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몸 떨림 – 6가지 원인별 대처법

강아지가 몸을 떠는 경우가 있다. 단순히 신이 나거나 사람처럼 추워서 몸을 떨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심각한 이유일 수도 있다. 강아지 몸 떨림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우리는 언제 걱정해야 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강아지 몸 떨림 원인별 대처법 알기

기온 문제 – 너무 추워요 혹은 더워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추울 때 몸을 떤다. 몸을 떨면 열이 발생해서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추위로 인해 몸을 떤다면 실내 온도를 높여주고 담요나 이불 등으로 덮어주자.

반대로, 너무 더워서 열사병에 걸렸을 때도 몸을 떨 수 있다. 이때는 강아지를 즉시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체온을 낮추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 열사병

강아지가 너무 춥거나 더워서 몸을 떠는 것인지 알기 어렵다면? 나를 기준으로도 한 번 생각해보자. 내가 느끼기에 기온이 적당하다면 강아지는 아마 다른 이유 때문에 떨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나 다쳤어요…

건강한 강아지가 갑자기 몸을 떤다면? 내가 못 본 사이에 외상을 입은 것은 아닌지 살펴보자.

집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외상으로는 딱딱한 물체에 부딪히거나 문틈 사이로 발을 찌인 경우다. 이때는 상처의 정도를 파악하고 심각하다면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하자.

근육이 약해서 힘이 없어요

근육이 약한 강아지의 경우 몸을 움직일 때 떨림 증상이 있을 수 있다. 특히, 노견의 경우 질병을 앓고 있지 않더라도 몸을 떠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강아지 몸 떨림

이때는 신체활동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도록 가구를 잘 배치하고 산책을 할 때에도 근육, 관절에 무리가 가는 정도는 아닌지 유심히 살펴보자.

질병으로 인한 몸 떨림

질병으로 인해 강아지가 몸 떨림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신장 질환, 호르몬 문제 혹은 신경 질환 등 여러 가능성이 있다. 이때는 다른 이상 증세는 없는지 살펴보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자.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었어요 – 응급상황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은 경우일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강아지에게 중독 증세를 유발하는 음식을 알고 있자.

이때는 곧장 동물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간이 손상되기 때문이다.

강아지 중독

심리적 반응 – 너무 신나요 혹은 무서워요

추워서도, 아파서도 아닌 심리적인 반응일 수 있다. 너무 신나거나 무서움을 느끼는 경우에도 몸을 떨기 때문이다. 두려워서 몸을 떠는 대표적인 경우는 아래와 같다.

  • 천둥 번개가 치는 경우 (천둥번개 트라우마 해결책 바로가기)
  • 주인 없이 모르는 사람 혹은 다른 동물에게 위협을 당하는 경우

너무 신나서 몸을 떠는 경우라면 시간이 지나고 흥분이 가라앉으면 해결될 것이다. 반면, 무서움으로 몸을 떤다면?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자.

강아지 몸 떨림

강아지 발작과 단순 몸 떨림 구분하자

강아지가 몸을 떠는 것과 발작(경련)은 다르다. 일반적인 몸 떨림 시에는 눈에 초점이 있다. 나와 눈도 마주칠 것이다. 하지만 발작일 때는 눈에 초점이 없다. 그리고 몸이 아주 뻣뻣한 상태에서 떨린다. 내가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없다. 

이 두 가지를 구분하고 발작이라면 우선 올바른 응급대처법을 취하고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원인을 찾자.

강아지 몸 떨림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비마이펫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대표 계정입니다 :)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클릭하여 좋아요 및 구독 부탁 드려요!

10개의 댓글

    1. 너무 흥분해도 떠는 경우가 있어요 금방 몸떨림이 없어지고 산책을 잘 한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만약 계속 몸을 떨고 산책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그건 문제가 되지만요

  1. 강아지 입양하고 첫날에 제 무릎에서 자는데 몸이 덜덜 떨고 있었어요 방은 오히려 더울정도로 따뜻했는데도 덜덜 떠는거면 제가 무서워서 그런건가요??

  2. 집에 보일러를 틀어놔서 사람은 더울 지경인데 반려견이 너무 떨어서 설마 추운가.. 하고 이불 덮어줬더니 이불 덮어주면 안 떠는데 이러는 건 뭘까요.. 근데 또 가끔씩은 이불을 덮어줘도 몸을 계속 떠는데 이럴 때에는 병원에 가야할까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