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콜리 입양 방법 및 입양 시 주의점 알아보기

보더콜리 입양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견종 1위를 차지한 주인공, 보더콜리 입니다. 7살 아이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정도로 높은 지능과 학습력을 가졌습니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국경(border) 지방에서 양몰이를 했던 목양견 출신으로 보더콜리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똑똑한 견종 1위인 보더콜리는 아이러니하게도 파양률도 1위입니다.

오늘은 천재견과 파양률 1위라는 별명이 함께 따라다니는 보더콜리의 특징과 입양 전 주의사항을 알아보아요.

bemypet-landscape

보더콜리 입양 전, 특징 알아보기

대체적으로 명량한 표정에 균형잡힌 몸을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한눈에 봐도 똑똑해보이는 눈빛과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12가지의 다양한 모색을 가지고 있지만 블랙 앤 화이트의 보더콜리들이 가장 많습니다.

중형견에 속하는 견종으로 웬만한 산책이나 운동으로는 소모하기 힘든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가 좋고 똑똑하기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단순히 똑똑한 강아지라는 매력으로 입양하신다면 힘든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보더콜리의 대표적인 성격🐶

1. 쾌활하고 사교적

보더콜리의 성격은 매우 쾌활하고 사교적입니다. 과거에 양몰이에 특화된 견종이였고 에너지가 비글보다 넘친다고 할 정도로 활동적 입니다. 끈기까지 있는 견종이라 쉽게 지치지도 않아서 보더콜리를 키우신다면 하루에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스포츠를 해주어야 합니다. 단순 산책으로는 에너지를 소비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질리티, 프리스비 등과 같은 머리를 쓰며 강한 신체활동을 하는 운동 등이 좋습니다.

2.강한 책임감과 소유욕

보더콜리는 매우 똑똑하고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리한 성격의 특징은 무조건 좋지만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족과 친구들에게 애정이 깊고 소유욕이 강하지만 낯선 사람에 대해서는 예민하게 굴거나 적당히 경계하는 총명함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보더콜리의 훈련과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똑똑하고 영리한 지능을 이용해서 문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매우 높은 지능과 학습력

일반적인 개들의 지능 수준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3~4세 정도라고 얘기합니다. 보더콜리의 지능은 7세 아이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즉, 학습력과 지능이 매우 높으며 그로인해 사람의 감정 파악을 쉽게 하며 학습적인 능력 또한 뛰어나다 보니 어떤 훈련이나 행동을 가르쳐 놓으면 어렵지 않게 반복할 수 있습니다.

각종 대회에서 신기록을 세우고 챔피언을 차지하고 있는 견종 중 하나입니다. 양몰이를 하고 멋지게 세계 기록을 세우는 보더콜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완벽해 보이는 보더콜리는 왜 파양률 1위라는 별명을 얻었을까요?

보더콜리 입양

🚨보더콜리 입양 시 주의해야 할 점🚨
보더콜리 입양 시 이것만은 꼭 알아주세요!

1.왕성한 활동량

일반적으로 소형견보다 덩치가 클수록 활동량은 크게 늘어납니다. 특히 보더콜리의 경우에는 활동량이 월등히 뛰어난 편입니다. 이때문에 보호자분께서 최소1~2시간 이상은 에너지를 소모 시켜주어야 합니다.

단순히 산책 시간뿐 아니라 액티비티한 활동들을 함께하며 지루하지 않도록 보살펴 주어야 집안에서 사고를 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철저한 교육

보더콜리는 지능이 높기 때문에 어떤 행동을 교육하면 빠르게 습득하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안좋은 습관도 금방 습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나 보호자분이 교육적으로 철저하게 가르치지 않는다면 쉽게 안좋은 습관이 형성되니 다양한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키우셔야 합니다.

3. 콜리아이 증후군

콜리아이 증후군은 안과질환으로 눈에 출혈이 발생하거나 망막병리 현상이 나타나 심각할 경우에는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평소 보더콜리의 행동을 관찰하시어, 어딘가에 부딫히거나 넘어지는 일이 자주 발생하면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유전성 난청

유전성 난청은 태어날 때부터 청각이 없이 태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생후 한 달 이내에 알 수 있으며 소리에 반응을 잘 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5. 고관절이형성증

보더콜리는 견종의 혈통을 중요시 했던 문화 때문에 부분 혈통을 유지하고자 인위적으로 근친교배를 통해 개량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생긴 유전적인 질환으로 대형견들에게 아주 흔하게 나타나고 대표적인 유전적 질환입니다.

엉덩이 쪽에 위치한 대퇴고관절이 기형, 변형이 일어나게 되며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의 탈구, 뒷다리 파행 등 각종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더콜리 입양 할 수 있는 방법💛

다양한 보더콜리 입양 방법

1. 유기견 입양

보더콜리는 똑똑하고 총명해서 키우기 쉽다는 것만 보고 입양했다가 감당 안되는 에너지와 어마어마한 털 빠짐 탓에 파양률이 매우 높은 견종 중 하나입니다.

만약 보더콜리를 키우고 싶다면 유기견 보호시설에서

보호하고 있는 아이들을 입양하는 것이 어떨까요? 아이를 새 가족으로 맞이하는 기쁨은 물론 한 생명을 구했다는 자부심으로 가슴이 뿌듯해집니다. 비마이펫 유기동물 입양 사이트에서 새로운 가족을 찾고 있는 다양한 아이들을 볼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각종 반려견 커뮤니티나 유기견 보호소에도 가족을 찾고 있는 아이들을 입양할 수 있습니다.
각 지차체에서 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 및 유기 동물 보호 여건 개선을 위해 [유기 동물 입양 비용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니 입양 시 참고해 보세요.

2. 브리더 입양

부견과 모견을 정한 후 교배를 통해 강아지를 생산·분양하는 사람을 ’브리더‘라고 합니다.번식이란 뜻의 브리딩(breeding)에서 나온 말로, 해외의 경우 자격증을 갖춘 전문 직종으로 분류됩니다.아이 입양 시 ‘책임감 있는 브리더’ 와 ‘가짜 브리더‘를 구분해야 합니다.

책임감 있는 브리더는 윤리성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종을 번식해나가는 자라면, 가짜 브리더는 돈을 목적으로 무분별한 번식을 하는 업자를 의미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브리더가 아닙니다)그렇다고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좋은 브리더를 찾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아래는 미국 동물보호단체인 Humane Society of the United States에서 제시한 ‘책임감 있는 브리더’를 찾는 가이드라인입니다. 견사 방문 전 한 번 읽고 가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펫샵 입양

펫샵 입양 등의 경우 강아지들의 건강 등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펫샵에서 반려견을 데려온 분들은 앞으로 반려견의 행동문제로 인해 힘들어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강아지는 생후 3~12주 령이 되면 사회화 시기를 거치게 되는데, 이 시기에 모견과 떨어져 펫샵과 같은 좁은 공간에서 지내게 된다면 부적절한 환경과 부족한 사회화 경험 때문에 분리불안과 같은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펫샵 이용을 반대하는 사회 분위기가 점점 고조되고 있습니다.

생명인 동물을 돈을 주고 거래하는 비윤리적인 문제와 펫샵에서 판매되는 어린 동물들을 많이 생산하기 위해 자행되는 개 농장 운영 등이 동물 복지 차원의 문제 때문입니다.

비마이펫 유기동물 보호소 입양 서비스

보더콜리 입양, 검색해보세요!

비마이펫 운영 중인 유기동물 보호 서비스를 통하여 보호자를 기다리는 유기동물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주인을 찾고 있는 보더콜리를 만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후 견종 필터를 사용해보세요.💛

바로가기: https://tools.mypetlife.co.kr/adoption/adopt
보호소 입양 페이지에서 품종 버튼을 클릭하시고 ‘보더 콜리’를 선택해 보세요!
가족을 기다리고 있는 보더콜리 아이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보더콜리 입양
보더콜리 입양

보더콜리 입양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