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색 고양이 중 수컷이 없는 이유는 뭘까?

털색이 세 가지인 고양이를 삼색 고양이라고 불러. 보통 삼색이라고 애칭으로 많이 부르는 걸 본 적이 있을 거야. 그런데 삼색 고양이의 99%는 암컷이라고 해. 삼색 고양이 중 수컷은 왜 없는 걸까?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나 삼색이가 삼색 고양이에 대해 알려줄게!

삼색 고양이

삼색 고양이 중 수컷이 없는 이유는 뭘까?

삼색 고양이의 99%가 암컷인 이유

bemypet-landscape

조금 어려운데… 쉽게 알려 줄게 🙂 잘 들어봐, 냥!

고양이 털색이 성 염색체의 영향을 받기 때문!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흰색, 검정색, 주황색 세 가지의 털색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 그중에서도 주황색 털 유전자는 성 염색체 중 X 염색체가 표현할지 말지 정할 수 있어.

암컷의 성염색체는 XX로 두 개의 X 염색체를 가지고 있어. 그래서 주황색과 검정색 두 가지 색의 털을 동시에 가질 수 있지.

  • XX (주황, 주황) → 주황 고양이
  • XX (검정, 검정) → 검정 고양이
  • XX (주황, 검정) → 삼색 고양이

반대로 수컷은 XY라 하나의 X 염색체만 가지고 있어. 그래서 주황색, 검정색 둘 중 한 가지 색만 가질 수 있는 거지.

  • XY (주황) → 주황 고양이
  • XY (검정) → 검정 고양이

*검정 = X 염색체가 주황색을 표현하지 않으면(열성) 검정색으로 나타나
*주황 = X 염색체가 주황색을 표현하면(우성) 주황색으로 나타나

그래서 수컷 고양이라면 삼색 고양이가 나올 수 없는 게 보통이야.

수컷 삼색 고양이 라면?

하지만 약 1/3000 확률로 수컷 삼색 고양이가 태어나기도 해. 이건 수컷 고양이가 정상적인 XY 염색체가 아니라 XXY 염색체를 가져 생기는 현상으로, 클라인펠터 증후군(Klinefelter syndrome)이라고 해.

안타깝게도 이런 경우 생식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다고 하네 🙁

삼색 고양이 털의 다양한 모습

털색이 옅은 회색빛이 도는 삼색이

1. 3가지 털색도 다양해

삼색 고양이는 다양한 색과 패턴으로 나타나. 꼭 주황색, 검정색, 흰색의 조합이 아니라 크림색, 청회색 등 다양한 색으로 나타날 수 있어.

삼색 고양이
코숏 삼색이 / 코숏 카오스

2. 다양한 무늬

우리가 흔히 삼색이라고 부르는 고양이는 반점 형태의 얼룩무늬 삼색 고양이야. 하지만 주황색과 검정색 털이 불규칙하게 섞인 카오스 고양이도 사실 삼색 고양이라고 볼 수 있어.

우리는 삼색이 그리고 카오스 두 가지로 크게 분류하는데, 해외에서는 삼색 고양이를 무늬에 따라 더 다양하게 구분하고 있어. 한 번 간단히 알아볼까?

삼색 고양이
1 – 2
3 – 4
  1. 반점 형태의 얼룩무늬 삼색이 – Calico
  2. 불규칙한 얼룩무늬 삼색이 – Tortoiseshell(Tortie)
  3. 줄무늬 삼색이 – Tabby
  4. 얼룩+줄무늬 삼색이- Striped tri-color 혹은 Torbie

삼색 고양이 성격?

사실 삼색 고양이는 묘종이 아니기 때문에 아주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그래서 ‘삼색 고양이의 성격은 이렇다’라고 말하긴 어렵지.

그래도 삼색 고양이 중에서는 아래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해. 하지만… 단순히 재미로만 알아두는 게 좋을 거야!

  • 애교가 많고 다정함
  • 똑똑하고 날쌤
  • 발랄하고 활발함
삼색 고양이
마네키네코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삼색이

삼색 고양이는 비교적 흔한 털색은 아니야. 그래서 많은 나라에서 삼색 고양이를 희귀하다고 여겼고, 행운의 상징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해.

행운의 상징, 삼색이!

일본에서 삼색이는 행운의 상징이야. 그래서 배를 타는 선원들은 안전한 항해를 위해 삼색이를 데리고 다녔다고 해. 또, 재물과 손님을 끌어들인다고 알려져 있는 일본의 손을 흔드는 고양이 인형 ‘마네키네코’ 역시 원조는 삼색 고양이라는 사실!

미국에서 역시 삼색 고양이는 돈을 부르는 고양이라고 생각한다고 하네.

또, 아일랜드에서는 5월에 피부에 난 사마귀에 삼색 고양이 꼬리를 문지르면 사마귀가 없어진다는 민간요법이 있다고 하네. (믿거나 말거나…)

삼색 고양이의 날도 있어요

삼색 고양이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이 넘치는 걸까? 3월 3일은 삼색 고양이의 날이라고 해. 삼색 고양이 집사라면 3월 3일에 고양이를 주변에 자랑하는 것도 좋겠지 🙂

참고로 세계 고양이의 날은 8월 8일, 한국 고양이의 날은 9월 9일이야.

삼색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6개의 댓글

  1. 공부 잘하고 가요
    우리집에 길냥이 삼색이 고양이가 들어와서 살고 있거든요.
    그래서 돌봐주고 있는데~
    작년에 새끼도 낳았는데
    한마리만 남고 다 죽었네요.
    한마리만 제가 본이 아니게 같이 돌보고 있어요..
    첨엔 경계도 심하더니 지금은 만져도 될정도 되었네요.

    덕분에..
    공부한 덕이 있네요.
    이제야 글 남기고 가요.
    자주 놀러와서 공부 하고 갈게요^^
    정말 감사합니다.

  2. 어미가 포기한 눈먼 아기냥이를 구조해서 데려왔는데 등쪽은 고등어태비지만 배부분은 흰색이고 몸전체에 큰 반점을 찍어놓은듯 군데군데 주황색도 있어요 이 아기도 삼색이겠죠 거기다 아마도 수컷인거 같아요 아직 어리지만 모양이 변하지 않은거 보면요 수컷 삼색고양이는 행운의 상징이라고 하는데 정말 해문이 올까요 눈 양쪽은 결막염으로 붙어있었고 이제는 완치가 거의 됐어요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3. 삼색이 남자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집사입니다. 한마리는 미국에서 살 때 구조한 고양이고, 다른 한마리는 아랍에미레이트에서 일하면서 구조한 고양이예요. 수의사들도 신기하다 할 만큼 희박한 케이스라고 하더라고요. 월드와이드 male calicos 🙂 살면서 한마리 만나기도 힘들다고 하는데, 두마리를 만난 저는 엄청난 행운을 타고난거같아요!!! 대신 수컷삼색이들은 여러 질환에 취약하다고 해서 짬짬이 병원진료 다니구 있습니다 ㅎㅎ

    1. 헉 혹시 죄송한데 지금 아가들 몇살인지 알수있을까요?? 1개월된 수컷 삼색 키우고있는데 사람들 말로는 일찍 죽는다고 해서 불안해서요..ㅠㅜㅜㅠ 근데 말하신분들 중에 실제로 삼색이남아 키우시는 분은 없으셔서..

  4. 안녕하세요 현재 고등학교 2학년 반려동물 산업학과 지망하는 학생입니다.
    학교 확률과 통계 시간에 탐구 주제를 설정하라고 하는데 이 주제로 탐구를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논문 같은 자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