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놀이 방법 4가지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놀이 방법이 특별히 어려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습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고양이를 만족시킬 만큼은 놀아 주기 어려울 수 있다.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시키면서, 만족할 만큼 신나게 놀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고양이를 만족시키는 놀이 방법 4가지
야생 고양이는 쥐나 새 같은 작은 동물들을 사냥하며 살았다. 그 습성이 여전히 남아있어, 본능적으로 무엇인가를 포획하거나 사냥하는 것에 발달되어 있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고양이일지라도 이런 사냥 본능을 충족시켜 줘야 한다. 운동이 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고양이와 놀아줘야 하는지 모르는 초보 집사들에게 추천하는 고양이 놀이 방법을 알아보자.
1. 흔드는 장난감을 이용해
고양이 장난감에는 깃털이나 비닐, 막대 방울, 낚시대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것은 흔들었을 때 움직임이 좋은 장난감이다.
아기 고양이 시절에는 실이나 끈만 흔들어도 반응하지만, 성묘가 되면 단순히 흔드는 것만으로는 반응이 시큰둥할 수 있다.
그럴 때에는 이불이나 쿠션 같은 장애물 사이로 보일 듯 말 듯 흔들어주자. 단순한 움직임 보다는 통통 튀거나 리듬감 있는 움직임을 더욱 좋아한다.
2. 공이나 병뚜껑
사냥 방식의 장난감에 싫증이 났다면 공이나 병뚜껑 등 굴리는 장난감도 효과적이다. 움직임을 예상할 수 없고, 자신의 발로 차는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공 만으로는 반응이 오지 않을 경우, 고양이 터널 안에서 공을 굴려보자. 소리는 들리지만 보이지 않는 공이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것이다.
3. 계단이나 문으로 숨바꼭질하기
공이나 낚시대 같은 장난감도 추천하는 방법이지만, 집사와의 유대감을 높이기 위해서라면 몸으로 직접 놀아주는 것도 좋다. 집사의 움직임에 따라 고양이의 호기심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집에 계단이 있다면 계단 위에 숨어 고양이의 이름을 부르거나, 문 뒤에 숨어 소리를 낸다. 들켰을 때 술래잡기하듯 쫓고 쫓기면 집사도 운동이 되는 1석 2조 효과를 볼 수 있다.
4. 빛으로 놀아 주기
손전등이나 레이저 포인터 등의 빛을 사용해 고양이의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다. 방을 어둡게 한 뒤 벽에 빛을 비추면, 벽을 타고 오르거나 점프하는 등 격렬한 움직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5분 이내로 짧게 놀이를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