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밥 먹을 때 소리를 내는 이유는?

고양이가 밥 먹을 때 ‘움냐움냥’, 또는 ‘욤뇨뇨뇸뇸’, ‘아웅아웅’ 같은 소리를 내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소리를 내며 열심히 먹어 치우는 모습이, ‘너무 맛있어서 말을 하는 걸까?’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고양이가 밥을 먹으면서 말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고양이 수수께끼

고양이가 ‘움냐움냥’ 하면서 밥을 먹는 이유

평상시에 잘 울지 않던 고양이도 밥을 먹을 때엔 말이 많아 지기도 한다. 특히 이 행동은 아깽이 시절에 자주 볼 수 있다. 고양이는 왜 소리를 내며 밥을 먹는 것일까?

1. 밥을 뺏기지 않으려 위협 중이다옹!

‘아우아웅아웅’,’움먀아움냥’ 등. 맛있어서 냠냠 하고 소리를 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낮은 목소리로 누군가 밥을 뺏기지 않으려고 내는 소리일 수 있다.

bemypet-landscape

야생고양이나, 다묘 가정에서는 ‘다른 고양이들에게 자신의 밥을 빼앗기고 싶지 않다옹!’, ‘배가 고프니까 방해하지 말라옹!’ 의 의미로 경계의 낮은 울음소리를 낸다.

평소에는 진동음이 섞인 낮은 울음소리가, 밥을 먹으면서 ‘움냐움냥’ 같은 귀여운 소리가 되는 것!

2. 너무 맛있어서 소리가 나온다옹

사람들도 너무 맛있는 걸 먹으면 ‘으음~’같은 소리가 나오게 된다. 고양이도 같은 의미로, 맛에 감동한 나머지 맛있다고 소리를 낸다.

고양이는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울음소리로 집사에게 말을 건다. 밥을 먹을 때 울음소리가 평소와 다르진 않은지 귀를 기울여주자.

3. 너무 배가 고팠다옹

배가 너무 고플 때 먹는 밥은 유난히 맛있기 마련이다. 만약 평소에는 소리를 내지 않던 고양이가 소리를 내며 먹는다면 상당히 배가 고팠다는 의미일 수 있다.

고양이의 경우 금방 배가 꺼지는 편이기 때문에 배 부르게 먹은 후 곧 배가 다시 고파진다. 때문에 밥을 먹을 때 더욱 소리를 내는 것일지도 모른다.

4. 뭐야, 이 음식은?! 굉장한 맛이다옹!

평소 식탐이 많은 고양이라면 다른 무엇보다 먹을 것 앞에서 흥분해 버리게도 한다. 특히 지금껏 먹어본 적 없는 캔이나 간식을 먹은 야생고양이. 또는 수유기간이 끝나고 이유식을 시작한 아기고양이는 처음 맛본 충격적인 맛에 흥분해버릴 수 있다.

5. 엄마가 생각난다옹

아기 고양이의 경우 밥을 먹는 행동은 엄마 고양이의 모유를 먹는 것과 같다. 따라서 밥을 먹는 순간 엄마 고양이가 생각이 나 응석 부리듯 소리를 내는 것!

또는 소리를 내지 않더라도 고롱고롱 진동소리를 내거나, 앞발로 꾹꾹이를 하기도 한다.

6. 질병이 원인일 수도 있다

평소 밥을 먹을 때 전혀 소리를 내지 않았다면, 질병의 사인일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구내염으로 인해 입 안 통증을 느껴 밥을 먹을 때 소리가 나와버릴 수도 있다. 치주 질환이나 치은염이 악화될 경우 음식을 잘 씹지 못해 ‘아우아웅’ 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 때에는 먹는 양과 먹는 방법이 평소와 다르지 않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침을 흘리거나, 구취가 심해지는 등 다른 증상을 보인다면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고양이 밥 먹을 때

아깽이 시절이 지나가면 더 이상 소리를 안내기도

아기 고양이일 때에는 밥 먹을 때 소리를 내던 고양이가 커서는 안 울기도 한다. 그렇다면 왜 고양이가 성장하면 더 이상 밥 소리를 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 위협을 하지 않아도 안전하게 식사할 수 있다
  • 밥을 급하게 먹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
  • 매일 만족스러운 식사가 일상이 되었다
  • 이제 슬슬 밥이 익숙해졌다 
  • 밥보다 재미있는 것을 찾았다
  • 크면서 어른스러워졌다

고양이 밥 먹을 때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