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 염증 원인, 증상 및 관리 방법

강아지 귀에 종종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귀 염증이 생기면 귓속에 고름이 생기고 냄새가 나게 되며 강아지도 힘들어 하죠. 강아지 귀 염증,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강아지 귀 염증 원인과 증상, 관리 방법까지 알아봅시다.

강아지 귀 염증

강아지 귀 염증

외이염, 중이염, 내이염

고막을 기준으로 고막 바깥을 외이, 고막 안쪽을 중이 그리고 중이 보다 더 안쪽에 있는 신경 부분을 내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귀 염증은 외이염인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방치할 경우 중이와 내이까지 염증이 번져 중이염, 내이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중이염 및 내이염으로 악화될 경우 안면 마비, 난청, 한쪽으로 빙빙 도는 행동 등으로 심각해지기 때문에, 외이염이 있을 경우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 귀 염증

강아지 귀 염증이 생기는 원인들

1. 습한 귓속 환경

강아지 귓속은 ‘ㄴ’모양으로 되어 있어 통풍이 쉽지 않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푸들이나 말티즈같은 견종들은 귀가 서 있지 않고 귓속에 털도 나 있어서 귓속 통풍이 더 잘되지 않죠.

귓속 통풍이 잘되지 않으면 귓속이 습해 지게 되며, 이로 인해 귀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귀 염증이 생길 수도 있어요. 알레르기로 인해 피부병이 생기는 경우 그리고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귀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 알레르기가 귓병의 원인인 경우, 알레르기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의심될 경우, 아래 증상이 있는지도 확인해 주세요.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

  • 눈물량 증가
  • 피부 붉어짐, 가려움, 비듬
  • 털 빠짐, 털 씹기
  • 소화 문제 (구토, 설사, 가스 등)
  • 특정 부위를 과하게 핥는 행동 (발, 생식기 등)

3. 귀 자극

잘못된 귀 청소나 귓속 털 뽑기 등으로 인해 귓속 피부가 자극을 받고 상처가 생겨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 귀를 청소할 때는 부드럽게 닦아주어야 하며, 면봉을 사용할 경우 귓속에 자극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귓속 털 억센 털은 뽑지 않는 게 좋으며, 자극을 받을 정도로 완벽하게 뽑아낼 필요는 없답니다.

4. 질병

귓속에 종양이 있거나, 치주 질환, 갑상선 질환, 쿠싱 증후군, 자가면역 용혈성 빈혈 등 질병으로 인해 귀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귀 염증 원인을 찾기 어렵고, 식욕 증가·감소, 다음·다뇨, 신체 변화, 무기력증 등의 이상 증세를 보일 경우 다른 질병의 신호일 수 있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귀 염증

강아지 귀 염증 증상

강아지가 귀 염증이 생긴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 귀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옴
  • 검붉은 색 귀지가 나옴
  • 귀에서 악취가 남
  • 귀에 딱지가 짐
  • 가려운 듯 귀를 계속 긁는 행동
  • 머리를 흔드는 행동
강아지 귀 염증

강아지 귀 염증 관리 방법

외이염이 있을 경우 중이염, 내이염으로 번지지 않게 잘 관리해야 합니다.

1. 일상적인 관리

귀가 덮여 있는 푸들, 말티즈, 코카 스파니엘 등의 견종이라면 일상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평소 귀를 열어 통풍을 시켜주고, 귀 세정제를 사용해 잘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귀 통풍을 위해 귀 주변 털을 너무 길지 않게 잘라주는 것도 좋고, 귓속 털도 자극이 가지 않을 정도로 뽑아 주세요.

목욕이나 수영을 한 후에 귓속에 들어간 물도 잘 말려주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2. 동물병원 내원

증상이 심한 경우 동물병원에 내원해 처방을 받는 게 좋습니다. 바르는 약, 먹는 약, 주사 등으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3. 만성인 경우

만성 귀 염증이 있는 경우, 일상적인 관리를 해주면서 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귀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 귀 염증에 좋은 귀 세정제 추천

글라이코쥬 오틱 118ml
글라이코쥬 오틱 118ml
바로가기

말라세치아 곰팡이균으로 인한 귓병에 특히 효과가 좋은 귀 세정제예요. 붕산이 2%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강아지 귀에 자극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버박 에피오틱 귀세정제
버박 에피오틱 귀세정제
바로가기

자극이 거의 없는 순한 귀 세정제입니다. 순해서 일상적으로 사용해도 좋아요. 강아지 귀 염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ZYMOX] 자이목스 오틱 블루 [BLUE LABEL 1.0%] Zymox otic with 1.0% Hydrocortisone
[ZYMOX] 자이목스 오틱 블루 [BLUE LABEL 1.0%] Zymox otic with 1.0% Hydrocortisone
바로가기

박테리아, 곰팡이균 제거에 효과가 있어 귓병이 있는 강아지에게 좋은 제품이에요. 이 경우 스테로이드가 1% 들어가 있어 장기간 사용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급성인 경우 7일, 만성인 경우 14일 동안 하루에 한 번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귀 염증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2개의 댓글

  1. 저희애도늘귀를긁어병원에가서처방받어와약먹을때그때뿐나아지질않네요
    어떤걸구매해야할까요
    귀청소를해주면진한갈색귀지가나오고끈적거려요

  2. 저희애도늘귀를긁어병원에가서처방받어와약먹을때그때뿐나아지질않네요
    어떤걸구매해야할까요
    귀청소를해주면진한갈색귀지가나오고끈적거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