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비만 측정 기준, 우리 고양이는 적정 체중일까?

말랑말랑 통통한 고양이의 뱃살, 만지는 것만으로도 하루의 피로가 가실만큼 사랑스럽다. 하지만 아무리 살이 쪄도 귀엽다 하더라도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고양이 비만 측정 기준과 적정 몸무게, 그리고 이에 따른 일일 권장 칼로리를 알아보자.

고양이 비만 측정 기준

고양이 비만도를 측정할 때에는 단순히 몸무게만을 가지고 평가하기는 힘들다. 체격 및 골격, 묘종에 따른 특징, 연령 및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몸무게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의 적정 몸무게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BCS(Body Condition Score)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BCS 점수는 육안과 촉각으로 고양이의 비만도를 체크하는 방법이다.

고양이 비만

고양이 비만 측정 및 적정 체중

위 표에서 가장 이상적인 고양이의 BCS 점수는 5점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적정 체중보다 다소 마른 듯한 느낌이 있다.

특히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는 운동량이 부족할 수 있어 5점 이상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양이의 BCS 점수가 7~9점대라면 다소 심각한 비만일 수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하여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도록 하자.

고양이 비만

고양이 일일 권장 칼로리

고양이의 적정 체중을 고려하여 일일 권장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다. 고양이 일일 권장 칼로리를 아는 것은 하루에 얼마만큼 식사를 급여할 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여기에는 고양이의 체중 뿐 아니라 연령, 활동량, 중성화 유무 등 다양한 요건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이에 따라 하루 식사 급여량을 정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 일일 권장 칼로리 계산을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먼저 알아야 한다. 여기서 기초대사량은 고양이가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고양이의 상태에 맞는 가중치를 곱하여 하루에 필요한 열량을 구할 수 있다.

  • 기초대사량 = 30 × 체중(kg) + 70
  • 일일 필요 열량 = (기초대사량) × 가중치

가중치에 들어갈 계산 승수는 아래 표를 참고하자.

4개월 미만  3.0
4~6개월  2.5
7~12개월  2.0
중성화한 성묘 1.2
일반 성묘 1.4
운동량이 많은 성묘 1.6
노묘  0.7
비만묘 0.8

예를 들어 5kg의 고양이로 체중 감량이 필요한 비만 고양이라면 아래와 같은 계산식을 사용할 수 있다.

  • 기초 대사량 = 30 × 5kg + 70 = 220kcal
  • 일일 필요 열량 = 220kcal × 0.8 = 176kal

고양이 비만 측정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6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