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감기 등 주요 질병, 펫보험으로 미리 대비해요!

계절이 바뀌거나 날이 추워지면 사람에게도, 고양이에게도 감기가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감기는 가벼운 질환으로 보실 수도 있는데요. 방치하거나 악화되면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제때 치료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 감기 펫보험! 미리 가입해 두는 것이 좋은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고양이 감기 펫보험

고양이 감기, 가벼운 질환이 아니에요.

고양이 감기(상부 호흡기 감염, Upper respiratory infection, URI)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해 고양이의 코, 인두, 후두가 감염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양이 감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는 칼시바이러스(calicivirus), 헤르페스(herpes) 등이 있어요. 특히 헤르페스 바이러스(허피스 바이러스)는 길냥이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고양이 감기가 무서운 이유는 바로 전염성이 강하다는 것에 있는데요. 그래서 보호소나 사육 시설과 같은 곳에서 감기가 발생한다면 순식간에 옮게 됩니다. 이곳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은 위생 환경이 가정집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들에 비해 좋지 않기에 당연히 면역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여러 마리가 함께 생활하기에 전염이 더 잘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bemypet-landscape

또한, 고양이 감기는 방치할 경우에 폐렴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고양이 감기 전염 경로는?

가장 전염 확률이 높은 경로는 바로 공기를 통해서입니다. 감기에 걸린 고양이가 재채기를 하고, 공기 중으로 전달된 침이나 콧물이 닿는 경우인데요. 다른 고양이에게 닿는다면 전염 가능성이 매우 커지겠죠? 또한, 다묘가정이라면 아이들이 식기를 같이 쓰거나 이불과 같은 물건을 공유했을 때에도 옮을 가능성이 있어요.

펫보험

고양이 감기의 증상은?

보통 고양이가 감기에 걸리면 재채기, 콧물, 눈물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요. 다른 질병처럼 장기적인 치료나 수술을 받지 않더라도 7~10일 사이에 호전이 되고는 합니다.

  • 노란빛의 비강/안구 분비물
  • 식욕부진
  • 탈수
  • 무기력증

그러나 고양이 감기가 심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한 재채기, 콧물이 아닌 열이 나거나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곧바로 가까운 동물병원에 바로 내원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고양이는 더 취약할 수 있어요

아기 고양이들의 경우에는 더 주의가 필요해요. 아기 고양이들은 원체 면역력이 약하기에 감기에 노출될 확률도 더 큰데요. 걸리더라도 성묘들에 비해 더 심각한 증상을 보이곤 합니다. 심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요.

고양이 감기 관리 방법

고양이 감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당연히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하지만, 감기는 금방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생활하며 약물 치료만으로 해결이 가능한 정도가 있는데요. 그런 경우를 대비하여 생활 속에서 고양이가 감기에 걸렸을 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미리 알아보도록 합시다.

고양이 감기 펫보험
  1. 예방접종 예방접종은 생후 2개월 후부터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감기를 야기하는 헤르페스, 칼리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2. 면역력 관리하기 헤르페스, 칼리시 바이러스는 완치가 불가합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된다고 해도, 몸에 숨어있다가 고양이 면역력이 무너지면 다시 모습을 드러내곤 해요. 그렇기에 평소에도 아이의 면역력 관리에는 꾸준히 힘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한 번 걸리면 면역력이 저하될 때마다 계속 재발이 될 수밖에 없어요.
  3. 적절한 환경 유지하기 실내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고 늘 청결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청결하지 않은 환경은 고양이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고양이가 자주 다니는 곳을 위주로 환기와 청소를 자주 해주셔야 해요. 또한, 고양이를 위한 실내 적정 습도는 40%-60%인데요. 실내 적정 온도는 겨울철 20~25도, 여름철 28도 정도가 적당하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고양이 감기, 펫보험이 꼭 필요할까요?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경우가 있는 고양이 감기! 굳이 고양이 감기 펫보험을 가입해야 할까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감기를 포함한 수많은 질병들에 대비하여 펫보험을 가입한다고 생각해 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주요 질병

사람은 감기로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진료비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들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고양이가 감기로 내원하게 된다면 감기 치료도 사람에 비해서는 높은 비용이 나올 수 있답니다. 이러한 가벼운 질병들과 중증질환 등 역시 펫보험을 통해 진료비 부담에 대비할 수 있어요.

고양이 감기 펫보험, 펫퍼민트 Cat & Family

고양이 감기 펫보험으로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상품은 펫퍼민트의 Cat & Family입니다. 펫퍼민트의 Cat & Family는 반려인들이 직접 개발한 반려동물 실비보험인데요. 고양이 감기뿐만 아니라 기타 질병들에 대비하여 우리 고양이의 노후 대비 항목으로 준비해놓기 적합해요.

*(해당 반려견’반려묘 특약 가입 시)

펫퍼민트

갱신 기간 선택 가능

펫퍼민트 펫보험은 갱신 기간 선택이 가능해요. 3년 만기, 5년 만기 상품 중 선택이 가능한데요. 이는 집사 입장에 큰 메리트가 있는 사항일 수 있어요. 그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고양이가 병원을 자주 가거나 병으로 인해 치료를 받았다고 해서 보험료 갱신 시에 월 납입 보험료가 크게 상승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갱신 시에 보험료가 비싸지는 경우는 오로지 나이인데요.

아이가 조금이라도 어릴 때 펫보험을 가입한다면, 비교적 낮은 월 납입 보험료를 3년 혹은 5년간 유지할 수 있어요. 만약 1년 혹은 2년 단위로 갱신이 이루어진다면, 아이가 나이가 들기 때문에 갱신 때마다 월 납입 보험료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3년 혹은 5년간 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은 펫퍼민트 Cat & Family의 큰 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기한이 지나 갱신이 이루어질 때엔 보험료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만 인지해주세요.

나이가 어릴 때 가입한다면?

위와 같은 이유로 아이의 나이가 어릴 때 가입한다면 더 만족하실 수 있어요. 나이가 어릴수록 월 납입 보험료가 더 낮은데요. 낮은 보험료를 갱신 전까지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덜할 수 있답니다. 나이가 어려 건강하더라도, 감기 등 각종 질병등에 대비하고자 한다면 펫보험 가입을 고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고양이 다빈도 질환 보장

오늘의 주제인 감기도 사람, 고양이, 강아지 모두에게서 볼 수 있는 흔한 질환인데요. 고양이에게 흔한 질환은 이뿐만 아닙니다. 강아지에 비해 훨씬 음수량 관리가 힘든 고양이! 고양이 집사들에게 방광염, 신부전은 언제나 걱정하며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펫퍼민트는 방광염, 신부전은 물론이고 피부염이나 설사 등의 다빈도 질병들에 대한 보장이 이루어집니다.

특히나 신장 질환은 고양이 사망 원인 2위일만큼 치명적인 질환이기도 합니다. 2009년 9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118,016마리의 고양이를 대상으로 시행한 영국 왕립수의학교(Royal Veterinary College) 의 조사에서도 이러한 결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고양이 사망 원인 1위는 외상(405마리, 12.2%)이었고, 2위는 신장 질환(399마리, 12.1%)이었다고 해요.

이렇듯 고양이 신부전 및 방광염은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데요. 방광염이나 신부전은 집사가 열심히 관리를 한다고 해도, 아이의 건강 상태나 음수량, 환경에 따라 발병의 위험이 큰 질병입니다. 그러니 혹시 모르는 상황을 대비하여 미리 펫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는 바입니다. (입원치료의 경우, 특약 가입 시에 보장됩니다.)

*(해당 반려견’반려묘 특약 가입 시)

반려묘

펫보험 가입을 고민하신다면?

고양이 감기 펫보험 가입이 고민된다면

펫보험에 가입하면 경제적인 부담이 덜하다는 것은 알겠지만, 아직도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어요. 아무래도 고정적인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우리 아이는 아픈 곳이 없는데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이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보험과 마찬가지로 펫보험은 장기적인 상황과 환경에 대비하여 가입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나이가 들며 어떤 질환에 노출되게 될 줄도 모르고, 그 당시 자신의 경제적 여건도 보장할 수 없는 부분이에요. 그렇기에 고양이 감기 펫보험이 필요한 것이랍니다.

꼭 경제적인 이유뿐만 아니더라도, 아이가 아픈 당시 집사의 경제적인 여건이 어렵다면 그 한도에 맞는 치료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펫보험에 가입하면 비교적 경제적인 부담이 덜해지기에, 치료 한도나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사도 경제적인 부담이 덜하기에 아이의 회복과 치료에 집중하게 될 수 있을겁니다. 펫보험 가입은 나를 위한 선택이자 아이를 위한 선택이기도 한 점을 기억해주세요.

만약 펫보험 가입에 대해 상담을 해보고 싶으시거나, 우리 아이가 펫보험 가입에 가능할까? 등 질문이 있으시다면 아래를 클릭하여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세요!

  • 위의 글은 메리츠화재(보험사, 대리점 등)로부터 소정의 광고비(원고료 등)을 지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을 보호하지 않습니다.
  • 이 계약에서 보장하는 위험과 같은 위험을 보장하는 다른 계약(공제계약 포함)이 있을 경우에는 비례보상이 적용됩니다.
  • 반려견의 병력사항 등에 의한 회사의 인수심사 결과에 따라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이 보험계약은 3년/5년마다 갱신되며, 갱신을 통해 최대 2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보험계약자가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는 등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보험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3-광고-2325호(2023.11.21~2024.11.20)

💡 이 리뷰는 브랜드에게 제품을 협찬을 받아 제품을 사용한 후 작성한 리뷰이며, 광고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감기 펫보험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콩이네

집사들이랑 함께 자는 시간, 츄르, 면봉을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 콩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