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여름철 과일, 집사와 함께 먹기 좋은 건?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육식 동물이라 꼭 과일을 먹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고양이가 먹고 싶어 한다면 간식 개념으로 적정량 급여*해도 좋은데요. 고양이 여름철 과일 중 집사와 함께 나눠 먹어도 되는 과일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아요.
*권장 칼로리의 10%
고양이 여름철 과일 알아보기 ☀️
*과일은 결석을 재발 확률을 높일 수 있어요. 따라서, 신장질환 요로/ 방광 결석이 있었던 고양이 라면 과일을 급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함께 먹기 좋은 고양이 여름철 과일 🍉
수박
수박은 약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죠. 따라서, 고양이 음수량을 늘리기 좋은 간식이에요.
하지만,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신장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한 숟가락 정도만 급여해야 해요. 만약 신장 질환이 있다면 급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먹어도 되지만 과식을 하면 설사, 구토 등의 소화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에게 덜 익은 토마토를 주면 안 되고, 잎이나 줄기를 함께 주지 않아야 해요.
이는 토마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심하면 알레르기 유발, 구토, 피부 염증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요. 항산화 작용을 하고 고양이의 야간 시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인데요. 하루에 한, 두 알 정도 급여하면 좋습니다.
씨를 주의하며 급여해요 🍑
복숭아
복숭아의 경우 과육 부분만 한 입 크기로 작게 잘라 급여하면 좋아요.
하지만, 껍질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제거하고 주어야 해요. 또한, 씨는 절대 주면 안 되는데요.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장이 막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폐색
자두와 살구
자두와 살구의 씨와 잎, 가지에는 시안화물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요. 특히, 가운데에 큰 씨앗이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자칫 씨앗을 고양이가 먹으면 위험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가능하면 주지 않는 게 좋아요.
참외
참외도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괜찮은 과일이에요. 하지만, 껍질과 씨앗은 꼭 제거하고 과육만 급여해야 합니다.
절대 먹으면 안 되는 과일 🚫
포도
포도 역시 제철이 여름인 과일인데요. 포도, 건포도, 청포도 등 모든 포도 종류는 고양이에게 위험해요.
구토, 설사는 물론 급성 신부전과 같은 심각한 상황을 일으킬 수 있어요. 심한 경우 고양이가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절대 급여하면 안 됩니다.
고양이는 단맛을 못 느껴요 🍯
고양이 혀에는 미뢰*가 적어 단맛을 느끼지 못해요. 그래서 과일 자체에 흥미가 없는 경우도 있죠. 그러니 고양이가 과일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이상한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맛, 쓴맛, 짠맛 등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혀의 감각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