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추천 11가지, 급격하게 살 빼면 지방간 올 수 있어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제품 중 우리 고양이에게 맞는 걸 찾기란 어려워요. 고양이 체중은 늘기는 쉬워도 줄이기는 어려워 많은 집사들이 실패하곤 하죠. 이때, 급격하게 고양이 살을 뺄 경우 지방간이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무리하게 빼면 지방간 올 수 있어요!

고양이 다이어트, 단기간에 빼려고 하면 안 돼

많은 집사님들이 고양이 다이어트를 결심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많죠. 고양이 체중이 늘기는 쉬워도 줄이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단기간에 빼려고 하면 안 돼요. 갑자기 고양이 사료 양을 확 줄여버리면 영양 결핍과 함께 고양이 지방간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지방간은 말 그대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걸 말해요. 고양이의 주 에너지원인 단백질이 부족하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끌어쓰면서 생기는 일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지방간은 비만 고양이에게 더 잘 생긴다고 해요. 그리고 다른 기저질환(췌장염, 신부전, 간부전, 당뇨 등)이 있을 경우 생존율이 20% 정도로 낮아진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고양이 체중의 1% 줄이는 걸 목표로 해야

고양이 다이어트 계획을 세울 땐, 목표 체중을 설정하는 게 중요해요. 고양이 목표 체중에 따라 다이어트 기간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기간은 4개월 이상 잡는 게 좋은데, 가장 이상적인 건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고양이 체중의 1% 이상을 감량하지 않도록 해야 해요. 고양이 지방간과 근육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선, 최대 2%를 넘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 체중이 6kg이라면, 일주일에 체중의 1%인 60g 정도를 감량하는 게 가장 좋아요. 단, 일주일에 고양이 체중을 100g 이상 감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양, 얼마나 주면 될까요?

고양이 1일 기초 대사량, 권장 칼로리를 확인해야

고양이 다이어트를 계획할 때, 꼭 고양이 1일 기초 대사량과 권장 칼로리를 확인해야 해요. 고양이 기초대사량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양을 말합니다.

그리고 1일 권장 칼로리는 고양이 나이, 중성화 여부, 활동량, 임신 여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돼요. 고양이 사료 적정 급여량은 1일 권장 칼로리, 사료 칼로리에 따라 다르므로 계산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 고양이 1일 기초 대사량(Resting Energy Requirements, RER) : 30 x 체중(kg) + 70
  • 고양이 1일 권장 칼로리(Diary Energy Requirements, DER) : 기초 대사량(RER) x 가중치
  • 1일 고양이 사료 급여량(g) : 권장 칼로리 x 1000 / 사료 칼로리(1kg)

고양이 1일 권장 칼로리를 계산할 땐, 아래 가중치를 확인한 후 곱해주면 됩니다.

  • 성장기의 새끼 고양이 <RER x 2.5~3>
  • 중성화 수술을 한 성묘 <RER x 1.2>
  •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성묘 <RER x 1.4>
  • 운동량이 많은 성묘 <RER x 1.6>
  • 비만 고양이의 경우 <RER x 1.0>
  • 체중 감량이 필요한 경우 <RER x 0.8>
  • 고양이가 임신을 한 경우 <RER x 1.6~2>

만약 계산식이 어렵다면, 비마이펫 툴즈에서 고양이 1일 권장 칼로리사료 칼로리를 쉽게 구할 수 있답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로 교체해 주는 게 좋아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는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요. 일반 사료에 비해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열량이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식이 섬유소가 풍부해 고양이가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고, 장운동을 촉진해 대소변 활동도 원활해진다고 합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급여할 경우, 영양소 불균형이 올까 걱정하는 집사님도 있죠. 하지만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는 장기간 급여해도 영양소 결핍이 오지 않도록 설계됐다고 해 안심해도 됩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사료 교체하기 힘든 고양이라면, 사료 양을 조금씩 줄여줘야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거나, 노령묘, 염증성 장질환(IBD)을 앓는 고양이는 사료를 교체하기 힘들 수 있어요. 이럴 땐 기존 사료의 양을 조금씩 줄여나가면 됩니다.

만약 고양이가 습식 캔을 먹을 수 있다면, 건식 사료와 함께 급여하면 좋아요. 습식캔은 음수량을 늘릴 수 있고, 고양이가 비교적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습식 캔을 잘 먹는다면 건식 사료 양을 줄이고 습식 사료로 식이 전환을 하는 게 좋아요. 더 나아가, 수분이 많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생식을 시작해도 좋답니다.

사료 양 조절할 땐 꼭 고양이 몸무게를 확인해야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양을 조절할 땐 꼭 고양이 몸무게를 확인해야 해요. 고양이 체중 감량 속도에 따라 사료 양을 다르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일주일에 고양이 체중이 2% 이상 빠지고 있다면, 사료 양을 늘려줘야 해요. 1% 이하라면 사료 양을 줄여주면 됩니다.

고양이 체중을 잴 땐 보통 집사가 고양이를 안고 잰 뒤, 집사의 몸무게를 빼서 확인하죠. 이 방법은 고양이가 움직이거나, 안는 방법에 따라 1~2kg 정도 오차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보다 정확하게 고양이 몸무게를 재기 위해 많은 집사님들이 신생아 체중계를 이용한다고 해요. 고양이를 직접 체중계 위에 올려놓고 잴 수 있고, 소수점 둘째 자리(0.01)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어 좋답니다.

이때, 고양이가 체중계에 오르는 걸 싫어한다면 동물 병원에서 고양이 체중 재는 방법을 따르면 돼요. 이동장에 고양이를 넣고 잰 뒤, 이동장 무게만 빼면 됩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추천 11가지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급여할 땐 조금씩 자주 급여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고양이 몸무게와 체중 감량 속도, 사료 양을 확인하기 위해 매일 건강 일지를 기록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건식 사료)

내추럴발란스 캣 LID 프리미엄 울트라 인도어 팻캣다이어트 고양이사료
내추럴발란스 캣 LID 프리미엄 울트라 인도어 팻캣다이어트 고양이사료
바로가기

이 사료는 다이어트 사료 목적 외에도 소화기계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가 먹어도 좋아요. 제가 모시는 호두에게 급여 중인 사료로, 소화력이 약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고양이에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로얄캐닌 캣 라이트 웨이트 케어 고양이 사료
로얄캐닌 캣 라이트 웨이트 케어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일반 사료와 다르게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잘 느끼게 해준다고 해요. 식이 섬유소로 차전자피가 들어가 과식과 비만을 예방해 좋답니다.

웰츠 캣 저지방 다이어트 사료
웰츠 캣 저지방 다이어트 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가 소화하기 힘든 탄수화물은 들어있지 않다고 해요. 쌀이나 보리, 옥수수 등 곡류도 들어있지 않아 고양이 혈당이 빠르게 치솟지 않게 해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답니다.

사이언스다이어트 어덜트 치킨 고양이 사료
사이언스다이어트 어덜트 치킨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다이어트 사료 목적이 아닌 일반 사료로도 급여하기에 좋다고 해요. 고양이 기호성이 좋고, 처방식 사료로 유명한 힐스 회사인 만큼 환묘에게 급여해도 좋다고 합니다.

하림펫푸드 전연령 밥이보약 알맞은체중 고양이사료
하림펫푸드 전연령 밥이보약 알맞은체중 고양이사료
바로가기

다묘가정에서 고양이의 연령대가 다양하다면, 이 제품을 추천해요. 전연령용 사료로, 알갱이 크기도 적당한 데다 기름기가 적어 고양이 턱드름이 많은 고양이에게도 급여하기에 좋답니다.

에이엔에프 6Free 웨이트 케어 고양이 사료
에이엔에프 6Free 웨이트 케어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가수분해된 연어와 닭고기, 참치가 들어있어요.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소화기계 질환이 있는 고양이에게 급여하기에 좋고, 개별 소포장 되어있어 사료가 눅눅해지는 걸 막아준다고 합니다.

[힐스 / hill's] hills w/d multi-benefit cat
[힐스 / hill's] hills w/d multi-benefit cat
바로가기

힐스는 고양이 처방식 사료로 유명한 회사죠. 이 제품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당뇨나 비만 경향이 있는 고양이에게 급여하기에 좋답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습식 사료)

힐스 사이언스다이어트 고양이 유리너리 헤어볼 컨트롤 습식캔
힐스 사이언스다이어트 고양이 유리너리 헤어볼 컨트롤 습식캔
바로가기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말고도 습식 캔을 주면 좋아요. 건식 사료는 열량이 높지만, 습식 캔은 수분이 많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이 제품은 신장이나 방광, 헤어볼 문제가 심한 고양이에게 처방식으로 급여해도 좋답니다.

지위픽 고양이 주식캔 85g
지위픽 고양이 주식캔 85g
바로가기

지위픽은 단백질 함량이 다른 사료에 비해 높고, 좋은 성분을 쓰기로 유명해요. 이 제품은 100g 당 132.5 Kcal이라 열량이 낮고, 수분이 많아 음수량을 늘리기에도 좋답니다.

고양이 체중 잴 때 필요한 체중계

메비 베이비앤차일드2 유아체중계
메비 베이비앤차일드2 유아체중계
바로가기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양을 조절할 때 꼭 고양이 체중을 재야해요. 이때, 신생아 체중계를 사용하면 좋답니다. 직접 고양이를 체중계에 올려서 쟀을 때 오차 범위가 적어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좋답니다.

사료 양을 잴 때 필요한 주방 저울

아쿠바 커피저울
아쿠바 커피저울
바로가기

고양이 사료 양을 조절할 때 꼭 주방 저울로 재는 게 좋아요. 숟가락으로 사료 양을 조절하면, 그때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하고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1. 추천 첫번째에 있는…
    ‘내추럴발란스 캣 LID 프리미엄 울트라 인도어 팻캣다이어트 고양이사료’…
    이름이 다 섞여서 도대체 무슨 사료를 추천해주시는 건지 모르겠네요…

    내추럴발란스 캣 울트라 인도어 / 내추럴발란스 캣 LID(LID에도 완두&닭/완두&연어 2종류나 있음)/ 내추럴발란스 팻캣…
    이 세 가지의 이름이 다 들어가 있네요…
    그냥 쿠팡 광고글인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