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메라니안 입양, 분양 방법 알아보기 및 포메라니안 입양 전 알아야할 견종 특징
포메라니안은 반려견을 입양한다면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보는 견종입니다. 작고 귀여운 외모로 인하여 선호도가 높을 뿐만라 아파트 거주 비율이 높은 한국 거주 환경상 포메라니안과 같은 소형견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포메라니안을 입양할 때 꼭 알아야할 포메라니안의 특징 그리고 포메라니안 입양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포메라니안 성격 7가지
포메라니안 성격은 물론 견종마다 다르지만, 대표적으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활발하고 장난기가 많음.
- 경계심이 강하며 낯선 사람과 다른 강아지에 대해 적대적일 수 있음.
- 독립적이고 앙칼지며 보호자에게 의지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 고집이 강하고 훈련이 어려울 수 있음.
-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하며,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짖는 행동을 할 수 있음.
- 민첩하고 빠른 움직임을 가짐.
- 짖는 경향이 강하며 주변의 사건에 반응하기 좋음.
포메라니안 건강
포메라니안의 경우 대체적으로 건강한 편이지만 아래 질병을 유의해야합니다
포메라니안 종류
포메라니안은 다양한 털색 및 무늬를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총 18가지의 종류로 구분됩니다
- 화이트 계열
- 화이트 포메라니안 : 털 색깔이 완전히 흰색 털을 가지고 있어요.
- 크림 포메라니안 : 아이보리 빛으로, 조금 더 따뜻한 느낌의 흰색 털을 가지고 있어요.
- 크림 세이블 포메라니안 : 일부 털의 끝부분이 어두운 색을 띠는 경우를 세이블 무늬라고 해요. 크림 세이블은 전체적으로 크림색 털에, 일부 털의 끝부분이 어두운 색을 띱니다.
- 오렌지 계열
- 오렌지 포메라니안 : 주황색 털을 가지고 있어요.
- 오렌지 세이블 포메라니안 : 주황색 바탕의 털에, 일부 털은 끝부분이 어두운 색을 띱니다.
- 레드 포메라니안 : 오렌지 포메라니안보다 더 진하고 깊은 붉은색의 털을 가지고 있어요.
- 레드 세이블 포메라니안 : 진한 붉은빛 털에, 일부 털의 끝부분이 어두운 색을 띱니다.
- 블랙 계열
- 블랙 포메라니안 : 완전히 검은색 털을 가지고 있어요.
- 블랙탄 포메라니안 : 검은색 털에, 눈썹·뺨·다리 아랫부분·앞가슴 부분에만 갈색 털이 나있는 걸 블랙탄이라고 해요. 갈색 털의 범위에 따라 미니멀, 노멀, 클리핑, 새들 4가지로 나누기도 해요.
- 브라운 계열
- 초코 포메라니안 : 초콜릿 같은 갈색 털을 가지고 있어요.
- 초코탄 포메라니안 : 갈색 털에, 눈썹·뺨·다리 아랫부분·앞가슴 부분에는 더 옅은 색의 갈색 털이 나 있어요.
- 비버 포메라니안 : 초코보다 더 옅은 회갈색 털을 가지고 있어요. 설치류 동물인 비버의 털 색깔과 비슷해 비버 포메라니안이라고 불러요.
- 블루(회색) 계열
- 블루 포메라니안 : 전체적으로 청회색 털을 가지고 있어요.
- 블루탄 포메라니안 : 청회색 털에, 눈썹·뺨·다리 아랫부분·앞가슴 부분에는 갈색 털이 나 있어요.
- 블루 세이블 포메라니안 : 세 가지 톤의 블루색 털을 가지고 있어요. 전체적으로 청회색 털에, 일부 털의 끝부분은 색이 더 어두워요.
- 블루 멀 포메라니안 : 어두운색의 점 무늬가 있는 걸 멀 무늬라고 해요. 블루 멀은 청회색 털 군데군데 더 어두운색의 털이 점처럼 나있습니다.
- 울프 세이블 포메라니안 : 속털은 옅은 회색이고, 겉털은 어두운 회색이에요. 주황색 털이 없어요.
- 트라이 컬러 포메라니안: 세 가지 이상의 털 색깔을 가진 포메라니안이에요. 보통 흰색 털에 갈색, 검은색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메라니안 입양 방법
유기동물 보호소 내 포메라니안 입양
포메라니안의 경우 인기가 높은 견종인만큼 입양 가정수도 많습니다. 그래서, 파양되어 보호소에 입소하는 수도 높은 견종입니다.
또한, 너무나 슬프게도 일부 견주의 경우 성장했을 때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아 파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펫샵에서 포메라니안이라고 분양을 하였는데 실제로 성장했을 때 순종 포메라니안이 아니어서 외모가 마음을 들어하지 않은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포메라니안 입양을 고려한다면, 유기동물 보호소 내 새로운 보호자를 기다리는 포메라니안 입양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브리더 입양
부견과 모견을 정한 후 교배를 통해 강아지를 생산·분양하는 사람을 ’브리더‘라고 합니다. 번식이란 뜻의 브리딩(breeding)에서 나온 말로, 해외의 경우 자격증을 갖춘 전문 직종으로 분류됩니다.
아이 입양 시 ‘책임감 있는 브리더’ 와 ‘가짜 브리더‘를 구분해야 합니다. 책임감 있는 브리더는 윤리성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종을 번식해나가는 자라면, 가짜 브리더는 돈을 목적으로 무분별한 번식을 하는 업자를 의미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브리더가 아닙니다)
포메라니안 브리더는 국내에 다수 존재합니다. 브리더 입양을 고려하신다면 좋은 브리더를 찾는 체크리스트를 꼭 참고하고 브리더를 직접 만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펫샵 입양
포메라니안은 인기 견종이기에 대부분의 펫샵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펫샵 입양의 경우 투명성을 확인하기 어려워 권장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투명하게 운영되는 펫샵도 있는 반면에 불투명하게 운영하는 펫샵 또한 존재합니다. 일반인 입장에서 펫샵의 겉모습만보고 펫샵이 투명하게 운영 되는지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펫샵 입양을 권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불투명하게 운영되는 펫샵의 경우 강아지를 분양 하는 과정에서 강아지의 건강 그리고 사회화에 대한 관심을 적게 기울입니다.
펫샵에 오기 전에 강아지들은 주로 번식장에서 태어나 경매장을 거칩니다. 불투명하게 운영되는 펫샵의 경우 이러한 과정에서 강아지의 건강에 대하여 신경을 쓰지 않으며, 해당 과정에서 어린 강아지들은 파보, 코로나, 홍역 등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또한, 강아지는 생후 3~12주 령이 되면 사회화 시기를 거치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 모견과 떨어져 펫샵과 같은 좁은 공간에서 지내게 된다면 부적절한 환경과 부족한 사회화 경험 때문에 분리불안과 같은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지인으로부터 입양
지인 입양은 여전히 반려동물 입양의 주된 방법입니다. 포메라니안을 출산한 지인이 있다면 지인 입양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도 사회화를 위하여 최소 12주 이상은 부/모견과 함께 지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지인으로부터 입양 시 금전적인 거래를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현재 동물보호법상 반려동물을 유상으로 분양하고자 한다면 ‘동물판매업’으로 허가를 받아야하기 때문입니다.
비마이펫 유기동물 보호소 입양 서비스
비마이펫은 전국 보호소에서 보호자를 기다리는 유기동물들을 알리고자 유기동물 입양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현재 주인을 찾고 있는 포메라니안을 만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후 견종 필터를 사용해보세요.
바로가기: https://tools.bemypet.kr/adoption/adopt
보호소 입양 페이지에서 품종 버튼을 클릭하시고 ‘포메라니안’을 선택해 보세요!
가족을 기다리고 있는 포메라니안 아이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