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함께 자는 사람을 선택하는 기준은?

고양이를 두 마리 키우고 있지만 첫째만 나와 함께 자고, 둘째는 늘 따로 잠을 잔다. 자기 전까지 배 위에서 고롱고롱 소리를 내면서도, 정작 잠을 잘 때는 자리를 옮기는 것이다. 고양이는 함께 자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일까? 그 기준은 무엇일까?

혼잠을 선호하는 둘째 호떡이

고양이가 함께 자는 사람을 고르는 기준

고양이가 함께 자는 사람을 고르는 기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신뢰하는 사람
  • 엄마 고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 잠버릇이 없는 사람
  • 자극적인 냄새가 안나는 사람
  • 코를 골지 않는 사람
  • 함께 자는 것이 버릇이 된 사람

신뢰하는 사람

일반적으로 고양이를 가장 잘 돌봐 주는 사람과 함께 자려고 할 가능성이 높다. 밥을 챙겨주거나 화장실을 치워주는 등의 행동은 고양이와의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

bemypet-landscape

함께 자는 것은 믿음의 증거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을 선택한다. 자는 위치에 따라서 신뢰도의 차이가 조금 있다.

엄마 고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고양이 같이 자는
엄마 밖에 모르던 아깽이 시절

성묘가 되기 전 중성화 수술을 한 고양이는 대부분 아기 고양이 때 성격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몸은 컸지만 마음은 아직 아기 고양이인 것이다.

집사를 엄마 고양이라고 생각해 어리광을 부리거나, 함께 잠을 자려고 한다. 엄마 고양이 품에서 자는 것이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자극적인 냄새가 없는 사람

고양이의 후각은 사람보다 훨씬 뛰어나다. 사람에게는 향기로운 바디로션이나 화장품 냄새도 고양이에게는 자극적일 수 있다.

때문에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또는 과한 인공적인 냄새가 나지 않는 사람과 함께 잘 가능성이 높다.

잠버릇이 없는 사람

고양이 같이 자는
가부좌하고도 잘 수 있어야 집사지! (나중에는 다리 저려서 깸..)

자면서 몸부림을 치거나, 자주 뒤척이는 사람이라면 고양이 입장에서 함께 자고 싶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고양이는 작은 움직임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잠버릇이 심한 사람과는 숙면이 힘들 것이다.

코를 골지 않는 사람

낮고 울리는 코 골이 소리는 고양이에게 듣기 좋은 소리가 아니다. 청각이 예민한 것은 물론 낮은 소리는 경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를 골지 않는 사람과 함께 자는 것을 선택하려 할 수 있다.

함께 자는 것이 버릇이 된 사람

고양이 같이 자는
팔을 꼭 안고 자던 시절

아주 어렸을 때부터 함께 자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면 커서도 함께 잘 가능성이 높다. 또한 고양이와 지내는 시간이 긴 사람은 위 조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함께 자는 경우가 많다. 

고양이가 함께 자고 싶은 집사 되기

우선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와 소리에 주의하고, 고양이와의 신뢰관계를 충분히 쌓는 것이 필요하다. 그 다음 천천히 고양이가 이불에 적응하도록 만든다.

고양이 침대나 상자 등 고양이가 좋아하는 것들을 이불 옆에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무리하게 함께 자려고 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자.

고양이가 스스로 함께 자고 싶어지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함께 자는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9개의 댓글

  1. 제 잠버릇 때문에 저희 냥이는 근처에서 자다가 아침에 제가 깬 거 보고서야 와주더라고요
    미안하다… 잠버릇… 열심히 고쳐볼게!

  2. ㅈ…저는 코도 골고 잠버릇도 심하고 이도 얼음먹드시 갈고 잔다던데….
    (그래서 냥이들이 나만 가면 피한거구나ㅜㅠ)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