에게서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로결석이 생기면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어나고. 소변의 양이 줄어든다. 또 배뇨를 할 때 통증을 느끼며. 분홍색~빨간색의 혈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세균성 방광염
방광에 세균이 들어가 염증이 생긴 상태다. 이 질병은 요도가 짧은 암컷 고양이 중에서도. 면역력이 낮은 노묘에게서 발병하기 쉽다. 분홍색~빨간색의 혈뇨 증상이 나타난다.
특발성 방광염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음에도 혈뇨나 빈뇨 같은 증상이 계속된다. 대다수의 경우 1~2주 동안 자연 완화된다. 하지만 심한 경우 자력으로 배뇨를 할 수 없게 되기도 한다.
원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다. 예를 들어 화장실이 더러워 소변을 참게 된다면. 이에 따른 스트레스와 배뇨 불량으로 방광염이 올 수 있다. 급격한 환경 변화. 새로운 가족 구성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혈뇨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양파 중독
양파나 대파 같은 파 종류에 함유된. <알릴 프로필 다이설파이드> 성분에 의한 중독으로.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엄밀하게 말하면 혈뇨가 아니라. 혈액의 적혈구가 파괴되어 붉은 색소가 소변으로 나오는 것이다.
암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방광이나 신장 암에 의해 혈뇨가 나올 수 있다. 혈뇨의 색이 검붉은 색을 띈다. 노묘가 색이 짙은 혈뇨 증상을 보인다면 위험성이 높다.
외상
외상으로 요로 주변에 상처가 생긴 경우 출혈로 인해 옅은 붉은 빛의 혈뇨를 볼 수도 있다.
위험한 고양이 혈뇨 증상 케이스
- 혈뇨의 색이 분홍색이 아닌 어두운 적색일 경우
- 소변 양이 적고, 자주 화장실을 가는 빈뇨 증상이 있을 경우
- 기운이 없고 평상시 보다 활력이 저하된 경우
- 식욕이 전혀 없어 밥을 거의 먹지 않을 경우
- 낙하나 외부 충격으로 외상이 나타나는 경우
- 입안 또는 혓바닥 색상이 연해졌을 경우
위의 경우에는 위험도가 높은 혈뇨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도록 하자.
고양이 혈뇨 체크 리스트
- 화장실 횟수의 변화가 있는가? (적게 간다/많이 간다)
- 소변의 색상 변화가 있는가? (옅다/진하다/혈뇨/기타 색상)
- 음수량에 변화가 있는가? (변화 없다/적게 마신다/많이 마신다)
- 식사량이나 식욕에 변화가 있는가? (변화 없다/적게 먹는다)
- 발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가?
- 배를 만지려고 하면 싫어하는가?
- 입을 열고 개구 호흡을 하고 있지는 않는가?
- 평소와 다른 음식을 먹은 적이 있는가?
(있다면 종류, 먹은 양, 먹은 시간 등의 세부 정보)
고양이가 혈뇨 증상으로 병원에 갈 때 체크하여 내용을 전달하자. 정확하고 빠른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