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사료 고르기 방법, 어떤 것이 좋을까?

길고양이에게 밥을 챙겨줄 때 한번쯤 고민해 본적 있는 문제. 바로 길고양이 사료 고르는 방법이다. 집고양이에 비해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는 길고양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준비했다. 길고양이 사료 고르는 방법과 챙겨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길고양이 사료 고르기

길고양이 사료
전 직장 근처에서 밥 챙겨주던 아이들

물론 조금이라도 좋은 것을 사주고 싶은 마음은 똑같겠지만, 지속적으로 줄 수 있는 금액대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상황이 여의치 못해 아예 못 챙기기 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꾸준히 챙겨주는 것이 중요하다.

bemypet-landscape

캣츠랑 또는 이즈칸, 프로베스트 캣이 가장 많이 급여하는 사료들이다. 겨울철 같이 영양이 더 필요한 계절에는 키튼 제품을 먹이는 것도 좋다.

길고양이 사료 어느 정도 줘야해?

길고양이 사료
길고양이 겨울집을 만들어 주기도 했었다

사료 양은 주변 동네의 길고양이 개체 수와 연령대, 몸집 크기, 행동량, 계절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사료를 주고나서 줄어드는 속도나 남는 양을 보고 줄이거나 늘이도록 하자.

길고양이 밥을 챙겨주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고양이가 원래 먹는 양의 70%정도를 급여하고 있다. 스스로 먹이를 구할 수 있도록 야생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다만, 꾸준히 지속적으로 줄 수 있고 주변 관리를 할 수 있다면 넉넉하게 급여해도 좋을 것이다.

길고양이 사료 위치 정하기

길고양이 사료
서로 조금만 노력한다면 함게 공존할 수 있지 않을까?

길고양이에 대한 관심만큼 위협 역시 커지고 있다. 길고양이들을 대상으로 한 혐오 범죄가 끊이지 않고 들려오고 있기에 사료를 주는 것에도 주의사항이 있다.

우선 인적이 드물고 사람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으로 사료 주는 곳을 정하자. 개인 사유지의 경우 문제의 소지가 있으므로 피하자. 사료 급여로 인한 이웃 다툼이 벌어질 경우 피해는 고스란히 길고양이들에게 돌아갈 위험이 높다.

또한 한 군데 보다는 여러 군데 급식소를 만들어주자. 영역 싸움을 방지에도 도움이 되며, 원래 주던 곳에서 못 주게 되었을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다.

사료 줄 때의 주의사항

길고양이 사료
종종 벌어지던 영역 싸움(…)

벌레나 악취가 생기지 않도록 남은 사료는 바로 치워주자. 밥 주는 장소를 깨끗하게 관리해 고양이의 건강과 주변 이웃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한다.

다회용 그릇을 사용한다면 가능한 한 자주 씻어주자. 길고양이들은 수많은 전염병에 노출되기 쉬우니 주의가 필요하다.

길고양이 급식소 위치는 최대한 숨기는 것이 좋다. 불법 포획 업자나 길고양이를 해치는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길고양이들과 너무 친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특히 츄르 같은 근접형 간식으로 순화시키지 않도록 한다. 야생성을 지켜주는 것이 곧 길고양이의 안전을 지켜주는 것이다.

길고양이 사료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3개의 댓글

  1. 아하… 저는 길고양이만 보면 쓰다듬어 주고 엄청 친하게 노는데.. ㅋㅋ 고양이의 심정은 당황스러울수도 있군요! 감사합니다!

    1. 그러게요ㅋㅋ저도 최근에 츄르로 만나게 된 청소년 고앵이들이 있는데, 앞으로는 규칙적으로 사료를 줘야겠네요그렇지만 펀치날려도 귀여운 건 어쩔 수가 없네요..ㅠㅜ
      *아른아른

  2. 길냥이들과 좀 거리를 두면서 케어하는게 올바른 방법인것 같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게요 길냥이 밥주던 급식소에서 쫓겨나서 근처로 옮겼는데요 케어하던 새끼냥이들이 잘 안보여서요 ㅠㅠ 영역이 바뀌어 서열에서 밀려나면 밥도 못먹는건지 걱정입니다 ㅠㅠ 길생활하는 새끼냥이들이 살아가기엔 환경이 열악하네요 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