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집사에게 턱을 얹는 이유 5가지

고양이의 귀여운 행동 중 하나, 바로 집사에게 턱! 하고 턱을 올리는 것이다. 턱을 올리는 부위는 각양각색이다. 컴퓨터를 하고 있는 손 위에 올려놓기도 하고, TV를 보고 있는 무릎 위에 올려놓기도 한다. 잠을 잘 때에는 배 위나, 팔 위에 턱을 얹기도 한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집사의 몸에 턱을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양이가 집사에게 턱을 얹는 심리

  • 신뢰하고 있을 때
  • 자신의 소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 엄마 고양이에게 응석 부리기
  • 안심할 수 있는 장소라서
  • 자세가 편하기 때문에

1.신뢰하고 있을 때

고양이 턱
아빠가 최고다옹

고양이에게 턱은 굉장히 중요한 부위 중 하나다. 턱을 공격받으면 생명이 위험할 뿐 아니라 입의 기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양이는 얼굴 주변을 경계한다. 그런 턱을 올려 둔다는 것은 그 사람을 믿는다는 증거! 집사로서는 매우 기쁜 일이다!

bemypet-landscape

2. 자신의 소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양이 턱
아빠는 내꺼다옹

고양이가 턱을 올리는 이유 두 번째는 집사가 자신의 소유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고양이는 턱 주변에서 자신의 페로몬을 내보낸다. 따라서 턱을 올리는 것은 자신의 냄새를 묻혀 영역 표시를 하는 것!

집사 이외에도 좋아하는 쿠션이나 침대, 이불 등에 묻히며 자신의 세력을 주장하는 행동이다.

3. 엄마 고양이에게 응석 부리기

고양이 턱
나 좀 안아주라옹

집사를 엄마 고양이라고 생각하는 고양이라면 집사 몸에 턱을 올리고 잘 수 있다. 마치 새끼 고양이가 엄마 고양이에게 기대어 자고 있는 것과 같은 의미다.

즉, 고양이가 집사를 엄마 고양이만큼 애정과 신뢰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4. 안심할 수 있는 장소

고양이 턱
 아이고오 편하다오옹

고양이가 턱을 올리고 자거나 휴식을 취하고 있다면, 그 위치가 매우 안심할 수 있는 장소라는 뜻이다. 충분히 안정감을 느끼고 있는 상태인 것!

고양이가 안심할 수 있는 생활 환경을 만들어 줬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집사 역시 안심이 된다.

5. 자세가 편하기 때문에

고양이 턱
다 필요없고 걍 편해서다옹

집사의 몸 이외에도 책이나, 이불, 쿠션, 가구 등에 턱을 올리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다. 때때로 고양이 스스로 팔을 베고 있을 때도 있다.

이것은 목과 어깨에 가해지는 머리 무게를 턱을 얹어 분산시키려는 의도일 수도 있다. 고양이 침대를 고를 때 고양이가 턱을 얹을 수 있는 형태가 좋은 것도 같은 이유다.

고양이 턱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