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 종류와 추천 제품 알아보기

고양이를 키우면서 사료만큼 신중하고, 자주 구매하는 것이 바로 고양이 모래인데요. 고양이 모래 종류는 너무 다양하고, 제품들도 많아서 고르기 쉽지 않아요. 하지만 고양이에게 화장실 모래는 화장실 만족도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고양이 모래

고양이 모래, 기호성이 중요해

고양이의 화장실 모래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고양이의 기호성이에요. 시중의 모래 제품 중에는 사람의 편의성을 위해 나온 제품들도 많은데요. 직접 사용하는 주체가 고양이인 만큼 고양이의 기호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해요.

고양이 모래 종류별 특징

고양이 모래 종류는 아주 다양해요. 우드펠렛, 두부모래, 벤토나이트, 카사바, 크리스탈 등이 있죠. 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두부모래와 벤토나이트, 카사바의 특징에 대해 알아봐요.

bemypet-landscape

두부 모래⛅

두부 모래는 두부 찌꺼기로 만들어진 펠렛 모양의 모래로 얇은 입자부터 큰 입자까지 다양해요. 사막화가 적기 때문에 집사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다만 야생의 모래와는 전혀 달라 고양이 친화적인 모래는 아닙니다. 응고력이 약하고, 습기가 많은 여름에는 벌레가 꼬이거나 악취가 날 수 있어요.

벤토나이트🌄

벤토나이트는 야생의 모래와 가장 비슷한 형태로 고양이가 사용하기 쉬워요. 응고력이 좋고, 부스러기가 잘 생기지 않아 청소가 편해요.

단, 먼지가 생기기 쉬워 고양이가 눈병이 걸리거나 기관지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사막화를 피하기도 어렵죠.

카사바(옥수수)🌽

카사바(옥수수) 모래는 카사바 나무에서 채취한 뿌리 작물과 옥수수로 만든 것으로 100% 천연 모래에요. 천연소재라 고양이가 실수로 먹더라도 안전하죠.

뛰어난 응고력과 먼지 날림이 없는 것이 장점이에요. 흰색 또는 아이보리 색상으로 고양이 소변 색깔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정말 좋은 제품이지만 아주 가는 입자 때문에 사막화가 어마어마해요. 화장실 매트를 깔아도 사실 완벽하게 커버하기는 어려워요.

고양이 모래 추천 제품 알아보기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일반입자 6kg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일반입자 6kg
바로가기

비마이펫과 펫클럽이 만든 <세이오앙>의 벤토나이트 모래입니다. 먼지가 특히 적고, 베이킹 소다와 야자 활성탄을 사용해 탈취력이 좋다는 특징이 있어요. 일반 입자는 1.0~2.0mm 크기의 모래가 섞여 있어 입자 크기가 균일한 편으로, 사막화 현상이 적습니다.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혼합입자 6kg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혼합입자 6kg
바로가기

<세이오앙>의 벤토나이트 모래입니다. 혼합 입자는 0.5~2.0mm의 다양한 크기의 모래를 섞은 제품으로, 고양이들의 기호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어요. 이 제품 역시 먼지가 아주 적은 편입니다. 무향 제품으로, 베이킹 소다와 야자 활성탄으로 탈취력을 높였어요.

가필드 Blue 고양이 모래
가필드 Blue 고양이 모래
바로가기

카사바(옥수수) 모래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모래입니다. 변기에 버려도 되는 그린, 퍼플 제품과 변기에 버리면 안 되는 블루 제품으로 나눠져 있어요. 블루는 변기에 버릴 수 없는 대신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해요.

입자 크기는 블루=그린<퍼플 정도이며 블루와 그린은 아주 가는 입자입니다. 그만큼 사막화는 심하지만 응고력이 매우 좋고 부스러기도 거의 발생하지 않아요.

써유모래 보라(가는입자) 11.8kg 카사바 고양이모래
써유모래 보라(가는입자) 11.8kg 카사바 고양이모래
바로가기

카사바 모래 중에서 가필드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래입니다. 퍼스트 스텝, 가는 입자, 굵은 입자, 가는 입자+굵은 입자로 선택지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에요.

퍼스트 스텝에는 광물이 섞여 있어 벤토나이트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해요. 퍼스트 스텝을 제외하고는 전부 물에 녹아 변기에 버려도 괜찮아요.

더스트몬 응고형 고양이 모래 벤토나이트 자이언트 무향
더스트몬 응고형 고양이 모래 벤토나이트 자이언트 무향
바로가기

알갱이가 커서 일반 제품 보다는 사막화가 적은 벤토나이트 모래에요. 무향과 유향이 있는데 단품으로 사용한다면 무향을 추천해요. 카사바 모래와 섞었을 때에는 유향을 사용해도 고양이의 거부감이 적었어요.  

벤토나이트 제품들이 그렇듯 구매할 때마다 응고력이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그나마 자이언트 제품은 먼지 날림이 적은 편입니다.

[베스트모음] 로마샌드 보스(프리미엄) 대용량 12.6kg 고양이모래 125772
[베스트모음] 로마샌드 보스(프리미엄) 대용량 12.6kg 고양이모래 125772
바로가기

벤토나이트 모래 중에서는 먼지 날림이 가장 적었던 제품이었어요. 캡형으로 되어 있어 남은 모래를 보관하기 편리해요. 야자 활성탄과 겔라이트가 함께 배합되어 있어 탈취력이 좋습니다.

하지만 벤토나이트 모래의 특성상 사용하다 보면 먼지가 생기긴 했어요. 벤토나이트 모래 중에서는 가격대가 조금 있는 편이에요.

비마이펫 꿀 TIP

버떡맘🥞: (고양이 버터와 호떡이 반려 중) 이번 추천 제품은 전부 제가 사용해본 모래들이에요. 각 모래 종류들의 장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섞어 사용하는 것도 추천해요. 저는 카사바 모래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요. 아무래도 가격대가 조금 있고, 탈취력이 약해 섞어서 사용할 때도 있어요. 1. 카사바 + 벤토나이트 유향 2. 카사바 + 벤토나이트 + 고양이 탈취제의 조합을 선호합니다. 종종 겨울에는 겨울 이불에 모래가 너무 끼여서 ㅠㅠ 1. 카사바 + 두부모래 2. 벤토나이트 + 두부모래 조합을 사용할 때도 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모래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