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남자 집사를 싫어한다? 그 오해와 진실!

보통의 고양이들은 남자 집사보다 여자 집사를 더 좋아한다? 남자 집사들이 들으면 서운할만한 말인데요. 사실 모든 건 아이들마다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충분히 근거가 있는 이야기랍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남자 집사보다 여자 집사를 더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반려묘

고양이 남자 집사를 싫어하는 이유는?

고양이, 남자 집사 정말 싫어할까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양이는 여자 집사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요.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요. 어릴 적부터 남자 집사와 함께한 고양이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답니다. 그렇지만 여자 집사에게 애착이 크거나 여자 집사 손에서만 자란 아이들은 남자를 무서워할 가능성이 커요.

그러나 고양이가 남자를 싫어한다고 단정하는 것은 불가해요. 그보다는 어떠한 특징으로 인해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이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bemypet-landscape

낮은 목소리로 인해

고양이는 고음을 편안하게 느끼고 저음을 불편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낮은 톤의 굵은 목소리를 가진 집사를 좋아하지 않는 것인데요. 만약 우리 고양이가 나를 안 좋아한다면 내가 낮은 목소리를 가졌나 생각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게 아니라면 목소리가 원인이 아닐 수도 있답니다.

고양이 남자

고양이는 기분이 좋으면 높은 음으로 야옹거리고는 해요. 반대로 불편한 감정을 가졌을 때 낮은 톤으로 야옹거린답니다. 경고의 의미라고 할 수 있죠. 그렇기에 낮은 음역대의 소리를 들을 때도 경고의 의미로 받아 들이고는 해요.

반면 보통 높은 음역대를 가진 여자 집사의 목소리는 매우 좋아해요. 남성 목소리 음역대 평균 주파수는 100~150 Hz, 여성은 200~250Hz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높은 음역대를 더 좋아하는 고양이가 여자 집사를 더 잘 따를 수밖에 없는 거예요.

큰 행동으로 인해

고양이는 집사를 큰 고양이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보다 덩치가 크고, 행동이 큰 사람을 보면 두려움과 위기를 느끼는데요. 보통 여자 집사보다 행동과 몸집이 대체적으로 큰 남자 집사를 보고 고양이가 두려움을 느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 머리 위로 손을 올려 만지려고 하거나 큰 행동으로 다가가는 것보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다가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고양이를 만질 때엔 서서 위에서 아래로 만지려고 하는 것보단 바닥에 앉아서 코뽀뽀부터 시작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 남자

고양이와 남자 집사! 친해지기 위해서는?

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천천히 말하기

남자 집사님이라면,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천천히 말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목소리가 많이 굵거나 낮으신 분이라면 한 톤 높여 말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고양이와 대화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고양이는 매우 똑똑해 사실 못 들은척하는 것일 뿐 집사의 말을 이해하고 있답니다. 그러니 꾸준히 대화를 시도하시고 아이와 친밀해지는 시간을 가져보는 게 좋아요

사냥놀이 하기

낚싯대를 이용한 사냥놀이를 아이와 함께 즐겨주시는 것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사냥놀이는 집사와 고양이의 상호작용 시간입니다. 마치 강아지의 산책 시간처럼요. 게다가 낚싯대를 이용해 사냥 놀이를 함께 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 물리적 거리가 보장되기에, 고양이와 친하지 않은 남자 집사들도 쉽게 친해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한 가지 주의사항은 너무 격하게 사냥놀이를 하는 것보다 아이가 평소 하던 스타일을 유지해 주시고 천천히 낚싯대를 흔들어 주시는 게 좋아요.

고양이 남자

눈을 지그시 감는다

고양이 눈을 빤히 쳐다보는 것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공격의 의미로 받아들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고양이와 눈이 마주쳤다면 곧장 다가가는 것보다 눈을 깜빡 깜빡하며 고양이와 눈인사를 나눠보세요. 고양이가 집사의 눈을 보고 똑같이 지그시 감는 행동을 한다면 그에 응답을 한 것이랍니다.

이 행동은 절대 하면 안돼요!

고양이와 친해지기 위해 하면 안되는 행동 3가지

1) 강한 향을 뿌린다

고양이는 후각이 매우 뛰어난 동물입니다. 그래서 향이 강한 사람을 좋아하지 않아요. 담배 냄새, 향수 냄새, 화장품 냄새 등 모두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인데요. 그러니 고양이와 친해지고 싶다면 강한 향을 풍기거나 뿌리는 행위는 금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향수에 포함되어 있는 정유는 고양이에겐 매우 위험하기에 주의가 필요해요.

2) 억지로 만지거나 안는다

고양이 남자

고양이와 친해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은 것은 이해하나, 억지로 만지거나 안으면 안 됩니다. 고양이는 안기는 행위 자체를 속박이라고 느껴요. 또한, 신뢰관계가 두텁게 형성된 집사라고 해도 오랜 시간 동안 안겨있지도 않는답니다. 그런데 신뢰 및 애착 관계가 하나도 형성되어 있지 않은 집사라면 더욱이 멀어질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거예요.

3) 큰 소리로 웃거나 소리를 지른다

강아지도, 고양이도 반복되고 큰 소리에 두려움을 느껴요. 특히나 낮은 목소리를 좋아하지 않는 고양이들은 더욱 그런 편인데요. 큰 행동과 함께 큰 목소리로 웃거나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하면 고양이들은 좋아하지 않는답니다. 더군다나 만약 소리 지르는 대상이 고양이거나 고양이가 잘 따르는 집사일 경우 더 싫어할 수 있답니다.

고양이 남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콩이네

집사들이랑 함께 자는 시간, 츄르, 면봉을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 콩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