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행동/정보

공격적인 고양이, 어떻게 해야할까?

때때로 고양이가 갑자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가 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공격에 당황하는 보호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때 당황하는 행동을 보이면 고양이는 더욱 흥분할 수 있다. 갑자기 흥분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고양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공격

공격적인 고양이 진정시키는 5가지 방법

1. 적당한 거리를 두고 방치

일단 가장 먼저 거리를 두고 고양이에게 잠시 떨어지도록 하자. 그리고 고양이가 스스로 진정할 때까지 잠깐 가만히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

무리해서 달래려고 다가가거나, 손으로 쓰다듬으려 할 경우 흥분한 고양이가 물거나 할퀴는 등 공격을 해올 수 있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갑자기 공격적인 행동을 할 때에는 익숙한 보호자라도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2. 수건이나 담요를 덮어준다

고양이는 좁고 어두운 공간에서 안심하고 편안함을 느낀다. 따라서 수건이나 담요를 덮어주면 주변 자극이 차단되어 진정시킬 수 있다.

이 때 고양이를 직접적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멀리서 수건이나 담요를 살짝 던지도록 하자. 고양이가 안정되어 스스로 나올 때까지 기다리도록 한다.

3. 펠리웨이를 사용한다

펠리웨이란 고양이의 페로몬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향기이다. 효과는 냥바냥이라 하는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스프레이나 방향제 같은 다양한 타입이 있으며, 이동할 때나 이사 같은 낯선 환경에 예민해진 고양이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4. 당황하지 않는다

고양이가 갑자기 흥분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자가 당황하지 않는 것이다. 보호자가 당황하거나 불안해하면 그것이 고양이에게 전해져 역효과가 나기 때문이다.

침착하게 평소처럼 행동하고, 초조해하거나 당황하지 않도록 유의하자.

5. 부드럽게 말을 건다

부드러운 목소리로 이름을 부르거나 말을 걸어주는 것도 좋다. 이 때 절대 고양이에게 접근하지 않도록 하자. 고양이가 진정될 때까지는 섣불리 다가가지 않는 것이 좋다.

말을 걸 때에도 안전거리를 유지한 채 시도하도록 한다.

고양이의 공격성, 주의해야 해

고양이는 야생에서 사냥을 하는 육식 동물이었다. 아무리 집고양이라 하더라도 갑자기 공격적인 행동을 했을 때에는 주의해야한다.

또한 고양이가 공격성을 띄는 것에는 대부분 스트레스나 외부 자극이 원인이 된다. 때문에 고양이에게 큰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하자.

특히 고양이는 낯선 환경이나 변화에 예민하다. 새로운 가족이 들어올 때나 장거리 이동, 이사 등을 할 때에는 고양이의 상태를 예의 주시하자.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동물 미아 방지 등록

잃기 전, 잊지 마세요 

'비마이펫 컴백홈'에 무료로 등록 후

반려동물 실종 사고 대비하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