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라이신, 고양이 허피스 치료 및 예방에 효과 없어

엘라이신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고양이의 면역력과 근육을 생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해요. 그리고 고양이 허피스 예방 및 치료제로 많이 쓰이고 있죠.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엘라이신은 고양이 허피스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엘라이신

엘라이신, 고양이 허피스 치료 및 예방약으로 많이 쓰여

엘라이신은 수의사의 처방 없이도 동물 약국이나 쇼핑몰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면역력이 약한 길고양이나 허피스에 감염된 고양이의 치료 및 예방약으로 많이 쓰이고 있죠.

그렇다면 왜 엘라이신이 허피스 바이러스 치료제로 쓰이는 걸까요? 그 이유는 허피스와 같은 바이러스는 증식하기 위해 아르기닌을 필요로 하는데요.

bemypet-landscape

이론상 엘라이신은 아르기닌과 서로 경쟁하는 성분으로, 고양이 몸속의 아르기닌 농도를 낮춰 바이러스가 증식하지 못하게 한다고 해요.

즉, 엘라이신과 아르기닌 두 성분이 만나 경쟁하다 없어지는 길항작용을 이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엘라이신

엘라이신, 사실은 효과가 없다?

엘라이신 급여 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2009년 미국 수의사 협회(AVMA)의 논문 “라이신 영양제가 상부 호흡기 및 안구 질환에 미치는 영향과 동물 보호소의 고양이에 감염성 유기체 발견“에 따르면, 엘라이신이 허피스 바이러스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성묘 261마리를 대상으로 4주간 엘라이신을 급여한 고양이와 급여하지 않은 고양이의 차이를 연구했는데요.

고양이에게 엘라이신을 급여해도 허피스 치료에 효과가 없었다고 해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켜 구강 인두 및 결막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엘라이신, 허피스 바이러스 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지 않아

2015년 BMC 수의학 연구의 논문 “라이신 영양제는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1 감염 예방 또는 치료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에서도 엘라이신은 허피스 바이러스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지 않다고 해요.

연구 결과, 엘라이신 성분은 허피스 바이러스 자체를 없애지 못하고, 고양이 몸속의 아르기닌의 농도를 낮춘다는 증거도 찾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허피스 바이러스 치료를 위해 아르기닌 섭취를 줄이면 생명에 치명적인데요. 체내에서 아르기닌을 만들지 못하거나 농도를 조절하지 못해 고암모니아혈증을 유발해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엘라이신

엘라이신, 과다 복용하면 부작용 일으킬 수 있어

과도하게 급여할 경우, 사망할 수도 있어

엘라이신의 적정 급여량은 성묘 기준 하루 한두 번, 총 250~500mg인데요. 고양이가 이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한다면, 심각한 간 질환과 신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대사 질환을 앓는 고양이에겐 칼슘 흡수를 과도하게 높이고,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엘라이신을 섭취한 후 아래의 증상 중 하나라도 보인다면, 즉시 급여를 중단하고 동물 병원에 가야 합니다.

  • 메스꺼움
  • 구토
  • 지속적으로 긁어요(발진)
  • 설사
  • 얼굴이 부어요
  • 잇몸이 창백해져요
  • 발작
  • 호흡곤란, 현기증

고양이가 엘라이신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면역 체계가 과도하게 반응해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가려움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엘라이신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예방과 관리가 중요해

건강한 성묘라면 허피스 바이러스 치료가 크게 어렵지 않지만, 면역력이 약한 아기 고양이나 노령묘의 경우 질병이 크게 악화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그리고 고양이가 허피스 바이러스를 이겨냈다고 해도 체내에 여전히 남아있는데요. 평소엔 잠복기 상태로 있다가, 고양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매년 백신 예방접종과 함께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는 건데요. 특히, 날이 춥고 건조한 겨울철엔 고양이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항상 실내 온습도와 환경에 신경 써야 합니다.

엘라이신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