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수명 – 고양이는 몇 살까지 살까?

고양이 평균 수명

해마다 늘어가는 고양이 수명! 고양이와 조금이라도 더 오래 함께 하고싶은 집사들에게는 희소식이다. 집고양이의 경우 평균 수명은 15~20세 정도로 과거에 비해 장수하는 고양이도 늘어나고 있다.

고양이 수명이 늘어나게 된 이유는 고급 사료의 보급으로 인한 균형 잡힌 식사, 펫 의료 기술의 발달, 실내사육 증가 등이 있다.

고양이 수명, 품종이나 환경에 의한 차이

고양이의 수명은 성별, 품종, 환경 등에 의해 다를 수 있다.

bemypet-landscape

사육 환경에 의한 고양이 수명 차이

완전 실내 사육하는 고양이가 산책을 하거나 마당에서 키우는 고양이보다 평균 수명이 길다. 고양이가 외출을 할 경우 바이러스 감염이나 전염병, 기생충 위험에 노출된다. 또한 교통사고나 사람으로 인해 부상을 받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는 반드시 실내에서만 키우도록 하자. 부득이 외출을 해야 한다면 반드시 케이지에 넣고 나가야 안전하다.

품종에 의한 고양이 수명 차이

일반적으로 순종보다는 잡종의 수명이 길다고 알려져 있다. 순종 고양이의 경우 품종의 특징을 위해 교배하기 때문에 유전 질환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잡종이 유전질환이 적고 면역력이 높은 편이다. 

물론 이것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므로 개체 별 차이가 존재한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평균이며 그 개체가 가진 체질이나 생활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비교적 장수 확률이 높은 품종은?

코리안 숏헤어가 장수 확률이 높은 편이다. 또한 아메리칸 숏 헤어, 노르웨이 숲, 메인 쿤, 시베리안 등이 비교적 장수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평균이다. 개체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 정도만 하도록 하자.

고양이 나이,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고양이는 사람보다 시간이 빨리 흐른다. 고양이의 1살은 인간으로 치면 17살 정도라고 한다. 고양이의 나이를 인간의 나이로 환산해 보도록 하자.

1. 유아기

고양이는 생후 1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해, 2개월이 지나면 더 이상 젖을 먹지 않는다. 또한 생후 6개월이 즈음으로 중성화 수술을 진행한다.

     고양이 유아기

2. 사춘기

1세 이후부터 골격 성장이 끝난 고양이. 예외로 메인 쿤, 노르웨이 숲 같은 대형 고양이는 3~5세까지 성장한다.

고양이 청년기

3. 청년기

움직임도 활발하지만 아기 고양이 시절 보다는 철이 든 성묘 시기다. 비만과 치주염, 방광염 등을 조심하자. 1~2년에 한번 정도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고양이 청년기

4. 장년기

점점 나이가 먹으며 치주 질환이나 당뇨, 고혈압 등의 위험이 생기는 시기다. 1년에 1~2회 정도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고양이 장년기

5. 중년기

노화에 의한 질병이 점차 늘어나는 시기다. 신부전, 갑상선암 등의 심각하 질병 위험이 12세 이후 급격히 증가한다.

평소 고양이의 컨디션 체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곧장 진찰을 받도록 하자.

활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너무 고칼로리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시니어 용의 사료로 바꾸도록 하자.

고양이 중년기

6. 노년기

장수라고 생각되어지는 시기다. 집사 스스로 잘 돌봤다고 칭찬해줘도 좋다. 노화에 의한 질병이 증가하고 신체와 장기의 기능도 저하된다.

언제나 그렇겠지만, 이 시기에는 특히 고양이와 보내는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도록 하자. 

고양이 노년기

고양이 수명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12개의 댓글

  1. 한마리의 고양이에 대한 사랑이 온 우주로 확장된다는 말 전심으로 공감합니다.

    얼마전 보니까 15년이 지나도 고양이가 노화에 의해서만 사망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신장질환때문에 20년을 넘기기가 힘들고 신장이 좋을경우 30년까지도 살수 있는데 특정 단백질 효소 생성이 원래 약해서 그 약이 일본에서 개발중이란 희망찬 소식을 들었어요~~!!

    1. 맞아요! 저도 봤어요! 저희 애들이 30년 살아준다면, 너무너무 행복할 것 같아요! 우리 모두 기네스 장수묘를 노려봐요 ><

  2. 엇 저녁에 우리 앙뚜가 스켈닝 받다가 사망했습니다. 의사가 너무 싫어요 ㆍ 뭣도 모르는 놈이 심정지라고만 하는데 ~ 참 슬프네요

  3. 고양이 중성화는 일년 이후에 시켜야 방광염 안걸립니다 고양이는 생후 이년 반까지더 폭풍 성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