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냥이 그리고 냥아치, 어떤 차이가 있을까?

고양이도 종종 애교를 부리기도 하지만 강아지와 비교하면 그 빈도가 적어요. 그래서인지 고양이 집사들은 고양이의 애교에 유난히 약한 느낌인데요. 하지만 종종 강아지만큼이나 애교가 많아 ‘개냥이’ 라고 불리는 고양이들도 있다는 사실! 개냥이와 냥아치,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개냥이 그리고 냥아치,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개냥이

집사들의 꿈, 개냥이

나, 개냥이. 애교쟁이 고양이인 나, 세상 모든 집사들의 로망이라고?! 우리 집사는 3대가 덕을 쌓은 게 분명하다옹~

개냥이는 말 그대로 강아지 같은 성격을 가진 고양이를 의미해요. 이런 성격은 아주 어릴 때부터 사람과 지내며 사회화가 되어 형성된 경우가 많다고 해요.

bemypet-landscape

하지만 개냥이는 인기가 많은 반면 흔한 성격은 아니에요. 그래서 ‘3대가 덕을 쌓아야 만날 수 있다’던지 ‘집사들의 꿈’ 등으로 불리기도 하죠. 집사들의 마음은 다 비슷한 건지 해외에서도 puppy cat, dog-like cat 등 개냥이와 비슷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어요.

개냥이의 특징은?

1. 집사 껌딱지

개냥이는 집사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아주 좋아해요. (그렇다고 독립적인 공간과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 없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집사가 귀가했을 때는 마중을 나오고 외출할 때는 나가지 말라고 애원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리고 집사를 졸졸 따라다니는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2. 낯선 사람과도 잘 어울린다

보통 고양이는 경계심이 강해 낯선 사람에게 공격성을 보이거나 아예 숨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개냥이의 경우 호기심도 많아 집사 외의 다른 사람과도 잘 어울리는 편이에요.

경계심이 아주 낮은 고양이의 경우 낯선 사람에게 애교를 부리기도 한답니다.

3. 애교가 많다

개냥이의 가장 큰 특징이자 매력은 바로 집사에게 애교를 많이 부린다는 거죠. 애교 중에서도 골골송, 꾹꾹이나 코 뽀뽀 등 알기 쉬운 애정 표현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개냥이

개냥이로 알려진 고양이, 하지만 냥바냥

개냥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 묘종도 있어요. 대표적으로 아비시니안, 메인쿤, 랙돌, 스핑크스 그리고 스코티쉬 폴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묘종이라고 해서 무조건 개냥이인 건 아니에요. 성격은 유전뿐만 아니라 사회화, 주변 환경 그리고 보호자 등 다양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고양이 성격은 품종과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으며 냥바냥이라는 점을 꼭 알아둡시다.

개냥이

냥아치? 그냥 보통 성격일 뿐!

냥아치? 뭐… 그렇게 부르던지… 냥냥펀치로 맞고 싶으면 말이다옹! 난 그냥 ‘보통’ 성격이라고!

일반적인 성격의 고양이는 독립적인 성격이며 경계심이 높고 예민해요. 한순간에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 변하기도 하는 등 제멋대로인 면도 있죠. 그래서 냥아치라고 부르기도 하죠.

단어만 봤을 때는 귀여운듯 하지만 조금은 부정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사실 냥아치의 예민함이나 제멋대로인 행동은 일반적인 것으로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고양이가 냥아치로 불리는 이유?

1. 집사의 손길을 즐기다 갑자기 공격한다

집사가 고양이를 쓰다듬을 때 즐기는듯 하다가도 갑자기 물거나 때리는 행동을 하기도 해요. 이는 고양이가 충분히 즐겼으니 이제 그만하라는 의미인데요. 집사 입장에선 억울하기도 합니다. 🙁

그래도 고양이는 공격하기 전에 불편하다는 신호를 보내요. 잘 관찰한다면 공격을 피할 수 있으니 적당한 타이밍에 스킨십을 멈출 수 있도록 해요. (스킨십이 부족해도 공격당할 수도 있습니다…)

2. 집사를 때린다. 그냥…

고양이는 가만히 있는 집사에게 다가와 때리거나 물고 가기도 합니다. 이유는 모릅니다. 고양이만 그 이유를 알고 있겠지요? (ㅠㅠ)

3. 잘못해서 혼내면 공격한다

집사에게 혼났을 때 반성은커녕 오히려 집사를 공격하는 고양이도 있어요.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하고 혼난 상황에 불만을 느꼈다고 볼 수 있어요.

개냥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2개의 댓글

  1. 저희집 냥이는3번 잘못해서 혼내면 냥냥펀치로 때리거나 물어요 아프지않게 말이죠
    하지만 개냥이 편에 가까운 애교쟁이라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