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렵견 역할과 특징 – 대표적인 견종 6가지 알아보기
개는 오랜 시간 사람과 함께 하면서 여러 역할을 했어요. 그중에서도 빠른 달리기 실력과 뛰어난 시각 혹은 후각을 사용해 사냥감을 추적하던 견종들을 수렵견, 하운드 견종이라고 부르는데요. 오늘은 수렵견의 역할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수렵견 견종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수렵견 역할과 특징
수렵견, 즉 하운드 견종은 포유류 동물 사냥을 돕던 견종입니다. 뛰어난 후각 혹은 시각을 사용해 사냥감을 추적하면서 아주 빠르게 달려 사냥감을 쫓는 역할을 했어요.
시각이 발달한 경우 시각 하운드, 반대로 후각이 발달한 경우 후각 하운드로 구분합니다.
시각 하운드(Sight hound)
다른 견종보다 더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어요. 발달한 시각을 사용해 사냥감을 추적합니다. 대표적인 시각 하운드 견종으로는 아프간 하운드, 그레이 하운드, 휘핏, 보르조이 등이 있어요.
후각 하운드(Scent hound)
다른 견종보다 더 뛰어난 후각을 가지고 있어요. 이를 사용해 사냥감을 추적합니다. 대표적인 후각 하운드 견종으로는 비글, 닥스훈트, 블러드 하운드, 잉글리쉬 폭스하운드 등이 있어요.
대표적인 수렵견 종류 6가지
시각 하운드
그레이 하운드
그레이 하운드는 키(체고) 60~70cm, 몸무게 27~32kg 정도의 대형견입니다. 세상에서 달리기가 가장 빠른 견종으로 알려져 있어요.
일반적인 강아지의 단거리 달리기 속도는 평균 시속 30km 정도이며, 경주마가 시속 72km 정도인데요. 그레이 하운드는 단거리 기준 최대 시속 72km까지 달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는 체지방이 적고 공기 저항이 적은 유선형의 몸, 튼튼한 다리 등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프간 하운드
아프간 하운드는 키(체고) 63~69cm, 몸무게 22~27kg 정도의 대형견이에요. 찰랑거리는 긴 털과 특유의 당당한 걸음걸이 때문에 견공계의 귀족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어요.
그레이 하운드와 마찬가지로 달리기가 매우 빠릅니다. 아프간 하운드는 시속 64km 정도로 달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보르조이
보르조이는 키(체고) 66~71cm 이상, 몸무게는 27~47kg 정도의 초대형견이에요. 러시아에서 늑대 사냥을 돕던 조렵견이었어요. 시각 하운드로 뛰어난 시각과 빠른 달리기를 사용해 사냥을 도왔답니다.
독립적이면서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애교가 많은 편은 아니에요. 하지만 보호자에 대한 애정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후각 하운드
비글
비글은 키(체고) 33~40cm, 몸무게 9~11kg 정도의 중형견이에요. 너무 활발해 자주 사고를 쳐서 악마견이라는 별명이 있는데, 과거 수렵견 출신으로 활동량이 매우 많기 때문이랍니다.
비글은 후각이 매우 뛰어나 냄새를 잘 맡는 후각 하운드 견종인데요. 주로 토끼를 추적하고 사냥했다고 알려져 있어요.
닥스훈트
닥스훈트는 크기에 따라 스탠다드, 미니어쳐로 구분되는데요. 스탠다드는 키(체고) 20~22cm, 몸무게 7~14kg 정도의 중형견입니다. 미니어쳐는 키(체고) 12~15cm, 몸무게 5kg 정도의 소형견이에요.
닥스훈트는 땅굴 속에 사는 오소리나 토끼를 사냥하던 후각 하운드 견종입니다. 이 본능이 지금까지 남아있어 땅을 파는 듯한 행동을 자주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잉글리쉬 폭스 하운드
잉글리쉬 폭스 하운드는 키(체고) 약 60cm, 몸무게 27~34kg의 대형견이에요. 이름에서 바로 알 수 있듯 영국 출신의 여우 사냥개로, 후각을 사용해 여우를 쫓는 후각 하운드 견종입니다.
사냥개 출신의 대형견으로 에너지가 매우 넘치는 견종으로, 강도 높은 운동을 매일 1~2시간 해줄 필요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