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발작 (경련) 원인 및 대처법
강아지 발작, 처음 접하면 멘붕
강아지가 발작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처음 접하는 경우, 그 모습이 충격적인 나머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생각할 겨를도 없다.
발작은 뇌와 관련된 문제로 인해, 혹은 약물 부작용 등으로 예고 없이 나타난다. 따라서, 발작 시 적절한 대처법에 대해서 미리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강아지 발작, 어떤 모습일까?
강아지가 발작을 하게 되면 근육이 수축하며 몸떨림, 비틀거림, 페달링 증세를 보인다. 페달링이란 자전거를 탈 때와 같이 발을 구르는 행위를 의미한다.
또한, 어지러움, 구토 혹은 갑작스런 배설을 하기도 한다. 배변/배뇨 조절 능력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 때는, 이름을 부르거나 만져도 반응이 없다.
우리가 보기에 강아지 발작은 매우 격렬하고 아파보인다. 하지만 발작은 그 증상 자체로 어떤 고통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발작 증세 이후에는 강아지는 혼란스러워 하거나 방향감각을 잃기도 한다.
강아지 발작, 원인은?
강아지 발작(경련)의 원인은 저혈당이나 간문맥단락과 같은 간 질환, 뇌혈류 순환에 문제가 생겼거나 미네랄 결핍 등 매우 다양하다. 노견의 경우, 전에 없던 발작 증세가 보이기도 하는데 뇌종양인 경우도 많다.
강아지가 8세 미만이라면, 간질로 인한 경우도 많다. 간질 치료의 경우, 사실상 발작 증세에 대한 대증요법이기 때문에 주인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아지 발작, 응급 대처법 알아보기
강아지 발작 중, 나의 대처법
1. 절대 당황하지 말기
2. 강아지를 안거나 동작 조절하려고 하지 말기
특히, 강아지의 입 근처에 손을 가져가지 않아야 한다. 흔치 않은 일이지만, 강아지가 가끔 혀를 깨물기도 하기 때문이다. 특히, 퍼그나 보스턴 테리어와 같은 단두종의 경우 그렇다.
3. 강아지 주변에 물건이 있다면 다칠 수 있으므로 모두 치우기
4. 강아지가 침대나 쇼파 위에 있다면 떨어지지 않도록 예방
5. 수의사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아래 내용 기록
- 발작이 일어난 시간 기록
- 발작 지속 시간 기록
- 발작 전 강아지의 활동/모습 기록 (갑자기 구석으로 갔다, 특정 약물을 먹었다 등)
- 발작하는 모습 동영상 촬영
강아지 발작 후, 나의 대처법
1. 발작이 1분 이내 멈춘 경우
- 조명을 어둡게 하거나 커튼을 치고, 공간을 조용히 만들기
- 다른 반려동물이 있다면, 접근하지 못하게 하기
- 갑자기 만지려고 하지 말고, 말로 강아지를 진정시키기
강아지는 발작 후 주인이나 주변 상황을 인식하지 못 할 수 있다. 따라서, 갑자기 강아지를 만지는 경우 깜짝 놀라 물 수 있다. 얼굴 근처에 가져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발작이 1분 이상 혹은 수 회 지속되는 경우
발작 지속시간이 1분을 넘어가거나, 멈춘 후 또다시 발작을 한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데려가자. 발작이 지속되면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고열로 인한 2차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강아지를 보호하기 위해 담요로 몸을 덮는 것은 괜찮지만, 발작으로 인해 체온이 올라간 상태이므로 완전히 덮지는 않아야 한다.
강아지 발작이력 있다면 일상적 관찰 중요해
발작은 재발 확률이 높다. 따라서, 강아지가 한 번 발작을 했다면 일상적으로 강아지의 행동을 잘 관찰해야 한다. 발작 전 갑자기 구석으로 가는 등 전조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전조증상만 잘 알아차려도, 강아지 발작에 잘 대처할 수 있다.
강아지 발작 시, 흔하게 하는 실수는?
혀 깨물지 않도록 강아지 입에 손이나 물건 넣기
사람이 경기를 일으킬 때, 혀를 깨무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강아지가 발작을 할 때, 입 안에 물건이나 손가락을 집어넣어 혀를 깨물지 않도록 보호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발작 중 혀를 깨물지 않는다. 오히려 강아지에게 물리거나 강아지를 다치게 할 수 있다.
물건 치우는 것 까먹고 영상 촬영
강아지 발작 시, 주인이 하는 흔한 실수 중 하나는 영상을 찍고 시간을 재는 것에 바빠서 주변 물건을 치우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이다.
발작이 격해지면 강아지의 움직임의 반경이 넓어진다. 따라서, 집안의 물건에 강아지가 부딪힐 수 있다. 특히, 침대에서 발작을 하는 경우에는 더 유의해야 한다. 수의사에게 보여주기 위한 영상이 발작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 기록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강아지의 발작이 시작되면 강아지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우선순위다.
네우리집에는요푸들애완강아지가요나이요10년됩니다네입에서요겁푼이나여ㆍ서요발짝을해요네해결방법을알여주세요네~^^
동물병원에 가셔서 원인을 얼른 파악해야 해결방법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니시는 병원이나 혹은 검사기기가 있는 다른 곳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검사를 받아보셔요 ㅠ_ㅠ
결과가 어떻게 되었나요 ? 저도 10살인 강아지가 경기를 해서요
7살짜리 강아지가 괜찮다 갑자기 흥분하거나 그러면 발작을 하면서 쓸어지는데 왜 그런가요?
안녕하세요.저희 사랑이는 9살 말티즈입니다
심장약을 먹고있어요
그런데 5월달 발작증상은 심하게 했어요
그런데 한달만에 두번째 또 발작증상을 했구요
그런데 병원에서는 상장병으로 인해 심낭수가 차서 그런증상이 있는거같기도 하다보 하시네요.뇌를 찍어보고싶은데 우리사랑이가 지금 너무 몸이 약하고 마취를 하면 힘들까봐
MRA를 못 찍어보고 그냥 심낭수때문인듯 지켜만 보고있어요
심낭수(피가)가 차서 한달에 한번 뽑아주고있는데 빈혈도 높아서 세번째뽑고는 수혈도 했어요ㅠ
답답하고 힘드네요
뭘 어떡해 해줘야 하는지요
도움되는 말씀 부탁드려 봅니다~.
저희 애도 노견에 많이 아픈 상태였어서 발작 때문에 병원에 가니 MRI 는 권장을 안 하시더라구요ㅠ 간문맥단락(PSS)때문에 빈혈도 있었어요. 사실 MRI를 제대로 찍어보지 않는 한 발작 자체에 대한 원인은 알 수 없었고, 그냥 발작이 일어날 때 그때그때 발작 시간을 재고 병원에 데려가서 문제 있는 수치 확인 및 대증치료를 하는 수밖에 없었어요ㅠ 다행히도 몸 상태가 나아지면서 발작도 멈추기도 했고, 그 후에 다시 나타나기도 했지만, 발작 시간이나 형태 자체는 엄청 심각하진 않았습니다. 해줄 수 있는건 그저 잘 케어해주는 것밖에 없었고, 그때 잠도 안 자고 구석 가서 돌아다니고 발작하고 이랬었기 때문에 그 시기에는 온가족이 삼교대로 케어했습니다ㅠㅠ 담당 수의사님과 잘 상담하시고 치료 잘 받으시면서 꼭 차도가 있기를 바랍니다..ㅠㅠ!!
어제 아침부터 숨을 가쁘게 쉬더니 오늘 새벽 갑자기 제방에서 같이 자더니 3시 30분에 1번 6시 15분에 한번 소변을 지리면서 발작이 오더라고요. 시간은 1분도 안되는 발작이긴하였지만 매우 놀랐습니다.
오늘 급하게 병원을 대려가려고하는데 가족이 모두 일이있어 저녁에나 갈거같아서 걱정되네요.
특히나 6시 발작은 강아지가 비명을 지르면서 현상이 나타나서 가족모두가 놀랬습니다.
컨디션도 엄청 떨어져있고… 11살된 노견이라서 병원치료도 부담스러울거같은데 걱정이네요
9살 푸들믹스인데 혼합간식(씨유펫) 사서 두개줬었는데 먹고나서 30분있다가 갑자기 자전거 페달 굴리듯이 그러다가 괜찮아 괜찮아 하고나서 멈추더니 간식먹은걸 다 토하고 소변도 주방에 누더라구요 간식 알레르기가 있는건 가요…?ㅠㅠ 병원비가 좀 많이 부담스러워서요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우리집말티즈믹스16세되는데요
작년 ?에 짧게1~2분발작을 한번하고 여태 괸찬다가
오늘 세벽 한시간 발작이있어 이불앉혀 눌렀는데 두시간 지나니까 조금안정이되 비틀그리며서 한발짝 걷더만 계속누워있네요ᆢ 발작시 누루면 안되나요 ᆢ
갑자기 너무 놀라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