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헤르페스(허피스) 감염의 증상과 치료법은?

고양이 헤르페스 감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며 전염병이 강한 질병이다.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감염 사실을 알고 놀라는 경우가 많다. 고양이 헤르페스는 어떤 질병인지,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고양이 헤르페스(허피스) 감염의 증상

일반적으로 감기와 증상이 비슷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하자.

고양이 헤르페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다. 때문에 다묘 가정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고양이도 우선 함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bemypet-landscape

면역력 약한 고양이는 주의

헤르페스와 함께 칼리시 바이러스가 혼합 감염을 일으킬 경우 염증 증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결막염과 구내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결막염이 심할 경우 각막 궤양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식욕부진이나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면역력이 약한 아기 고양이나 나이가 많은 고양이의 경우 탈수가 일어나거나 폐렴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다.

일반적으로 성묘일 경우 1~5일의 바이러스 잠복기를 가진 후 발병하여 2~3주간의 회복기를 갖는다.

바이러스 감염 경로

  • 감염된 고양이의 콧물이나 침 또는 접촉 감염
  • 감염된 고양이와 같은 식기나 잠자리, 화장실 등을 사용한 경우
  • 엄마 고양이에게서 아기 고양이로 전염

고양이 헤르페스는 콧물이나 침, 눈곱 등의 분비물을 통해 전염된다. 또한 분비물이 묻은 식기나 침구류 등에 의해서도 전염되는 전염성이 아주 강한 질병이다.

보호자가 외부 고양이와의 접촉하여 바이러스를 옮길 수도 있기 때문에 길고양이를 만질 때에는 주의하도록 하자.

다묘 가정에서는 감염 가능성이 있다면 즉시 격리 조치하고 식기와 침구류를 소독해야 한다.

고양이 허피스

예방법은?

  • 백신 예방 접종한다
  • 식기나 침구류는 자주 소독해 준다
  • 적당한 온/습도를 관리해 준다

고양이 헤르페스 감염은 백신에 의한 예방이 필수다. 100% 예방은 아니지만 감염 증상을 약화시킬 수 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비교적 약한 알코올로 소독할 수 있다. 식기와 침구류, 화장실 등 고양이가 자주 쓰는 물품은 알코올을 이용해 자주 소독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에 발병률이 높은 만큼 겨울철 보온과 습도 관리에 유의하자.

바이러스 성 질환, 고양이 헤르페스(허피스)

일반적으로 고양이 감기라고 알려져 있지만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따라서 일단 감염이 되면 증상이 회복해도 체내에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만성 비염으로 발전할 수 있고, 체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다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고양이 허피스, 질병사전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고양이 헤르페스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비마이펫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대표 계정입니다 :)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클릭하여 좋아요 및 구독 부탁 드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