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어깨 뭉침 있다고? 이유와 마사지 방법

현대인의 고질병인 어깨 뭉침, 그런데 고양이 역시 어깨 뭉침 증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부드럽고 유연한 몸을 가진 고양이가 근육이 뭉친다는 것은 잘 상상이 안된다. 하지만 고양이의 몸은 의외로 어깨를 결릴 수 있는 구조를 하고 있다. 고양이의 어깨가 뭉치는 이유와 마사지를 해주는 방법을 알아보자.

고양이 어깨뭉침

고양이 어깨 뭉침, 원인은?

고양이는 신체의 구조로 인해 어깨 결림이 나타날 수 있다. 퇴화된 쇄골에 의한 앞발의 부담과 특유의 움직임 때문이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가 밥을 먹거나 물을 마실 때에는 어깨보다 아래에 얼굴이 온다. 이때 몸과 앞발을 연결하는 근육에 상당한 부담이 가게 된다. 또한 집 고양이의 특성상 운동부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고양이 목걸이가 어깨 뭉침 원인일 수도 

장식이 많이 달리거나 무거운 소재를 사용한 목걸이는 고양이 목과 어깨 근육에 큰 부담이 된다. 인식표는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되어준다.

따라서 목걸이를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지 않는 가볍고 심플한 것을 고르도록 하자.

집 고양이 특유의 자세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들은 언제나 집사를 바라보기 위해 위를 쳐다보게 된다. 자연스럽게 야생 고양이들 보다는 목과 어깨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되는 것. 야생 고양이보다 실내 고양이에게서 어깨 뭉침이 더 많이 나타나는 이유다.

고양이 어깨 뭉침

어깨 뭉침에 효과적인 고양이 마사지

우리집 고양이가 어깨 뭉침에 고생한다면 보호자는 많이 속상할 것이다. 특히 나를 바라보느라 어깨 근육이 뭉칠 수 있다니!  사랑하는 고양이를 위해 어깨 뭉침에 효과적인 마사지 방법을 알아보자.

1. 편안한 타이밍이 중요

고양이에게 마사지를 해줄 때에는 절대 억지로 해서는 안된다. 고양이가 안정된 상태에서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자. 고양이가 졸고 있거나, 휴식을 취할 때, 좋아하는 장소에 누워 있을 때를 공략하는 것이 좋다.

2. 전체적으로 쓰다듬어 주자

마사지에 익숙하지 않은 고양이는 처음에 거부하거나 싫어할 수 있다. 우선 고양이의 몸 전체를 쓰다듬어 준다.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손바닥으로 감싸듯이 털의 결을 따라 천천히 쓰다듬어 주자.

고양이가 좋아하는 부위를 긁어주거나 톡톡 두드려주면 좋다.이 때 칫솔을 사용해 미간이나 이마를 긁어주거나, 브러쉬로 빗어주는 것도 좋다.

3. 척추 주변 근육을 마사지

고양이 어깨 뭉침에 효과적인 마사지 부위는 머리 끝에서 엉덩이까지 이어진 척추 주변의 근육이다.

목 뒤 움푹 들어간 곳의 양쪽 부위를 살살 꼬집듯이 잡고 놓는 것을 반복한다. 척추를 기준으로 양쪽 근육을 가볍게 누르며 엉덩이 끝까지 마사지한다.

이때 너무 힘을 가하지 않아야 하며, 고양이가 싫어하는 듯하면 바로 중지한다.

4,. 가볍게 얼굴 마사지

얼굴은 많은 경혈이 모여 있는 부위다. 때문에 얼굴 근육을 마사지해주면 몸 전체의 근육 완화와 어깨 결림에도 효과가 있다.

미간, 눈 주변, 볼, 턱 밑을 중심으로 부드럽게 쓸어주자.

고양이 어깨 뭉침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