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시 밥, 7개의 발가락과 짧은 꼬리를 가진 희귀한 고양이!

픽시 밥은 꼬리가 짧동하고 발가락이 많은 편이에요. 유전 질환으로 다지증인 경우가 많은데, 한 발에 최대 7개의 발가락이 날 수 있다고 해요. 픽시 밥 꼬리는 유전적 변이로 짧아져, 척추뼈가 덜 자라거나 부족해 척추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Short-Haired PixieBob kitten with Half-tail by AristotlesPride, CC BY 라이선스

픽시 밥 특징

짧동한 꼬리

픽시 밥의 꼬리는 평균 5~10cm로 짧고 뭉툭한 편이에요. 그리고 꼬리가 짧은 고양이의 경우, 이름에 “밥테일(bobtail)”을 붙입니다.

픽시 밥의 꼬리가 너무 짧아서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맹크스처럼 꼬리가 없는 픽시 밥은 없다고 합니다. 드물지만, 일반 고양이처럼 꼬리가 긴 픽시 밥도 태어난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PixieBobMale6MonthOldAnsonRoadWilfWolfbiter by Gertrud Keazor, CC BY 라이선스

호랑이 같은 무늬

픽시 밥은 미국 살쾡이(보브캣)와 집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추측해요. 실제로 픽시 밥과 살쾡이의 털색과 무늬가 비슷해 헷갈릴 정도랍니다.

픽시 밥은 발바닥 젤리가 검은색이고, 턱과 입술, 눈가에 검은 윤곽선이 그려져 얼굴이 더 또렷해 보여요. 붉은빛이 도는 털색과 줄무늬와 점박이 무늬가 섞인 픽시 밥의 모습을 보면 호랑이를 연상케 합니다.

DSC_0316 by Putneypics, CC BY 라이선스

발가락이 많은 다지증 고양이

픽시 밥은 일반 고양이보다 발가락이 한두 개 더 많다고 해요. 발가락이 많은 경우, 한 발에 최대 7개씩 총 28개의 발가락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고양이는 앞발에 각각 5개, 뒷발에 4개씩 총 18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어요. 다지증 고양이는 앞발만 많거나, 뒷발, 앞 뒷발에 발가락이 더 많아 20~28개의 발가락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지증은 유전적 돌연변이로 생기는데, 우성 유전자라서 자손에게도 유전될 수 있어요. 하지만 다지증 유전자가 발현할 확률이 40~50%라서 모든 픽시 밥이 다지증은 아니라고 합니다.

Pantanal Pixie-Bob by Simone Johnsson, CC BY 라이선스

단모종 고양이

픽시 밥은 털이 짧고 두꺼운 편이에요. 속털과 겉털 모두 빽빽하게 나고, 만졌을 때 살짝 푸석푸석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털이 긴 장모종 픽시 밥도 있다고 해요. 털 길이는 최대 5cm로 중모종에 가깝고, 단모종 픽시 밥보다 털결이 부드럽다고 합니다.

픽시 밥은 장모종, 단모종 상관없이 털날림이 심해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주기적으로 빗질해주는 게 좋습니다.

▶단모종 고양이 털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근육질 몸매의 중대형묘

픽시 밥은 암수컷 모두 덩치가 큰 편이에요. 가슴과 어깨가 발달해 실제 체구보다 더 커 보입니다. 성묘 기준 암컷은 3.6~5.4kg, 수컷은 5kg에서 최대 11.3kg까지 나간다고 합니다.

픽시 밥은 근육질 몸매로 단단해 보이고, 점프력이 좋아요. 활동량이 많은 편으로, 캣폴이나 캣타워 등 집안에 수직 공간과 장난감을 많이 구비하는 게 좋습니다.

픽시 밥
Alsoomse Pixiebob Whisperer by Donna Cox, CC BY 라이선스

성묘가 되는 데 4년이 걸려

픽시 밥은 발달이 느린 편으로, 성묘가 되는 데 4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픽시 밥 성격

적응력이 뛰어나고 사교성이 좋은 고양이

픽시 밥은 적응력이 뛰어나 낯선 환경에서도 빠르게 적응한다고 해요. 그리고 픽시 밥은 사교성이 좋아 낯선 사람이나 동물과도 잘 어울려 어린아이,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 좋습니다.

다만, 집에서 새나 햄스터, 물고기를 키운다면 주의해야 해요. 픽시 밥은 야생성이 많이 남아있어 집에서 키우는 새나 햄스터, 물고기를 사냥할 수도 있습니다.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 고양이

픽시 밥은 장난기 넘치고, 활동량이 많은 고양이예요. 픽시 밥이 심심할 땐 집사 앞에 장난감을 물어와 놀아달라는 것처럼 울기도 합니다.

호기심도 많고 똑똑해서 장난감을 던지면 가져오기나 안돼, 내려와, 이리와 등 간단한 훈련, 먹이 퍼즐도 곧잘 한답니다.

드물지만, 집사와 함께 산책이나 자동차 여행, 하이킹하는 걸 좋아하는 픽시 밥도 있다고 합니다.

Jarnac Bepacific feb07 by Nathalie Bent, CC BY 라이선스

수다스러운 개냥이

픽시 밥은 가족 중에서도 한 사람과 깊은 유대감을 쌓는 걸 좋아한다고 해요. 특히, 집에 오래 머무는 사람을 좋아하는데, 그 사람의 곁을 떠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픽시 밥은 자주 우는 편이에요. 필요한 게 있거나 집사의 관심을 바랄 때, 집사에게 대화하듯 운다고 합니다.

픽시 밥, 어디서 왔니?

픽시 밥은 미국에서 자연 발생한 품종이에요. 일부 사람들은 미국 살쾡이(보브캣)와 길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추측합니다.

픽시 밥
왼쪽이 보브캣, 오른쪽이 픽시 밥(왼쪽 Juvenile Bobcat by Jitze Couperus, CC BY 라이선스, 오른쪽 Alsoomse Pixiebob Whisperer by Donna Cox, CC BY 라이선스)

미국 출신 고양이

픽시 밥은 1985년 워싱턴주에 살던 캐롤 앤 브루어(Carol Ann Brewer)가 키우던 케바(Keba)에게서 태어났어요. 케바는 발가락이 많고, 꼬리가 짧았는데 캐롤의 무릎까지 올 정도로 덩치가 컸다고 합니다.

이후 케바와 이웃 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 고양이도 꼬리가 짧고, 무늬가 호랑이 같았다고 해요. 캐롤은 케바의 새끼 고양이 이름을 픽시(Pixie)라고 지었습니다.

1987년부터 캐롤은 픽시처럼 꼬리가 짧고, 줄무늬와 점박이 무늬가 섞인 단모종 고양이를 찾아 교배에 힘썼어요. 그리고 캐롤은 품종 이름을 픽시의 이름(Pixie)과 꼬리가 짧은 특징(Bob)을 합쳐 픽시 밥(Pixie Bob)이라고 지었습니다.

1993년 국제고양이협회(TICA), 2005년 미국고양이애호가협회(ACFA)에서 픽시 밥을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픽시 밥
Uptoyou duFarWestwithBePacific2 by Nathalie Bent, CC BY 라이선스

미국 살쾡이와 유전적으로 관련 없어

캐롤은 호랑이처럼 무늬가 독특하고, 덩치가 커서 케바와 픽시가 미국 살쾡이에서 태어났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캐롤이 사람들에게 케바와 픽시를 소개할 때 “전설의 고양이(Legend Cat)”라고 말했답니다.

하지만 케바와 픽시의 DNA 연구 결과, 케바와 픽시는 미국 살쾡이(보브캣)와 유전적으로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픽시 밥은 꼬리가 짧은 맹크스나 아메리칸 밥테일, 재패니즈 밥테일과 모습이 비슷해 보여도 유전적으로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픽시 밥은 희귀해

픽시 밥은 캐롤이 키우던 케바, 픽시에게서 태어난 고양이가 아니면 픽시 밥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요.

게다가, 품종으로 인정받은 지 얼마 안 돼 개체 수가 적고, 미국 내에서도 픽시 밥이 희귀한 품종이라고 합니다.

픽시 밥 유전 질환

픽시 밥은 평균 수명이 13~15세로 장수하는 편이에요. 다만, 수컷의 경우 잠복고환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리고 암컷은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불임, 난산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잠복고환(수컷)

  • 고환이 복부에서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아요
  • 고환이 한쪽 또는 양쪽 다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아요
  • 중성화 수술할 때 개복 수술하게 돼요

수컷 고양이가 자라면 고환이 복부에서 음낭으로 이동해요. 고양이가 생후 4~5개월이 됐는데도 고환이 음낭에 내려오지 않거나 한쪽만 내려온 경우, 이를 잠복고환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잠복고환인 수컷 고양이는 복부에 남아있는 고환을 제거하기 위해 복부를 열어 중성화 수술하게 됩니다.

픽시 밥
Duas filhotes fêmeas de Pixie-Bob by Simone Johnsson, CC BY 라이선스

자궁내막증식증(암컷)

  • 고양이 자궁 내막 조직이 두꺼워져요
  • 임신 및 출산이 힘들어져요
  • 난산할 확률이 높아요

암컷 픽시 밥은 자궁 내막 조직이 두꺼워지는 자궁내막증식증에 잘 걸린다고 해요. 흔히들 자궁내막증이라고 불리는데, 불임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하지 않았는데도 고양이 자궁 경부가 꽉 닫히지 않아 세균 침입이 쉬워져요. 자궁 경부에 세균이 침입하면 염증이나 고름이 차 자궁축농증이나 자궁근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 생식기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고양이가 밥을 먹지 않고 열이 난다면 곧바로 동물병원에 가서 진료받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노화로 인한 신부전, 심장질환, 관절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픽시 밥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