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행동/정보

고양이, 집사를 알아보는 4가지 방법

고양이는 사람을 잘 따르지 않기 때문에 집사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아니다. 고양이 역시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집사를 알아보고, 집사에게만 보여주는 행동들이 있다. 고양이, 집사를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일까?

집사를 알아보는

고양이가 집사를 알아보는 방법

고양이는 어떻게 집사와 집사가 아닌 사람을 구분하는 것일까? 고양이가 집사를 확인할 때의 기준을 알아보자.

1. 집사의 목소리

고양이가 집사를 알아보는 데 가장 정확하다고 알려진 것은 바로 목소리다. 냄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의외로 고양이는 집사의 목소리에 가장 잘 반응한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때문에 평소와 다른 목소리를 내면 고양이가 순간적으로 경계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다.

2. 집사의 냄새

집사의 냄새도 고양이가 집사를 알아보는 방법 중 하나다. 고양이의 후각은 매우 민감해서 냄새 정보로 타인을 인지하고 적인지 동료인지를 기억한다.

따라서 자신이 모르는 낯선 냄새에는 외부인이라고 생각해 경계하고 낯설어 하는 경우가 많다.

종종 집사가 외부 고양이의 냄새나 병원 냄새 등을 묻혀 들어오면 고양이가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3. 집사의 얼굴

고양이가 집사를 확인하는 방법은 소리 → 냄새 → 얼굴 순서다. 고양이의 시력은 야생에서 사냥을 하기 위해 진화되었다. 때문에 시력 자체는 낮지만 동체 시력이 좋고 넓은 시각을 가졌다.

하지만 가시 거리가 짧고, 색상 식별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생김새 보다는 전체적인 분위기와 형태로 집사를 알아본다.

4. 집사의 발소리

고양이의 청각은 초음파까지도 느낄 수 있을 만큼 매우 우수하다. 따라서 집사의 발자국 소리와 움직일 때 나오는 소리를 기억하고 집사를 알아보는 것이다.

집에 돌아왔을 때 고양이가 문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면 멀리서 들리는 집사의 발소리를 인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집사를 알아보는

고양이, 집사 못 알아볼 때도 있어

평소 집사를 잘 알아보다가 갑자기 집사를 보고 경계할 때가 있다. 이 원인은 무엇일까?

목소리 톤

말의 의미를 이해할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음정이나 톤으로 집사의 목소리를 기억하는 고양이. 때문에 갑자기 집사의 목소리가 쉬거나 생소한 음색이 나올 때, 발음이 이상할 때 낯설어 할 수 있다.

이상한 냄새

고양이는 집사를 자신의 영역 중 일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자신의 냄새가 아닌 다른 낯선 냄새를 묻혀 오면 경계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다른 고양이를 만지고 들어오거나, 입원 후 귀가했을 때 종종 고양이가 도망가기도 한다.

가면을 썼을 때

최근 집사 얼굴에 고양이 필터를 한 것을 보고 놀라는 고양이의 영상이 유행한 적이 있다. 이처럼 집사가 전혀 다른 가면을 써 알아보기 힘들 때 깜짝 놀란 고양이가 털을 세울 수도 있다.

시끄러운 발소리

평소와 다른 발소리를 낼 경우도 고양이가 낯설어 하고 경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평소보다 서둘러 뛰어 들어가거나, 시끄럽게 쾅쾅 하고 걷는 다면 잔뜩 긴장한 얼굴의 고양이를 마주할 수 있다.

비마이펫유튜트배너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1. 우리 고양이 나비는 제가 외출했다가 돌아오는 자동차소리만 들어도, 어디 풀숲에 숨어 있다가 뛰쳐나옵니다. 너무 기분좋고 반갑습니다ㅎㅎ 정말 신기해요, 어떻게 자동차 소리를 듣고 나타나는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