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집사를 이해할 수 없을 때 하는 행동?

우리가 고양이의 행동을 전부 이해할 수 없듯 고양이도 집사를 이해할 수 없는 순간이 분명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집사를 이해할 수 없을 때에는 어떤 행동을 할까? 집사가 만약 계속해서 이해 못할 행동을 반복한다면 뜻밖의 반격(?)을 당할지도 모른다!

고양이 이해

고양이, 집사를 이해할 수 없을 때는?

1. 집사 행동을 방해한다

집사가 핸드폰, TV, 컴퓨터 등을 보고 있는 행동은 고양이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힘들 수 있다. 몇시간이고 계속 그것만 쳐다보는 게 ‘뭐가 재밌는거냐옹’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bemypet-landscape

몸을 타고 올라오고, 키보드 위에 앉거나 화면을 가로막으며 ‘저런 거 하지 말고 나랑 놀자옹’하며 관심을 요구하는 것이다.

아마 고양이는 자신 이외의 것에 집중하고 있는 집사가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걸지도 모르겠다.

2. 낯선 사람 취급한다

어느 날 갑자기 고양이가 집사를 낯선 사람 취급한다면? 집사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한 고양이의 불만이 쌓여 있을 수 있다.

예로는 장기간 집을 비웠거나, 집에 낯선 사람을 계속 데리고 오는 등의 익숙하지 않거나 불안한 행동들이 있다.

고양이가 갑자기 집사를 낯설게 대한다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해주도록 하자. 특히 고양이는 환경 변화에 민감한 동물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주의하자.

고양이 이해

3. 멀리서 응시한다

어디선가 날카로운 시선을 느껴 돌아보면 고양이가 멀리서 응시하고 있는 것을 본 적 있는가? 다가오지 않고 계속해서 쳐다보는 시선이 부담스러울 때도 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집사의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아 불만을 가지고 있을 때의 행동일 수 있다. 고양이 입장에서는 ‘우리 집사 요즘 왜 저러냐옹, 좀 지켜봐야겠다옹’ 인 것이다.

4. 엄한데 화풀이

고양이가 뭔가 이해되지 않고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일 경우 괜히 화풀이를 할 때도 있다. 다묘 가정이라면 다른 고양이한테 화풀이하거나, 집사한테 갑자기 공격을 하는 것이다. 고양이 나름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고양이, 이해 못하는 일 반복되면 스트레스

사람도 마찬가지로 납득가지 않거나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반복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듯 고양이도 마찬가지다.

고양이가 어떤 것 때문에 이해할 수 없는지 원인을 찾아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의 행동이나 생활 패턴이 바뀐 것은 없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고양이 이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