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침대 고르기! 어떤 게 좋을까?
잠을 자는 시간이 인생의 3분의 2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고양이! 그만큼 고양이의 잠자리는 고양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그렇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침대들 중 우리 고양이에게 가장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 고양이 침대 고르는 기준을 알아보자.
고양이 잠자리가 중요한 이유
고양이는 하루에 12~16시간 정도를 잠을 자며 보낸다. 야행성 동물이기 때문에 거의 낮 시간 대부분은 잠을 잔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이렇게 긴 시간 잠을 자는 고양이지만 실제 숙면을 취하는 시간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한다.
숙면을 취하는 시간이 짧으면 고양이도 수면 부족에 시달릴 수 있다. 때문에 고양이가 편하게 푹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침대 종류
고양이의 침대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다. 계절에 따라 천이 다르기도 하고, 형태도 각양각색이다. 뚜껑이 달린 돔형이 있는가 하면 오픈된 해먹 형태의 침대도 최근 인기다.
이렇게 많은 침대들 중에 우리 고양이에게 딱 맞는 침대는 어떻게 고르면 될까?
고양이 침대 고르는 기준
1. 고양이 몸에 딱 맞는 것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구석이나 몸을 숨길 수 있는 공간을 좋아한다. 야생에 살던 시절 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습성이 여전히 남아있는 것. 너무 큰 사이즈보다는 고양이 몸집에 딱 맞는 크기의 침대를 고르는 것이 좋다.
2. 턱을 올릴 수 있는 부분
고양이는 잘 때 여러 자세를 취한다. 그중에서 침대를 사용할 때에는 턱을 괴고 자는 것을 선호하는 고양이가 많다. 때문에 침대에 턱을 괼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을 고른다면 즐겨 사용할 수 있다.
3. 안정감 있는 구조
고양이 체중을 분산시켜 줄 수 있는 안정감 있는 구조를 고르도록 하자. 흔들림이 있거나 고양이가 사용할 때 불안함을 느낀다면 좋은 침대가 아니다. 안정적으로 고양이를 받쳐줄 수 있는 침대를 고르도록 하자.
4. 부드러운 소재
고양이는 푹신푹신하고 부드러운 소재를 좋아한다. 어렸을 적 엄마 고양이의 품을 기억하며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다. 고양이들이 부드러운 쿠션이나 담요에 꾹꾹이를 하거나 쭙쭙이를 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따라서 침대를 고를 때에도 부드러운 소재를 고른다면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계절에 맞는 기능성
더운 여름에는 냉감 소재를, 추운 겨울에는 푹신푹신한 보온 소재를 고르도록 하자. 요즘에는 4계절 용으로 나오는 침대도 있어 커버를 뒤집어서 사용하는 것도 있다.
계절에 맞는 기능성 커버를 사용해 고양이에게 쾌적한 온도를 만들어주도록 하자.
6. 세척이 쉬운 구조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관리가 잘되지 않으면 오래 사용하기 힘들다. 특히 침대의 경우 고양이가 누워있는 곳이기 때문에 털이 붙기 쉽다. 때문에 쿠션을 분리해서 구석구석까지 털을 제거할 수 있는 구조인지 확인하자.
또한 구토, 배변 후 잔여물이 묻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예 물세탁이 가능한 것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