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G DDOG한 강아지 육아: 먹이 장난감에 대해

밥 먹을 때는 개도 안 건드린다?

 우리나라 속담 중에 ‘밥 먹을 때는 개도 안 때린다’는 말이 있다. (물론 밥 먹을 때가 아니더라도 개를 때려서는 절대 안 된다) ‘밥 먹을 때는 개도 안 건드린다’는 말로 흔히 쓰인다. 최소한 밥 먹을 때만이라도 편하게 두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정말로 개는 밥을 편히 먹어야 할까? 

아니다.

 강아지는 밥을 어렵게 먹어야 한다. 강아지의 행복을 위해서, 강아지가 편하게 밥을 먹을 수 있는 밥그릇을 치우자. 대신 먹이 장난감을 이용하자.

시중에 다양한 형태의 먹이 장난감이 출시되어 있다. 유튜브 등에서 직접 먹이 장난감을 만드는 법을 배울 수도 있다.

bemypet-landscape

먹이 장난감은 강아지에게 사료를 급여함과 동시에 놀이를 제공한다. 강아지에게 새로운 놀거리와 행복을 제공하는 좋은 방법이다.

먹이 장난감

왜 먹이 장난감인가

과연 강아지가 편한 밥그릇보다 어려운 먹이 장난감을 더 좋아할까?

그렇다. 미국에서 동물을 연구하던 학자 글렌 젠슨은 밥그릇에 담긴 먹이와 페달을 밟으면 먹이가 나오는 급여기를 래트들에게 제공했다. 래트들은 급여기의 먹이를 더 좋아했다.

이후 글렌과 다른 학자들이 여러 동물 종에게 비슷한 실험을 했고, 강아지를 포함한 수많은 종들이 간단히 얻을 수 있는 먹이보다 스스로 노력해서 얻은 먹이를 더 좋아했다. 

먹이 장난감 고르는 방법

그러나 처음부터 높은 난이도의 먹이 장난감을 이용하지 않도록 하자. 강아지가 풀지 못하고 굶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너무 어려운 장난감은 강아지가 먹이 장난감에 쉽게 질려버리게 만든다.  처음에는 낮은 난이도의 먹이 장난감을 이용하는 게 좋다. 

또한 한 가지 먹이 장난감만 이용해도 강아지가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여러 종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도 먹이 장난감을 사용해?

 먹이 장난감  

위에서 언급된 편한 먹이와 노력해서 얻은 먹이 중 편한 먹이를 선호한 거의 유일한 종이 ‘집고양이’였다. 당신의 반려묘는 편한 먹이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고양이에게 먹이 장난감을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자.

먹이 장난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꼬마

안녕하세요. 수의과대학에서 예과생으로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