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을 지켜라! 강아지 계단 실패 없이 고르는 5가지 방법

강아지 관절 건강을 위해 계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강아지가 계단을 잘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불편해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 뭔가 불편함이 있다는 신호인데요. 강아지 계단,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실패 없이 고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강아지 계단

강아지 계단은 관절 건강을 위해 필요해요

소파, 침대 위에 올라오는 걸 좋아하는 강아지들이 많은데요. 이때, 펄쩍 뛰어 오르고 내리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행동은 강아지 관절에 큰 무리를 주게 됩니다. 뼈가 가늘고 약한 경우 다리가 골절되는 경우도 종종 있죠.

그래서 평소 강아지 관절과 뼈 건강에 신경 쓸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소파와 침대에 올라오는 걸 좋아하는 강아지라면 계단을 사용해 관리해 주면 좋답니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 계단

슬개골 탈구가 있는 강아지

국내의 경우 소형견 양육 비율이 높은데요. 소형견은 유전적으로 무릎 관절 질환인 슬개골 탈구 발병률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건강 검진, 예방 접종 등을 포함한 모든 동물병원 내원 이유 중 16위가 슬개골 탈구일 정도입니다. 만약 슬개골 탈구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한 강아지라면 더욱 관절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관절이 약해진 강아지

강아지도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뼈가 약해지고 근육량도 줄어듭니다. 그래서 관절 질환이 생기기 쉬워지죠. 만약 이를 제대로 관리해 주지 않아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일상적인 활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 계단 외의 관절 건강 관리 방법은?

강아지 관절 관리 방법으로는 계단 외에도 미끄럼방지 패드, 체중 관리, 관절 영양제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강아지 평소 행동 특성에 맞는 방법을 사용해 주세요. 소파에 올라가는 걸 좋아한다면 계단을, 잘 뛰어다닌다면 미끄럼방지 패드를 깔아주도록 합시다.

강아지 계단

강아지 계단 실패 없이 고르는 5가지 방법

관절 관리를 위해 계단을 구매하는 만큼,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제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1. 바닥면에 미끄럼방지 처리가 된 것

계단이 자꾸 바닥에서 미끄러지면, 강아지가 계단을 오를 때 오히려 관절에 더 무리가 갈 수 있어요. 바닥면에 미끄럼방지 처리가 되어 있는 계단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혹은 계단 아래에 미끄럼방지 매트를 따로 깔아줘도 좋습니다.

2. 미끄럽지 않은 소재

강아지 계단은 다양한 소재의 제품이 나와 있는데요. 너무 부드럽고 매끄러운 소재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계단을 오르다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강아지 계단

3. 계단 단차가 크지 않은 것

계단의 단차가 크면 강아지가 오르내리기 힘들어합니다. 물론 관절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죠. 소형견이라면 계단 단차에 특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4. 경사가 가파르지 않은 것 (슬라이드형)

슬라이드형 강아지 계단도 있는데요. 너무 경사가 가파른 경우 강아지가 오르기 힘들어하겠죠. 슬라이딩 계단의 각도가 18~25도 정도인 제품을 권장합니다.

5. 그 외 고려하면 좋은 것들

우선, 강아지 계단의 커버가 분리가 가능한지 체크하는 것도 좋아요. 세탁이 편해 계단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답니다.

또한, 계단 옆면이 막혀있거나 너비가 넓은 제품을 선택하면 더 좋습니다. 혹시 모를 강아지 낙상 사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강아지 계단 추천 제품 10가지

계단형

오모펫 원목 강아지계단 JS-03 + 쿠션
강아지 계단

나무 판자로 된 계단이라 내구성이 아주 좋아요. 옆면이 막혀 있어 강아지가 오르내릴 때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라뜰리에드보아 걍계단포 DIY 세트

계단형, 슬라이딩형 두 가지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아지 계단입니다. 나무라서 내구성이 좋습니다. 직접 조립해서 사용하는 제품이랍니다.

더플래 디딤 논슬립 강아지 계단
강아지 계단

논슬립 원단을 사용해 강아지가 계단에서 미끄러지는 걸 방지해줘요. 계단 단차도 낮은 편이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드퍼피 버드 펫스텝

1단, 2단 두 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강아지 계단입니다. 높이가 낮은 편이라 소파와 침대 높이가 낮은 경우 사용하기 좋아요. 시원한 원단으로, 강아지가 방석으로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다만, 소형견에게는 계단 단차는 조금 높게 느껴질 수 있어요.

디팡 반려 동물 펫 플레이 스텝

1단부터 4단까지 모양을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는 강아지 계단입니다. 생활 방수가 되는 원단이라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좋습니다.

슬라이드형

레드퍼피 프리미엄 투텝 펫 스텝

슬라이딩형 강아지 계단으로, 계단 중간에 발을 디딜 수 있는 받침이 있어 편하게 올라갈 수 있어요. 커버 분리가 되어 세탁하기도 쉽습니다. 다만, 원단이 조금 미끄러운 편이에요.

초코펫하우스 반려동물 논슬립 스텝

바닥면에 미끄럼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강아지 계단이 쉽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한, 논슬립 원단을 사용했기 때문에 강아지가 오르내릴 때도 안정감이 있습니다.

크림펫 커브형 강아지 계단 논슬립 애견 스텝 2단 3단

턱이 없는 부드러운 디자인의 강아지 스텝으로, 계단과 슬라이딩 중간 정도의 형태입니다. 위 제품은 2단 형태인데, 3단 제품도 있어서 침대와 소파 높이에 맞춰 선택하면 됩니다.

울리 베이직 슬라이드 반려동물 스텝

이 제품도 슬라이딩과 계단 중간 형태의 제품이에요. 계단이 단차가 정말 낮아서 강아지가 쉽게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계단 원단도 미끄러지지 않는 논슬립 원단이라 안심할 수 있어요.

초코펫하우스 반려동물 논슬립 스텝 와이드

너비가 약 60cm로, 소형견은 빙글빙글 돌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넓어 안정적이에요. 강아지가 오르내릴 때 미끄러지지 않는 원단을 사용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계단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