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안 블루 고양이 성격과 특징 5가지

은은하게 파란 빛이 도는 은색 털이 덮여있고, 깊은 에메랄드 눈을 가진 러시안 블루 고양이. 애교로 집사를 살살 녹인다. 영국의 브리티시 숏헤어, 프랑스의 샤르트뢰, 태국의 코랏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르다. 그러면 러시안 블루 고양이만의 특징은 무엇일까? 집사가 주의할 점도 함께 알아보자.

러시안 블루 고양이
고양이 계의 신사로 불리는 러시안 블루 고양이

bemypet-landscape

러시안 블루 특징

✔초보 집사에게 좋아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반려동물을 처음 키우는 사람, 나이 많은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좋다. 다른 고양이에 비해 털이 잘 빠지지 않고 장수하는 편이기 때문이다.

러시안 블루에게 취약한 질병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자연 발생 품종으로 질병에 잘 걸리지 않아 장수하는 고양이로 알려져 있다. 다만 식탐이 많아 비만이나 당뇨병에 걸리기 쉽다. 그리고 신장 기능이 약해 요로결석에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집사가 올바른 식단을 제공하고 운동을 자주 시켜줘야 한다.

🤧알레르기 있는 사람에게 좋아

고양이 털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에게 좋다. 러시안 블루는 사람이 고양이 털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인 당단백질 Fel d 1을 매우 낮은 수준으로 분비해 알레르기 있는 사람이 키우기에도 좋다.

😎다 똑같은 은색 털이 아니야

러시안 블루 고양이 털 색깔이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안 블루 고양이도 다 다른 털색을 가지고 있다. 라이트 실버 블루, 실버 블루, 브라이트 블루, 슬레이트 블루가 있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생후 2개월 때 청회색에서 노란색으로 눈 색깔이 바뀐다

👀크면서 눈 색깔이 바뀌어

고양이는 크면서 눈 색깔이 달라진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생후 2개월에 짙은 청회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뀐다. 그다음 6-7개월에 러시안 블루 고양이의 특징인 에메랄드 눈 색깔로 바뀐다.

🍽️식단 조절에 유의해야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식탐이 많다. 그래서 비만이 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제한급식이나 수의사와 상담해 간식과 사료 급여 방법을 정하는 게 좋다.

왼쪽은 브리티시 숏헤어, 오른쪽은 러시안 블루 고양이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 성격

🐈얌전하고 똑똑한 개냥이

처음 보는 사람에게 낯가림이 심한 편이다. 그러나 친해지면 애교 많고 장난기 넘치는 고양이다. 여러 사람이 있어도 한 사람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얌전하고 예의 바른 고양이로 고양이 계 신사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
애교 많은 러시안 블루 고양이

⚽운동을 좋아해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혼자 놀기보다 집사와 함께 노는 걸 더 좋아한다. 그래서 집사가 먹이 퍼즐이나 장난감으로 자주 놀아줘야 한다. 다만, 자존심이 강해 지나친 장난과 심한 놀림은 하지 않는 게 좋다.

😣시끄러운 걸 싫어해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특히 잘 놀란다. 가구를 바꾸거나, 시끄러운 소리가 들리면 깜짝 놀란다. 그래서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

🌎러시안 블루 고양이, 어디서 왔니?

러시안 블루 고양이 기원에 대해 확실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그러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러시아에서 유래한 걸로 알려졌다. 1860년 러시아 북부에 위치한 항구 도시 아크에인절(Archangel)이라는 섬에서 영국으로 건너왔다고 추측했다. 이후 1871년 런던 크리스탈 팰리스에서 러시안 블루 고양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떠올리는 러시안 블루 고양이와 조금 다르다고 한다. 당시 러시안 블루는 더 두껍고 촘촘한데다 광택 나는 털을 가졌다고 한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제 2차 세계 대전 당시 멸종할뻔 했다. 종전 이후 사람들이 번식 및 보호에 노력해 지금 러시안 블루가 살아남았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

러시안 블루는 은은하게 웃고 있어 모나리자와 비교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행운의 징조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귀여운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호기심도 많고 똑똑해 집사가 먹이 퍼즐이나 장난감으로 자극을 주는 게 중요하다. 식탐이 많고 운동량도 많아 식사 시간과 노는 시간을 잘 지켜주자.

러시안 블루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