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증 고양이, 발가락 많으면 정말 문제가 있는 걸까?

다지증 고양이는 헤밍웨이 고양이, 엄지 고양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답니다. 특히, 메인쿤은 다지증일 확률이 다른 고양이에 비해 훨씬 높다고 해요. 다지증이라면 발톱에 더 신경을 써야 하고, 드물지만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답니다.

다지증 고양이

다지증 고양이, 왜 발가락이 더 많은 걸까?

다지증 고양이는 보통 고양이보다 발가락 개수가 더 많답니다. 이때, 다지증(polydactyl)은 그리스어로 많은(poly) + 발가락(dactyl)을 뜻해요.

그리고 보통 고양이는 앞발에 각각 5개, 뒷발 4개씩 총 18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어요. 반면에 다지증 고양이는 앞발만 많거나, 앞뒷발에 발가락이 더 많으므로, 20~28개의 발가락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헤밍웨이 고양이로 잘 알려져

다지증 고양이는 헤밍웨이 고양이로 잘 알려져 있어요. 이는 헤밍웨이가 키우던 메인쿤 ‘스노우볼’이 다지증이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미국 키웨스트에 위치한 헤밍웨이 기념관에 사는 스노우볼의 후손 중 절반이 다지증이라고 해요.

다지증 고양이

메인쿤 = 다지증?

메인쿤은 약 40% 정도가 다지증이라고 합니다. 다지증은 유전적 돌연변이로 생기는데, 우성 유전자라서 자손에게 유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지증 유전자가 발현할 확률이 40~50% 정도라서 모든 메인쿤이 다지증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지증 고양이

발가락이 28개나 되는 고양이?

2002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사는 고양이 제이크(Jake)는 앞 뒷발에 발가락이 각각 7개씩 총 28개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8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사는 포즈(Paws)도 앞발에 8개, 뒷발에 6개씩 총 28개의 발가락이 있어 기네스북에 등재됐다고 합니다.

다지증 고양이, 발가락이 많으면 문제가 있을까요?

일상 생활에 문제가 되지 않아

다지증 고양이는 발가락이 조금 많을 뿐이지, 생활에 문제가 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정상 고양이와 똑같이 생활할 수 있고, 생명에 지장이 가지 않는답니다. 다만, 다지증인 고양이는 보통 고양이보다 늦게 걷는 편이라고 해요.

다지증 고양이

보통 고양이보다 더 발을 잘 써

다지증 고양이는 미국 선원들에게 사랑받는 고양이라고 해요. 이는 다지증 고양이가 발가락이 더 많아 이리저리 흔들리는 배에서도 균형을 잘 잡고, 쥐도 잘 잡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다지증 고양이는 발가락을 사람의 엄지손가락처럼 물건을 잡거나 문을 여는 등 이리저리 앞발을 잘 쓴다고 합니다.

발가락에 뼈가 없으면 절제를 권유하기도 해

드물지만, 다지증 고양이 중 연골 저형성증(feline radial hypoplasia)으로 앞다리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해 발가락에 관절이나 뼈가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골절의 위험도 있고, 다른 발가락의 발톱에 찔릴 수 있어 수의사가 절제를 권유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다지증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