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동물 입양 절차, 복잡하지 않아요!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가 2022년 국민 2,000명을 대상으로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의식조사’를 진행했는데요. 해당 설문조사에 따르면 반려인이 유기동물 입양 계획이 없는 이유 1위가 입양 절차의 어려움이라고 해요. 이 설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유기동물 입양 과정의 복잡함으로 인해 꺼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크게 어렵지 않은데요. 오늘은 유기동물 입양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유기동물 입양 절차

유기동물을 입양해야 하는 3가지 이유

가족을 기다리는 아이들이 많아요

동물자유연대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유기동물은 11만 마리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유기동물 발생 수가 최근 3년간 감소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11만 마리의 동물들이 유기동물로 생활하고 있는 상태라고 하는데요. 이 아이들은 보호소에 입소하게 되면 모두 가족을 기다리는 상태가 됩니다.

유기된 동물들은 원래 주인을 찾아가기 위한 공고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해당 기간에도 주인을 찾지 못할 경우에 10일가량의 보호기간이 시작되는데요. 만약 보호 기간에도 새로운 가족을 찾지 못한다면 안락사를 당하게 됩니다.

bemypet-landscape

지난해 기준으로 무려 11만 마리의 동물들이 해당 상황에 처해졌다는 것인데요. 새로운 가족을 기다리는 아이들이 이렇게 많은 만큼 우리가 유기동물을 입양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되겠죠?

입양만으로 수많은 유기동물을 도울 수 있어요

유기동물을 입양하는 것 자체가 수많은 유기동물을 돕는 행위입니다. 유기동물은 매년 발생하고 있지만, 국내 유기동물 보호시설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유기동물 보호소는 이미 포화상태를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우리가 유기동물을 입양하게 된다면 보호소에 남아 있는 유기동물의 환경적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한정된 자원을 다른 아이들에게 더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기동물의 삶의 질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답니다. 작은 움직임과 도움이 큰 파도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유기동물 입양 절차

반려동물을 사고 판다는 개념을 없애야 해요

유기동물을 입양해야하는 이유, 바로 사고 판다는 개념을 없애야 하기 때문입니다. 펫샵이나 돈을 지불하고 이루어지는 개인 분양 등은 반려동물을 ‘사고 판다’의 개념의 입양 방식입니다. 이는 이미 수년 전부터 지우기 위해 사회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인데요.

펫샵은 강아지 공장, 고양이 공장과도 큰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펫샵에서 판매를 위해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좁은 전시틀 안에 가두어 놓는 자체가 학대 행위라고 볼 수 있어요. 펫샵이 성행할수록 반려동물의 안녕과 복지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수밖에 없답니다. 그러니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라는 말처럼 이미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기동물을 입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유기동물 입양 절차

유기동물 입양 전, 체크리스트

  • 평생토록 이 아이를 책임질 수 있는지
  • 매일 산책/사냥놀이를 시켜줄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충분한지
  • 아이를 책임질 수 있는 정도의 경제적인 여유가 갖춰져 있는지
  • 입양에 대해 함께 생활하는 가족 구성원과 합의가 되었는지
  • 기존에 키우던 반려동물이 있을 경우에, 합사가 가능한 상태인지
  • 아픔이 있는 아이일 경우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함께할 수 있는지
  • 결혼/임신/유학/이민 등 반려동물 양육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일이 계획되어 있지는 않은지

유기동물 입양 전에는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이는 꼭 유기동물에만 한정되어 있지는 않은데요. 모든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객관적인 시선에서 입양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특히 한번 상처가 있는 유기동물은 더 신중히 결정해야만 합니다.

해당 체크리스트를 통해 내가 아이의 가족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만약 해당 체크리스트를 보고 스스로가 객관적으로 입양이 가능한 상태라고 판단되셨나요? 그렇다면 다음에 안내 드릴 절차에 따라 입양을 진행해 주세요.

유기견 입양 방법

유기동물 입양 절차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유기동물 입양 절차

앞선 설문조사에서 보았듯이, 유기동물 입양 절차는 어렵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어요. 그렇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펫샵에서는 돈을 주고 데려오기만 하면 되지만, 유기동물 입양 절차는 아이들을 위해 필요 서류 확인이나 상담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언급한 바와 같이 펫샵을 통한 입양은 아무리 간편하다고 해도 지양해 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유기동물 입양에 서류나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유기동물을 보호하는 방식 중 하나인데요. 한번 아픔을 겪은 아이들이 다시 유기되고 큰 상처를 받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것이랍니다. 그래서 유기동물과 함께 할 가족들에 대한 검증이라고 봐도 됩니다.

유기동물 입양 절차, 많이 어렵지 않아요!

그렇다고 해서 유기동물 입양 절차가 극도로 어렵거나 복잡하지는 않아요. 각 단계에 대해 해당 보호소에서 자세히 안내를 해드리는데요. 안내에 따라 필요 서류를 제출하거나 교육을 이수하면 되기 때문에 따르기만 하면 된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절차를 따라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그전에 알아야 할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보호소나 센터에 따라 상세한 조건과 절차는 조금씩 다르기 마련인데요. 그렇기에 아래 내용을 기반으로 보다 자세한 조건과 절차는 해당 보호소와 센터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 주세요.

유기묘 입양 방법

1) 입양 전 확인하기

유기동물을 입양하고자 결정하셨다면, 비마이펫 유기동물 서비스, 포인핸드,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등에서 유기동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해당 사이트에서 내가 함께 하고 싶은 아이와 특징, 보호 위치 등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2) 방문 예약 및 입양 신청서 작성

함께 하고자 하는 유기동물을 결정하셨다면 아이의 공고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공고 번호 확인 후 해당 보호소에 전화를 걸어 확인 및 입양 의사를 전달해 주시면 되는데요. 보호소 측에서 입양 신청 전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안내를 해주실겁니다. 방문 예약을 잡고 그 전 단계에는 안내받은 서류 등을 꼼꼼히 준비해 주셔야 해요.

3) 방문 및 상담 진행

안내받은 입양 서류를 지참하여 보호소에 방문하게 될 텐데요. 이땐 입양 서류 검토 및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내가 유기동물을 키우는데 큰 문제가 없는지 심사를 받게 됩니다. 직접 아이를 대면하게 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방문 전에는 반드시 예약 및 서류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4) 입양 날짜 조율

방문 상담 및 심사를 통해 유기동물 입양이 결정이 되었다면, 입양 날짜를 조율하게 됩니다. 보호소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이를 함께 생활하게 될 집으로 데려올 날짜를 보호소와 조율하는 단계입니다.

강아지 입양

5) 입양

해당 단계를 거치면 아이와 완전한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책임감입니다. 새로 바뀐 환경에 아이가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입양 후에는 중성화가 되어있지 않은 아이들은 중성화 수술을 반드시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동물등록도 필수로 등록해 주세요.

모든 절차는 보호소나 센터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실제로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나 경기도동물보호복지플랫폼은 입양 전 한 가지 절차가 더 있습니다. 바로 입양 전 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만 한다는 것인데요. 이 모든 것은 유기동물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더 현명한 보호자가 될 수 있는 배움의 길이기도 해요.

다양한 유기동물 입양 방법

온라인 사이트 및 보호소를 통한 유기동물 입양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유기동물을 입양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앞서 살펴본 경기도동물보호복지플랫폼이나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등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입양센터를 통한 입양도 가능합니다. 또한, 카라나 포인핸드 등의 비영리단체에서 운영하는 입양센터를 통해서도 가능해요.

유기동물을 입양하고 싶지만, 당장의 여건과 조건을 고려했을 때 입양은 어렵다고 판단될 수 있는데요. 그럴 경우에 유기동물 임시보호를 살펴보는 것을 권장 드려요. 유기동물 임시보호는 공고가 올라온 유기동물 보호소나 동물보호단체를 통해 문의해 보시면 된답니다. 앞서 말씀드린 지자체 센터를 통해 유기동물 보호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통해 임시보호에 대해 알아보세요.

유기동물 입양 시 혜택

유기동물 입양 절차 후 체크해야 할 사항!

유기동물 입양 시 누릴 수 있는 혜택들이 있습니다. 유기동물 입양을 더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 중 하나인데요. 각 지자체별로 유기동물 입양 시 예방접종, 중성화 수술, 펫보험 가입 지원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를 소개해 드릴 텐데요. 이외에도 내가 거주하는 지자체나 정부 관련 사업이 없는지 살펴보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고양이 입양

서울시 ‘유기동물 안심보험 지원’

서울시에서는 유기동물을 입양한 반려인에게 반려동물 펫보험 무료 가입을 제공합니다. 1년간 보험 혜택을 지원하게 되는데요. 피부병, 구강질환을 포함하여 질병 치료비, 상해치료비, 타인과 타인의 반려동물에게 입힌 손해에 대한 배상 책임 등을 보장해 줍니다.

다음 혜택을 누리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및 자치구 동물보호센터와 입양센터 등 총 13개의 기관 및 단체를 통해 입양을 진행해 주세요. 그 후 입양기관을 통해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답니다.

세종시 ‘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

세종시에서는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 및 유기동물 보호여건 개선을 위해 해당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종시 동물보호센터에서 유기동물을 입양하는 반려인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만약 내가 입양한 반려동물이 병원 진료를 받거나, 내장형 동물등록을 진행하거나, 미용이 이루어질 시에 진료비에 60%를 지원하는 내용의 혜택이랍니다. (1마리 당 최대 15만원 한도)

비마이펫 유기동물 입양 서비스

유기동물 입양 절차 첫 번째! 유기동물 확인하기

비마이펫 유기동물 입양

유기견, 유기묘 입양!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유기동물 입양을 위해 정보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비마이펫 유기동물 입양 서비스를 추천드려요. 비마이펫 유기동물 입양 서비스에서는 보다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한데요. 보호소, 보호상태, 지역, 특이사항, 성별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내가 살펴보고 있는 아이들과 비슷한 반려동물까지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비마이펫 유기동물 서비스에서는 견종별, 묘종별 필터 기능이 있어 선택하여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유기동물 입양을 알아보시는 것도 권장 드립니다.

아이들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한 뒤에, 기재되어 있는 해당 보호소에 공고 번호를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입양 의사를 밝히시면 필요 서류나 추후 단계에 대해 보호소 측에서 안내를 해드릴 거예요. 유기동물 입양 절차에 따라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 이미지를 통해 가족을 기다리고 있는 강아지와 고양이들을 만나보세요!

비마이펫

유기동물 입양 절차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콩이네

집사들이랑 함께 자는 시간, 츄르, 면봉을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 콩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